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중앙중학교 로고이미지

/ 과학테마교육 /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1. 목적

  • 본 과학관 전시장에 마련된 영상실의 멀티미디어 기자재를 활용하여 영상학습과 함께 인터넷 접속을 통한 정보검색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여 물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물에 대한 의식을 심화하여 생명존중의 따뜻한 품성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2. 방침

  • (1) 과학문화벨트 Discovery Center 체험학습 및 "꿈자람 과학교실" 참가시 활동 프로그램에 포함하여 운영한다.
    (2) 항상 개방하여 관내 초. 중. 고 학생과 지역주민이 관람 및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3) 각급 학교의 활용 요청을 받아 학교 과학관에서운영계획에 따라 운영하되 참가학교 실정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한다.
    (4) 과학테마교육장이용은 "꿈자람 과학교실"의 2~4교시 과정으로 운영한다.
    (5) 1회 참가 인원은 1개반 25명 이내로하되, 학교 과학관 및 참가 학교 실정에 따라 조정한다.
    (6) 각 학교의 재량활동과 특별활동의 탐구학습 프로그램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7) 체험활동을 통한 사고력과 탐구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내용을 선정하여 운영한다.
    (8) 지도 교사는 교육청 지정교사가 담당하되, 과학관 담당교사와 협의하여 운영한다.

3. 추진계획

  • (1) 대상 : 초. 중학교 학생, 지역 주민
    (2) 시기 및 시간 : 연중(평일은 13:00 ~ 16:30까지 운영)
    (3) 참가 학교 및 학생 : 관내 초·중 55개교 학생
    (4) 교육 내용 편성(프로그램은 구체화)
    원어민 영어보조교사 현황
    차시 시간 내용 장소 지도교사 비고
    1,2교시 13:40 ~ 15:10 (90분) 체험학습 프로그램 실험실 지정교사
    휴식 15:10 ~ 15:15 (5분)
    3교시 15:15 ~ 16:30 (75분) 테마 프로그램 과학테마교육장 지정교사 탐구보고서
  • (가) 전시모형
    (나) 전시패널
    (다) 탐구학습
    (라) 영상학습
    (마) 슬라이드 및 실물화상 자료 활용
    (바) CD. DVDTITLE 운영
    (사) 인터넷 접속 및 자료 검색
  • (5) 이용 방법 : 본교 학생들의 재량활동, 특별활동 과정 중에서의 탐구활동과 관내 초. 중학교의 "꿈자람 과학교실", 중학교과학 영재학급 등의 프로그램 진행 과정에 적용하고, 교사들의 인터넷 접속 및 정보자료 검색에 이를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4. 기대효과

  • (1) 테마학습장 운영으로 물의 중요성 인식 통해 생명존중의 따뜻한 인성 함양
    (2) 물에 대한 다양하고 깊은 인식 확대
    (3) 테마학습장 운영으로 수자원(선박) 관련 꿈 관련 직업에 대한 이해 심화
    (4) 충주댐 체험학습 등과 연계 운영 통한 물에 대한 연계 교육 강화
    (5) 참가 학생 및 지도교사의 설문 통한 교육내용 편성 및 운영에 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