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중학교 로고이미지

정보통신윤리교육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컴퓨터 음란물의 문제점과 대처방안
작성자 청주중 등록일 10.05.10 조회수 603
  컴퓨터 음란물의 문제점

  - 컴퓨터 음란물이 왜 청소년들에게 나쁘다고 하는 걸까요?

▶ 성충동이 성범죄까지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터넷 음란물은 청소년들에게 강한 성충동을 일으킵니다. 청소년기에 생기는 성충동은 자연스러운 것이지만 음란물을 보게 됨으로서 음란물에서 보여진 성행위를 모방하고 싶은 욕구가 강하게 생기고, 심한 경우 강간이나 성폭행 등 충동적인 성범죄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현재 10대 청소년들의 성범죄가 급증하고 있으며, 70% 정도가 인터넷 음란물을 접하면서 성범죄를 일으켰다고 합니다.

▶ 성에 대한 잘못된 생각을 갖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스크림 광고(CF)를 보면 아이스크림을 먹다가 너무 시원하다고 사람이 꽁꽁 얼어 버리기도 하고, 과자 광고를 보면 너무 맛있다고 사람이 뒤로 넘어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그런 경우는 없습니다. 광고는 상품을 팔기 위해 과장하는 것이기 때문이죠. 대부분의 인터넷 음란물도 돈을 벌기 위해서 상업적으로 만들기 때문에 성을 매우 과장되게 표현하고, 자극적인 장면을 담게 되고, 성을 왜곡시킵니다. 따라서 성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부족한 청소년들은 이러한 인터넷 음란물을 보고 성은 단지 쾌락을 위한 것이라고만 생각할 수 있습니다. 성에 대한 책임감과 올바른 가치관보다는 성에 대한 잘못된 믿음을 줄 수 있는 것이지요.

▶ 음란물에 빠지면 마약처럼 중독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음란물을 계속 보게 되면 음란물에 중독이 될 수 있습니다. 성에 대한 호기심이 많은 청소년기에 자극적인 음란물을 보게 되면 자신을 통제할 수 있는 힘을 잃고 더 자극적인 음란물을 찾게 되는 것입니다. 음란물을 만드는 사람들은 청소년들이 중독되는 것이 목표일 수 있겠죠. 음란물을 만드는 사람들이 원하는 대로 되어야 할까요?

▶ 자기도 모르게 사이버 범죄자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성인 사이트에 들어가기 위해서 부모님의 주민등록번호나 신용카드번호를 몰래 사용한다거나 친구들에게 음란물을 알려줘서 유통시키는 등 음란물에 빠지게 되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사이버 범죄자가 될 수 있습니다.



 컴퓨터 음란물 대처 방안

                 - 음란물, 우리가 차단 한다.

□ 스팸 메일로 음란 정보를 받았을 경우

 - 일단은 수신 거부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스팸 메일을 보내는 쪽에 메일을 거부하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밝히자는 것입니다.

 - 좀 더 적극적인 방법으로, 신고센터에 신고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신고를 하는 과정이 약간 귀찮은 일로 여겨질 수 있지만 신고를 함으로서 스팸 메일의 홍수를 대비할 수 있습니다. 

□ 음란 사이트나 음란물을 우연히 발견했을 경우

 - 부모님이나 선생님께 알릴 필요가 있습니다. 음란 사이트 차단에 대한 어른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 스팸 메일과 마찬가지로 신고센터에 신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음란 사이트는 하루에 수 십 개 씩 생겨나기 때문에 어느 한 기관이나 단체에서 일일이 다 파악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발견한 음란 사이트는 반드시 신고하여 공정한 심의를 거쳐 법적으로 차단할 수 있도록 합시다.

□ 친구가 불법 음란 CD를 권할 경우

 - 친구가 음란 CD를 권한다고 보게 되면 결국 음란물에 빠져 허우적거리게 될 것입니다. 물론 보고 싶은 마음은 있겠지만 과감하게 “NO!” 라고 거절하는 것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이전글 정보통신윤리교육(1)-정보화사회의 개념
다음글 정보보호 실천수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