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신여자고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1. 목적

기독교적 사명감으로 학습능력이 뛰어난 학생들의 학습 및 교과활동을 지원하고 학교생활과 학습에 대한 만족도를 높임으로써 각자의 소질과 적성을 계발 육성하여 이웃과 사회와 국가가 요구하는 능력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데 있다.

2. 학사 운영 위원

, 위원장 : 교장

. 부위원장 : 교감

. 시설 관리위원 : 행정실장

. 위원 : 1,2,3학년부장, 진로진학부장, 학사학부모 대표 7(각 학년 회장, 총무 6, 감사 1)

학사담당교사 1 (이상12)

. 감독교사 : 교무부장, 1,2,3학년 부장, 학사담당교사

. 생활사감 : 2(권선자, 이종윤)

3. 학사생 선발 기준 및 방법

. 신입생 : 내신성적 , 반배치시험을 5:5로 환산 성적순에 의해 선발

. 재학생 : 수능모의평가 (40%) + 학기말 합산성적(60%)으로 성적순에 의해 선발

. 선발 인원 : 1학년(24). 2학년(24). 3학년(24) 72

. 선발 규정

- 성적산출 : 원점수

- 점수배점 : 내신 60% + 모의평가 40%

1학년 : 내신 – 전과목(예체능제외), 모의평가 – 언어,수리,영어

2학년 : 내신 – 전과목(예체능제외), 모의평가 – 언어,수리,영어, 탐구

. 선발시기 : 학기단위

4. 학사 특별수업

- 각 학년 영화, 수학 심화

- 학생의 희망에 따라 국어, 영어 특강을 개설할 수 있음

- 2,3학년은 심화 A, B반으로 개설해서 수업

- 특별수업 시간 : 19:30 - 21:00(강사 일정에 따라 변동 가능)

5. 일과 진행표

일 과 내 용

평 일

토 요 일

공 휴 일

06:30

기 상

06:30

기 상

06:30

기 상

06:40~07:00

점호.운동.청소

06:40~07:00

점호.운동.청소

06:40~07:00

점호.운동.청소

07:00~07:20

등교준비

07:00~07:50

아침식사

07:00~07:50

아침식사

07:30~08:10

아침식사 및 등교

07:50~08:30

청소 및 운동

07:50~08:30

청소 및 운동

08:30~18:30





 

학교 정규 일과






08:30~10:00

1.2학년자율학습

08:30~10:00

1.2학년자율학습

10:20~11:50

1.2학년 수학특강

및 자율학습

10:20~11:50

1.2학년 자율학습

12:00~13:00

점심식사

11:50~13:00

점심 식사

13:00~15:00

1.2학년

*15:00 이후 귀가

13:00~14:30

자율학습

3학년 자율학습

15:20~16:30

3학년 자율학습

14:30~15:00

운동 및 휴식

16:30~17:00

3학년 정리귀가

15:00~16:30

자율학습

일 요 일

16:40~18:00

자율학습

18:00~19:30

저녁 식사 및 휴식

18:30~19:30

저녁 식사

20:30~22:30

입사완료.짐정리

19:30~21:00

자율학습

19:30~21:00

자습 1차시 및 특강

20:40~22:00

(조기입사자)

자습 1차시

21:00~21:20

휴식 및 운동

21:00~21:20

휴식.운동.간식

22:20~23:30

(조기입사자)

자습 2차시

21:20~23:30

자율학습

21:20~23:30

자습 2차시

23:30~24:00

세면 및 취침

23:30~24:00

세면 및 취침

23:30~24:00

세면 및 취침

24:00~02:00

심야 자율학습. 02시 이후 의무취침

02:00~03:00

심야 자율학습(시험기간 중 희망자).


◇ 취침시간 이후 호실 이동 절대 금지

◇ 시험기간 02:00 희망자 자율학습 실시

◇ 토요일: 1,2학년 15:00~ 귀가 (매월 마지막 주 13:00~귀가). 3학년 16:30~귀가(석식급식 안함)

◇ 일요일 22:30까지 입사 완료

- 학원 수강 : 평일 1일 허용. 주말 이용

- 기타 사유 : 시간내 미입사 사유를 증명할 수 있는 증빙서류 제출(사유에 따라 벌점 부과)

6. 학사 운영 세칙

(1) 시간대별 준수 사항

. 항상 : 각 방의 청소 및 정리정돈. 인원 출석 점검. 무단 외출, 외박 단속 지도

. 24 00분 이후 : 세면, 세탁 금지, 정숙 취침

(심야 자율학습 시는 공동생활에 방해 되지 않도록 정숙에 주의하고 02:00까지 허용함)

. 06 30분 기상 : 체조 + 점호. 각 방 정리 정돈 및 청소

. 07 30 : 아침식사 완료 후 등교, 08:10 이후 학사 출입 통제. 오후 18:30 개방

(2) 기본 생활 태도

. 시간() 지키기: 지각, 공부시간 취침 및 이동 금지

. 개인의 준비성 부족으로 인한 외출·외박 신청 금지

. 숙소 정리정돈 및 청소와 쓰레기 분리수거에 동참

. 저녁 24 00분 이후 허가된 행위 이외의 활동 금지 (정숙 취침)

. 정독실내 핸드폰 휴대 금지(적발시 즉시 압수)

. 실내 정숙 - 정독실, 복도 통행 시 정숙보행

. 다른 사람 물건에 손대지 않기. 다른 방 출입하지 않기

. 무단 외출. 외박 금지(허가 후 외출. 외박. 기록부에 기록하지 않은 것은 무단처리)

. 단정한 교복 착용 후 등교. 실내화 차림 외출 금지. 시내 배회 금지

. 전열 기구 사용 금지 (금지된 전기, 전열 기구 사용시 즉시 압수)

. 컴퓨터, 에어컨 등 공공 물건 규정대로 사용하고 에너지 절약하기

. 학사 내에 학급 친구나 선후배 혹은 외부인 동반 출입 금지

(3) 퇴사 규정

. 학사 내에서 불건전한 학사 생활을 하는 자(학사 상벌규정에 따름)

. 학사 내에서 절도, 폭력, 사행성 놀이를 한 자(학사 상벌규정에 따름)

. 무단 외출, 무단 결석 및 면학분위기를 저해한 자(학사 상벌규정에 따름)

. 지도교사나 생활사감에게 불손하거나 지도에 불응한 자(학사 상벌규정에 따름)

. 학사생 4인 이상의 퇴사 건의를 받은 자로 학사운영위원회의 퇴사 결정을 받은 자

(4) 운영 방침

. 상·벌점 규정

1) 별도의 상·벌점 규정을 정하여 일률적 적용을 원칙으로 한다.

2) 상점과 벌점은 상호 상쇄할 수 있다.

3) 상점이 많은 학생은 추천하여 표창한다.

4) 상·벌점은 개인별, 호실별로 부여한다.

5) 벌점은 정도에 따라 다음과 같이 처리한다. (첨부 내용 참조)

. 학교

1) 학사 생활 대상자는 본교 신입생 및 재학생으로서 보호자 연서로 된 입사 신청서와 서약서를 제출한 학생들 중에서 일신학사 운영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허가한다.

2) 학생 선발은 「일신학사 모집 요강」에 근거하며, 각 학년의 정원은 희망한 학생들의 성적 수 준을 고려하여 일신학사 운영위원회에서 결정한다.

3) 퇴소에 따른 인원충원은 선발 후 한 달 이내에 한하여 실시하며, 추가 선발은 탈락한 학생 중 에서 성적순으로 선발하되 품행과 생활 적응도를 고려한다.

4) 자진 퇴사 및 강제 퇴사자는 재입사를 불허함을 원칙으로 한다.

. 감독교사

1) 감독교사는 감독으로 임명된 날짜와 시간을 철저히 준수한다.(19:20, 21:20 출석체크 철저)

2) 학사운영 일정표에 맞추어 진행될 수 있도록 지도 관리한다.

3) 학생들의 효율적 학습을 위하여 정숙한 학습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4) 학생들의 입·퇴사 시간을 체크하여 이상이 있을 시 사감에게 보고한다.

5) 일과시간 중 무단 외출 및 외박을 금지하며 부득이한 경우 학부모의 동의를 구한다.

6) 학사 내외를 수시로 순찰하며 학생들의 동태를 파악하고 지도한다.

7) 학생들의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하여 수시로 시설을 점검한다.

8) 긴급한 상황 발생 시 비상연락망에 의하여 즉시 보고될 수 있도록 한다

. 학생

1) 학사 생활은 주6일로 하며 토요일은 1,2학년 15:00시 이후, 3학년은 16:30 이후에 퇴실하고, 일요일 20:30~22:30까지 입실한다.(시간내 조기 퇴실자 및 미입실자는 사유서 또는 확인서 제출)

2) 외출 및 외박은 특별한 경우 학부모의 동의(전화)를 얻어 허락하며, 학생은 반드시 허가원을 제출한다.

3) 일과표에 준하여 규칙적인 생활을 하며 개인별 상벌 규칙을 적용받는다.

4) 학생들의 자율적인 생활훈련을 위하여 각 학년의 학년장을 학기 별로 선발하며, 3학년장이 학사생 전체를 대표한다.

5) 학사생은 정독실 및 학사를 항상 청결히 사용하여야 하고, 공동 사용구역은 특별히 청결하게 사용한다.

6) 학사 설립의 목적과 취지를 충분히 숙지하고 훌륭한 재원이 되기 위하여 부단히 노력한다.

. 학부모

1) 학사의 운영은 학사학부모회의 결정에 따라 학부모가 학생들의 생활복지경비, 특별학습경비, 학사관리경비 등을 후원한다.

2) 학부모는 운영비 납부 의무를 가지며 3개월 이상 미납 시에 학생을 퇴사 조치한다.

3) 학부모 대표는 8인으로 구성하며, 학사학부형 총회에서 각 학년 회장, 총무를 선출한다

· 학년 회장 : 각 학년 1 (3학년 회장이 전체 회장을 겸임함)

· 총 무 : 각 학년 1 (3학년 총무가 전체 총무를 겸임함)

· 감 사 : 2학년 1명 

[부 칙〕

1. 본 규정에 명시 되지 않은 사항은 학사 운영회의에서 협의하여 결정한다.

2. 본 규정은 2018 3 1일부터 시행한다

개인·호실 별 상벌점

(1) 상점

구분

내 용

상점

일시기록

합계

개인

1

학사 내 학년대표와 부대표로 활동한 자(월별)

10

2

복도 창문 단속을 책임감 있게 수행한 자(월별)

10

3

아침 급식 당번을 성실히 수행한 자(월별)

10

4

기타 사감(교사)이 인정한 선행을 한 자(수시)

10

5

ILSHIN-NIE 제출 1회당

1

6

봉사활동 담당자(월별)

5

호실

1

방청소 상태가 모범적인 호실(15회 이상)

10

2

방청소 상태가 모범적인 호실(20회 이상)

20

3

취침·기상 상태가 모범적인 호실()

10


(2) 벌점

구분

내 용

벌점

일시기록

비고

1

일과표 미준수(자율학습 시간 지각. 쉬는 시간 어기기)

5

2

아침식사 불참(특히 토요일 및 공휴일)

5

3

개인좌석 정리정돈 상태불량

5

4

감독교사(사감)의 지시 불이행 및 반항

5

5

자율학습 시간 중 무분별한 자리이동 및 방 출입

5

6

학사 내 핸드폰 소지 및 사용

20

압수

7

컴퓨터. PMP. MP3 등을 학습 이외의 목적으로 사용

10

압수

8

현관 운동화 방치 및 실내화로 바깥출입

5

9

타인 및 학사 내 물건 절도. 절취

60

퇴사

10

금지된 전기. 전열기구. 개인용 책상. 개인조명기구 사용

5

압수

11

학사생활 중 학원. 가정 사정 등의 사유로 외출

5

12

개인 및 가정 사정의 사유로 귀가(외박)

10

13

질병으로 인한 외출/외박(처방전 미제출)

5

14

무단외출(10-3일 퇴사)

10

퇴사

15

무단외박(20-1주 퇴사)

20

퇴사

16

단체 활동 무단 불참

5

17

/퇴사 시간 미준수

5

18

학원수강 사실 허위 보고 및 수강증 위조

10

19

아침 08:00시 이후 등교 또는 일과 중 학사 출입

5

20

24:00시 이후 컴퓨터실 및 방에서 개인기기 사용

10

압수

21

24:00시 이후 호실 소등하지 않음

5

22

24:00시 이전 핸드폰 미 반납(1주일 사용금지)

10

1

호실 청소상태 불량

10

2

24:00시 이후 호실내 잡담, 소란, 타 호실 출입

10

3

호실 물품 무단 변경 및 파손

10

4

외부인 동반 입실

10

5

학사에서 제공되는 간식 이외의 음식물 반입

10


□ 상점 40점 이상 : 외출 1회 허용(학부모 동의), □ 상점 50점 이상 : 외박 1회 허용(학부모 동의)

□ 벌점 30점 이상 : 학생 경고 및 학부모 통보, □ 벌점 35점 이상 : 1주일 교실 자습

□ 벌점 40점 이상 : 학부모 상담 및 1주일 퇴사, □ 벌점 50점 이상 : 1개월 퇴사

□ 벌점 60점 이상 : 영구 퇴사, □ 중간, 기말 고사 전까지 무벌점 학생 외출 1회 허용(학부모 동의)

□ 상점으로 인한 가감전 누적벌점 100점 이상 : 영구퇴사

□ 상벌점 적용 기간 : 학기 단위로 적용

학사 행사 계획

3학년 대상 : - 4월까지 자기소개서 제출 후 검토

- 면접대비 상담 실시

- 입시 상담 : 교사 및 외부 강사 활용

2학년 대상 : - 8월 자기소개서 제출

- 변경된 입시 자료 설명

전체 대상 : - 원하는 학생 NIE 작성 후 검토(학년부장 및 담임교사와 협의)

- 대학 탐방 (진로진학상담부와 협조)

- 1학기당 대학 권장도서 5권 이상 읽고 독서기록장 작성하기

- 1학기당 교외봉사활동 10시간 이상 실시

(교외 봉사단체 협조, 매월 4주 토요일 오전에 실시)

- 메가 LTE 모의고사 풀이 및 동영상 강의 시청(수요 학생 중심)

- 대학입시 수시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