청석고등학교 로고이미지

정보통신윤리교육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정보통신윤리-상황별 네티켓
작성자 김필수 등록일 13.03.28 조회수 421

(1) 전자우편을 사용할 때의 네티켓

 

인터넷 중 가장 인기가 높은 분야는 웹이지만, 가장 널리 쓰이는 것은 바로 전자우편이다.

천만명 정도의 사람들이 전세계에서 웹에 접속을 하지만, 5천만명 이상의 사람들이 네트웍을 통해 전자우편을 교환하고 있다. 이처럼 전자우편은 사용빈도와 정보전달량 측면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이를 올바른 사용법에 따라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도록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은 전자우편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을 정리한 것이다.

1) 날마다 메일을 체크하고 중요하지 않은 메일은 즉시 지운다.

2) 자신의 ID나 비밀번호를 타인에게 절대 공개해서는 안된다.

3) 메시지는 가능한 짧게 요점만 작성한다.

4) 메일을 보내기전 주소가 올바른지 확인한다.

5) 흥분한 상태에서는 메일을 보내지 않는다.

6) 라인 사이마다 공백줄을 두어 크기만 늘리는 식의 메시지 작성은 삼간다. (가독 성 증대를 위한 것은 무관)

7) 회신시 상대방 의견을 직접 인용하여 본문내 넣는 것은 삼가고 동의한다고 하 는 한줄 정도의 글로 간결하게 회신한다.

8) 제목은 메시지 내용을 함축하여 간략하게 써야 한다.

9) 가능한 메시지 끝에 signature(성명, 직위, 단체명, 메일주소, 전화번호 등)를 포함시키되 4줄을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10) 한 라인의 길이는 너무 길지 않게 작성하고, 제어문자는 가능한 쓰지 않는다. 총 라인수(현재 500라인)를 제한한다.

11) 주요요점을 나타낼 때에는 단어주변에 *(asterisks)를 사용하고, 책제목 등에 는 _(underscore)를 사용한다.

12) 메일상에서 타인에 대해 말할 때는 정중함을 지켜야 한다. 메일은 쉽게 전파 될 수 있기 때문이다.

13)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언어(비방이나 욕설)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14) 행운의 편지, 메일폭탄 등에 절대 말려들지 않는다.

 

(2) 온라인 대화를 할 때의 네티켓(채팅)

 

온라인 대화는 크게 Talk처럼 일대일 대화가 있을 수 있고, 인터넷 온라인대화(IRC)와 같은 多:多(n:n) 대화로 구분된다. 온라인 대화는 다양한 대화방에서 다양한 사람들과 대화할 수 있는 이점을 지닌다. 그러므로 온라인 대화는 실시간으로 생동감 있게 진행되는 제약받지 않는 채팅방이라는 점에서 각별히 네티켓에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이다. 최근 무절제한 대화사용을 금하기 위해 ID를 실명화하고 나이조회 기능을 부여하자는 주장도 일고 있지만, 익명성 보장이라는 측면에서 반대 의견도 만만치 않다.

 

1) 마주보고 이야기하는 마음가짐으로 임한다.

2) 만나고 헤어질 때에는 인사를 하자.

3) 대화방에 처음 들어가면 지금까지 진행된 대화의 내용과 분위기를 어느 정 도 경청하는 것이 좋다.

4) 리턴키를 치기전에 한번 더 생각하라. 즉 다른 사람이 당신을 느끼고 평가하 는 것은 오로지 당신이 타이핑하고 있는 글자에 따른다는 것을 항시 명심해 야 한다.

5) 동시에 몇 사람과 이야기할 때에는 상대방을 혼동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 다. 지극히 개인적인 논조는 피한다.

6) 광고, 홍보 등 이름 날리기만을 목적으로 고의로 악용하지 않는다.

7) 유언비어, 속어와 욕설 게재는 삼가고, 상호비방의 내용이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킬 우려가 있는 내용은 금한다.

8) Smile 문자들(예: :-):) 미소, :-) 윙크)이나 기호들을 적절히 사용하여 센스 있고 미소를 자아내는 대화를 유도한다.

 

(3) 메일링리스트사용 및 그룹토의를 할 때의 네티켓

 

누구나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면 예상치 못한 사람으로부터 편지를 받게되는 기쁨을 누릴 수 있다. 메일링리스트 사용은 전자우편과 유즈넷 기능을 동시에 할 수 있는 것으로, 특별히 제시된 주제에 관한 전자우편으로 운영되는 토론그룹이라 볼 수 있다.

메일링리스트가 운영되는 개념은 먼저 메일링리스트에 가입한 사용자가 서버에 메일을 보내면 리스트서버는 그 메시지를 모든 리스트 가입자에게 재전송한다, 이런식으로 한 사람의 의견을 모든 사람들에게 개진할 수 있고, 다른 사람도 이에 답하는 형식으로 서버를 경유해 메시지를 전송하는 형태이므로 각별한 사용예절이 요구되는 부분이다.

 

1) 개인에게 보내야 할 메일이 리스트 전체에게 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2) 말머리 제도를 이용한다(예: [긴급], [제안], [잡담] 등).

3) 선정적이거나 야한 제목을 무턱대고 써서는 안된다.

4) 수신한 메일을 발신자의 허가없이 메일링 리스트나 유즈넷에 재전송하는 것은 예의에 벗어난다.

5) 메일리스트에 참여할 때 며칠은 질문내용이나 메시지를 관전하면서 분위기를 파악하다가 그 그룹의 논지를 파악한 후 참여하도록 한다.

6) 기존에 FAQ를 파악하여 같은 질문을 던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7) 리스트 관리자가 제시한 지침이나 네티켓 표준을 따르도록 한다.

8) 각국의 다양한 멤버를 고려해 극히 지역적인 표현은 삼가한다.

9) 과격한 어조의 메시지("mail bombing")는 피한다.

10) 토의 주제나 리스트 주제와 상관없는 초첨에 벗어난 질문이나 코멘트는 하지 않는다.

11) 너무나 긴 메시지의 경우 최상단에 "long message" 표시를 한다.

12) 여러 그룹과 동시에 메시지를 주고받을 때는 상단에 사과내용과 함께 그룹명 을 표시한다.

13) 토론 그룹에 질문할 경우 회신은 개인적으로 직접받도록 요구하고, 회신 내 용을 요약해 그룹에 재전송한다.

14) 메시지 발송시 자신의 메일 계정을 사용하도록 하고, 조직내 공통 계정의 사 용은 피한다.

 

(4) 웹 문서를 작성할 때의 네티켓

 

웹사이트를 구축할 때 실수를 범하지 않기 위해서는 먼저 왜 사이트를 개설하고자 하는지에 대한 목표부터 정확히 알아야 한다. 일단 웹사이트를 개설하고 나면 무엇보다도 가치있는 내용을 항상 새롭게 제공해야 할 의무를 지니기 때문이다.

1) 문서상에 매우 큰 그래픽 이미지를 넣지 않는다. 불가피하게 넣어야 할 경우 그림명과 사이즈를 표시하고, 이를 선택할 경우만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한다.

2) 비디오나 오디오 파일을 포함시킬 경우 파일 크기를 미리 알려 사용자가 미리 다운로드 시간을 추측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3) URL은 표준 표기를 따르도록 하고, 자주 바꾸는 것을 삼간다.

4) HTML 문서 하단에 작성자 전자우편 주소를 넣어, 사용자와의 대화의 창을 열어두는 것이 네티켓이다.

5) 문서 작성자는 최소한 일주일에 한번 이상은 갱신해야 하며, 항상 최신 수정 일을 문서내에 포함시켜 그 문서가 계속 운영되고 있음을 알려주는 것이 좋 다.

6) 자신의 고유한 저작물에 대해서는 상표나 저작권을 반드시 기재하도록 한다.

7)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에 접근하기 위해 너무나 많은 화면을 거치지 않도록 한 다.

 

(5) 원격접속(Telnet)이나 파일 전송(FTP)을 할 때의 네티켓

1) 원격 접속시 대부분 호스트의 첫 화면에서 뿌려주는 공지 사항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2) 자료를 다운로드 받을 때는 개인 PC의 하드 드라이브나 디스켓에 한다.

3) 원하는 문서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면 시스템에서 로그아웃한 후 오프라인 상 태에서 그 내용을 주의깊게 읽어본다.

4) anonymous FTP를 사용할 때는 패스워드에 자신의 전자우편 주소를 정확히 기재한다.

5) 자료를 올릴 때는 그 자료와 동일한 파일이 있는지 살펴보고, 자료에 버그나 바이러스가 있는지 사전에 검색해서 올린다.

6) 대용량 자료 다운로드시에는 시스템 사용자들에게 피해가 가지않도록 가급적 붐비지 않는 시간을 택한다.

7) 공용 디렉토리를 이용하게 될 경우 이 디렉토리 밑에 자신의 사용자 이름으로 디렉토리를 만들어 쓰는 것이 바람직하다.

8) 자료 다운로드시 저작권이나 상표 동의 여부를 반드시 확인한다.

 

(6) 유즈넷 뉴스를 사용할 때의 네티켓

 

유즈넷은 인터넷상의 게시판으로, 다양한 뉴스그룹을 가지고 있는 세계 최대의 정보제공 언론지 이다. 각 개인은 원하는 주제에 관한 가장 관심있는 게시판을 찾아 수백개의 메시지가 이미 올려진 해당사이트에서 그 주제에 관한 글을 게재할 수 있다. 따라서 전세계의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올린 기사를 보고 있다는 것을 항상 명심해야 한다. 훌륭한 네티켓은 모든 사용자들이 유즈넷을 최대한 즐겁게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가장 좋은 도구이다.

1) 포스팅하기 전에 기사들을 읽어봄으로써 뉴스그룹의 분위기와 이야기 흐름, 글 쓰는 방식, 서술방식 등의 문화를 파악하는 것이 기본이다.

2)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올린 기사를 보고있다는 것을 항상 명심해야 한 다.

3) 기사의 내용은 간결하게 요점만 작성한다.

4) 항상 기사의 끝에는 자신의 사인과 연락처를 넣어 보낸 사람을 밝히는 것이 예 의이다.

5) 회답할 때는 그 뉴스그룹 전체에 할 내용인지를 잘 생각해서 판단하도록 한다.

6) 제목에는 기사의 내용을 함축할 수 있는 단어를 쓴다. 제목이야말로 다른 사람 이 그 기사를 읽을지 안 읽을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관건이다.

7) 다른 사람이 당신이 알고 있는 질문을 했을 때는 친절히 답해준다.

8) 당신에게 도움을 준 사람에게 고맙다는 내용의 글은 개인적인 메일로 보낸다.

9) 같은 글을 서로 다른 여러 뉴스그룹에 올리는 즉, 교차투고를 하지 않는다.

10) 쓸데없는 선정적인 화재에 끼어 들지 않도록 한다.

11) 포스팅한 기사에 잘못된 점이 있다면 빨리 취소하라.

12) 해당 뉴스그룹의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을 포스팅 하지 말라.

13) 광고는 원하는 그룹에만 전달될 수 있도록 하되, 상업적인 광고는 가급적 올 리지 않도록 한다.

 

(7) 게시판을 이용할 때의 네티켓

1) 타인의 ID를 도용하거나 자신에 대한 정보를 허위로 제공하지 않으며, 타인의 신상 정보를 본인의 동의없이 함부로 공개하지 않는다.

2) 게시물의 내용을 잘 나타내는 제목을 붙이고, 무턱대고 선정적이거나 과장된 제목을 쓰는 일이 없도록 한다.

3) 허위사실을 게시하지 않도록 하고, 이미 올린 내용에 잘못된 점이 있다면 빨리 바로 잡도록 한다.

4) 자기의 생각만을 고집함으로써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하고, 다른 사람이 올린 글에 대해 지나친 반박은 삼간다.

5) 묻고답하기란(FAQ)을 참고하여 중복되는 질문을 하지 않도록 한다.

6) 개인적인 글을 올릴 때에는 자신의 메일 계정을 사용하도록 하고, 공동으로 사 용하는 계정으로 글을 올리는 일이 없도록 한다.

7) 같은 글을 서로 다른 여러 게시판에 올리는 교차투고를 하지 않는다.

8) 공지를 반드시 숙지하고 게시하기 전에 다른 글들을 훑어보아 각 게시판의 고 유한 성격과 규칙을 파악한 다음 적절하게 게시판을 이용한다.

9) 욕설, 음란한 내용, 장난글, 내용 없는 글, 미풍양속을 저해하거나 사행성을 조 장하는 게시물, 행운의 편지 등 불쾌감을 주거나, 타인의 명예나 저작권을 침해 하는 글을 올리는 일이 없도록 한다.

10) 도배를 하여 게시판을 혼자서 독점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

 

(8) 자료실을 이용할 때의 네티켓

1) 상업용 소프트웨어를 올리지 않는다.

2) 음란물이나 불법자료를 올리지 않는다.

3) 유용한 프로그램이나 자료를 받았을 경우 그 자료를 올린 사람에게 감사의 뜻 을 전한다.

4) 자료를 받는 사람들의 편의를 위하여 가능한 한 자료의 용량을 줄여서 올리도 록 한다.

5) 공지사항을 반드시 읽어본 다음 이용하도록 한다.

6) 다른 사람의 PC에서 자료를 다운로드 받았을 경우에는 디스켓에 저장한 다음 하드 디스크에서는 삭제하도록 하고, 여러 사람이 함께 공동으로 사용하는 PC 일 경우에는 자료가 섞이는 일이 없도록 폴더를 따로 만들어 관리한다.

7) 자료를 올릴 때에는 동일한 자료가 이미 올라와 있는지를 미리 점검한 다음에 자료를 올리도록 한다.

8) 자료를 올릴 때에는 버그나 바이러스가 있는지를 사전에 점검한 다음 올린다.

9) 대용량 자료를 다운로드 할 경우에는 시스템 사용자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가급적 붐비지 않는 시간을 택하고, 자료제공 사이트에서 시간을 제약할 경우 해당 사이트의 현지시간을 고려하여 시간을 엄수하도록 한다.

10) 자료를 다운로드 할 때에는 먼저 저작권과 사용 동의 여부를 확인한 다음 다 운로드 한다.

이전글 정보통신윤리-중독증 자가 진단
다음글 정보통신윤리-네티켓의 원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