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폭력의 대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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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충주여중 | 등록일 | 10.07.25 | 조회수 | 40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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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예방! 「가정처럼 좋은 학교 」는 칭찬으로부터 학교 폭력의 대책 (1) 부모가 가정에서 폭력 피해를 감지하는 방법 - 몸에 상처나 멍자국이 있어 물어보면 그냥 넘어졌다거나 운동하다 다쳤다고 하며 자세한 이야기를 피한다. - 노트나 책 등에 욕설이나 폭언, 협박 등의 낙서가 있다. - 소지품이나 옷 등이 자주 망가지거나 잃어버렸다고 한다. - 평소에 잘 먹던 음식도 별 흥미를 보이지 않으며, 부모님과 눈길을 마주치지 않는다. - 몸이 아프다고 학교 가기 싫어하며, 지각이나 조퇴가 잦아진다. - 돈을 요구하는 횟수가 늘어나거나 지갑에서 돈이 없어지는 것을 느낀다. (2) 가해 학생에 대한 지도 대책 - 진로상담교사, 학급담임, 학생상담자원 봉사자나 선도 위원이 개인상담 또는 집단상담을 실시한다. - 폭력 가해자 또는 폭력이 예상되는 학생은 진로 상담교사, 학급담임, 학생자원봉사자와 결연하고 꾸준한 상담을 통해 치료, 예방한다. - 공격성을 적절한 방법으로 표출할 수 있도록 자기표현 훈련, 자기주장 훈련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3) 가정에서의 대책 폭력은 부모와 자녀의 대화 부족, 부모의 부적절한 교육, 부모의 일탈 행동 등에서 기인하므로 학부모에 대한 바른 가정교육 홍보도 대단히 중요하다. - 자녀에 대하여 깊은 관심을 가진다. - 자녀의 일을 자녀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한다. - 부모는 올바른 생활 태도를 영위해 나간다. - 자녀에 대한 지나친 기대를 하지 않는다. - 민주적이고 자율적으로 교육한다. - 독립된 인격체로 자녀를 존중해 준다. - 인간관계 지도를 통한 자아정체감을 형성해 준다. - 기본생활습관을 지도한다. - 부모의 긍정적인 자아상을 제시한다. - 부모의 일관성 있는 양육 태도를 유지한다. - 자녀들의 친구에 대한 관심을 가져준다 - 적절한 용돈을 지급한다. - 자녀의 가치관이나 사고방식에 대하여 공감대를 형성한다. - 가족이기주의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인간성이 풍부하고 타인을 사랑하는 자녀로 기른다. 2006. 9. 11 충 주 여 자 중 학 교 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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