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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생활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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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여자중학교 학생생활규정

 

1장 총 칙

 

1(명칭) 이 규정은 충북여자중학교 생활규정이라 한다.

2(목적) 이 규정은 본교 학생 생활과 관련한 제반사항들을 규정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자주적 학습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생활 및 준법의식을 함양하게 하여 21세기 세계화.정보화 사회의 주역으로서 학교와 지역사회 그리고 국가의 발전 및 법치주의 사회 실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3(적용근거) 본 규정은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9조 제1항 제7.8호 및 제9호의 학교규칙기재사항과 관련하여 학생 생활에 관한 세부사항을 규정한다.

 

2장 생활선도협의회 및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4(생활선도협의회)

학생들의 생활지도에 관한 실무를 담당하고, 이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생활선도협의회를 둔다.

생활선도협의회는 교감을 의장으로 하고, 보직교사, 각 학년부장, 해당 담임 등을 위원으로 하며, 1명의 간사를 둘 수 있다.

5(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학생들의 학교폭력에 관한 실무를 담당하고, 이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를 둔다.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설치 및 기능은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12조에 따른다.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은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13조에 따른다.

이 외의 사항은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과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시행령을 따른다.

 

3장 학생생활 

 

1절 교내생활

6(기본품행) 민주시민으로서 기본예절과 질서를 지키며,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써야 한다.

7(시설이용 및 환경)

학교의 시설물을 아끼고, 교구를 소중히 사용하며 정리 정돈한다.

교내의 쾌적한 학습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8(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학생들은 개인 소유물을 포함하여 타인의 물건을 소중히 여긴다.

남의 물건에 허락 없이 손을 대지 않는다.

9(교우관계) 학생들은 동급생 및 상.하급생간의 예의를 지켜서 상호간의 신뢰를 쌓는다.

10(장애학생 인권 보호)

장애학생의 인권은 약자로서 무조건 도움이 필요한 보호의 대상이 아닌 인권의 주체이다.

장애학생은 다른 학생들과 동등한 교육권을 보장받으며, 개별화된 교육과정 및 필요한 교육 서비스, 정당한 편의를 제공받을 수 있다.

장애학생은 적합한 진로 및 직업교육과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장애학생의 의사표현 및 자기결정권을 보장하여야 한다.

장애학생은 다른 학생들과 동등하거나 적합한 문화·예술 활동, 체육 여가활동을 누릴 수 있다.

11(폭력예방)

학생들은 일체의 학교폭력을 행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학교폭력 상황을 인지하였을 경우 학교나 학교폭력 신고기관 등에 즉시 알려야 한다.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계획은 별도로 수립하여 운영한다.

12(이성교제) 학생들은 양성평등의식을 바탕으로 서로 존중한다.

이성 간 예절을 지키며,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스토킹이나 성희롱, 성폭력 등에 대한 확실한 거부의사를 표현하고 필요할 경우 담임교사나 원하는 교사, 관계기관에 도움을 요청한다.

생명의 존엄성과 책임의식을 일깨우는 각종 교육에 성실히 임한다.

13(동아리활동) 특기.적성 교육과 창의적 체험활동을 연계하여 교내 동아리활동 등 건전한 단체 활동을 권장하되, 그 운영은 다음 각 항과 같다.

학생은 창의적 체험활동 및 특기.적성 교육활동과 연계하여 소질과 특기를 계발하는데 노력한다.

동아리의 결성을 위해서는 활동 목적과 계획을 작성하여 담당부서에 등록.승인을 받아야 하며, 반드시 지도교사를 둔다.

필요에 따라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외부 전문가나 학부모를 지도교사로 둘 수 있다.

인가된 동아리는 각종 행사(예술제, 학교 축제, 기타 동아리와 관련된 행사 등)에 참가할 수 있다.

인가된 동아리는 활동과 관련하여 학교에 각종 지원을 요청할 수 있다.

14(여가활동) 학생들은 즐겁고 보람 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교내 휴식시간 및 여가시간을 잘 활용한다.

여가시간에는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살리는 활동을 한다.

여가시간에는 허용된 범위 내에서 특별실을 이용할 수 있으며, 해당실의 이용 규칙을 준수한다.

타인의 휴식을 방해하는 소란이나 활동을 하여서는 안 된다.

15(교육목적상 필요한 지도) 학교내 교육·연구활동 보호를 위해 용의복장 및 소지품검사, 휴대전화 사용에 관한 내용은 다음 각 항과 같으며, 이외의 내용에 관해서는 교육 주체의 합의에 의한 별도의 규정을 둘 수 있다.

용의복장 규정은 각 호와 같다.

1. 교복(생활복 포함), 체육복은 단정하고 청결하게 착용

2. 임의로 교복 형태 변형 금지

3. 동절기: 교복 위에 방한용 덧옷 착용 가능

4. 동복과 춘추복 하의: 치마 또는 바지 중 선택 가능

5. 기후에 따른 교복의 착용 시기와 범위: 교육 주체 간 합의를 통해 조정 가능

6. 특수한 경우: 사복 착용 가능(학교장의 허락을 받은 자에 한함)

7. 명찰: 학교내 소지(패용)

두발 규정은 각 호와 같다.

1. 정결하고 단정하게 관리

2. 개인의 개성을 살린 자유로운 스타일 허용: 파마, 염색, 삭발, 모발용 고착제 사용, 모자 착용 행위를 금지

3. 특수한 경우: 개인 두발 형태 유지 가능(학교장의 허락을 받은 자에 한함)

소지품 및 소지품 검사는 각 호와 같이 실시한다.

1. 학생들의 안전을 위협하거나 학내 질서를 해할 수 있다고 판단할만한 합리적 사유가 있는 경우에 한하여 소지품 검사를 실시할 수 있음

2. 2호에 따른 소지품 검사를 하는데 있어 학생 본인이 동의하지 않는 경우: 교장 또는 교감, 담임의 입회하에 최소한의 범위에서 실시함

3. 3호의 조치에도 불구하고, 소지품 검사에 응하지 않는 학생의 처리: 소지품 검사 실시 사유 및 거부 사유 등에 대한 확인서를 받고, 추후 생활선도협의회에서 심의하여 별도의 조치를 취함

4. 2호에 따른 소지품 검사는 학생부에서 실시

휴대전화 및 전자기기는 각 호와 같이 사용한다.

1. 휴대전화 소지 허용하되 정규 교육과정 시간에 개인적 용무를 위한 사용을 제한함

2. 이를 위해 담임교사는 조례 시간에 휴대전화를 수거하여 일정 장소에 보관하고 종례 시간에 되돌려줌

3. 학생들이 긴급한 상황에 연락을 취하기 위하여 교내에 콜렉트콜 전화기를 설치하거나 비상 연락을 할 수 있도록 허용함

4. 불가피하게 휴대전화 사용이 예정되어 있는 경우나 수업 교구로 활용할 시: 사전에 담임교사 또는 담당교사의 허락을 받아 사용함

5. 각 호의 사항을 건강 또는 안전상의 이유 등으로 이행하기 어려운 학생의 경우: 담임교사와 학부모가 합의하고 학급원의 동의를 얻어 학교장에게 허락을 받아 사용 및 소지 가능

6. 휴대전화에 준하는 기능을 가진 전자기기 등: 본 규정을 적용하여 사용을 제한함

16(기타 교내생활) 다음 각 항의 사항들은 담임교사 또는 담당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필요한 경우에는 해당교사의 임장지도를 요청할 수 있다.

교내에서 학생의 회합을 할 때

실외 활동 시 교실에 남고자 할 때

교내에서 외부인과 면담을 하고자 때

특별실을 사용하고자 할 때

휴일에 학교에서 활동하고자 할 때

학교 물품 및 기자재를 활용하고자 할 때

17(출결사항) 출결사항은 다음과 같이 처리하며 조퇴, 결과 및 외출은 담임교사의 허가를 받아 할 수 있다.

학교 교육과정과 학교규칙에 따라 출석하여야 할 날짜에 출석하지 않았을 때에는 결석으로 처리한다.

재취학 등 학적이 변동된 학생의 동 학년의 수업일수 및 출결 상황은 학적변동 전(원적교)의 것과 변동 이후의 것을 합산하되, 중복되는 기간의 수업일수는 제외한다.(결석일수의 계산도 동일하다.)

다음의 경우에는 출석으로 처리한다.

1. 지진, 폭우, 폭설, 폭풍, 해일 등의 천재지변 또는 법정 감염병 등(학교 내 확산 방지를 위해 학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비법정감염병을 포함)으로 출석하지 못한 경우

2. 공적의무 또는 공권력의 행사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3. 학교장의 허가를 받은 학교.시도(교육청).국가를 대표한 대회 및 훈련 참가, 교환학습, 교외체험학습,학교보건법8조에 따른 등교중지 등으로 출석하지 못한 경우

4. .중등교육법 제28조제6항의 규정에 의한 상담, 진로 프로그램 등 숙려제 참여 인정 기간

5. 다음 경조사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구분

대상

일수

결혼

형제, 자매, ,

1

입양

학생 본인

20

사망

부모, 조부모, 외조부모

5

증조부모, 외증조부모

형제.자매 및 그의 배우자

3

부모의 형제.자매 및 그의 배우자

1

- 경조사 일수에 휴무토요일 및 공휴일은 산입하지 않으며, 연속된 결석 일수에 한해 출석으로 인정함.

6. 학교폭력예방및대책에관한법률12조에 따른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개최 및 동 위원회의 학교폭력 피해학생에 대한 보호조치 요청 이전에, 학교폭력 피해자가 학교폭력으로 인한 피해로 출석하지 못하였음을 학교 전담기구의 조사 및 확인을 거쳐 학교의 장이 인정한 경우

7. 기타 합당한 사유로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결석하는 경우

- 생리통이 극심하여 수업출석이 어려운 경우: 1일 결석에 한함.(생리주기 중 지각, 결과, 조퇴, 결석 중 한 가지만 1(1)인정)

학교장이 정한 등교시각 이후부터 하교시각 사이에 등교하면 지각으로 처리한다.(학교장이 정한 등교시각은 1교시 시작시각을 말한다.)

학교장이 정한 등교시각과 하교시각 사이에 하교하는 경우에는 조퇴로 처리한다.(학교장이 정한 하교시각은 마지막 정규수업시간이 끝나는 시각을 말한다.)

다음 각 호의 경우에는 결과로 처리한다.

1. 수업시간에 불참하였을 경우

2. 학교장이 정한 수업 시작후 30분이 지나서 수업에 참여한 경우

(45분 수업의 3분의 2 미만)

3. 교육활동을 고의로 방해하여 수업 진행을 5분 이상 지연시켰을 경우

위 제3항에 해당되는 사유로 인한 지각, 조퇴, 결과는 각각의 횟수에

포함하지 않는다.

같은 날짜에 지각, 조퇴 또는 결과가 발생된 경우에는 학교장이 판단하여 어느 한 가지 경우로만 처리한다.

같은 날짜에 결과가 1회 이상이라도 1회로 처리한다.

재취학 학생의 지각.조퇴.결과 횟수는 원적교의 각 횟수를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각 횟수는 제외한다.

18(출석사항 평가) 출석사항의 평가는 해당학년 동안 결석, 또는 지각, 조퇴, 결과도 없는 경우 개근으로 한다.

19(결석의 종류) 결석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질병으로 인한 결석

1. 결석한 날부터 5일 이내에 의사의 진단서 또는 의견서(의사 소견서, 진료 확인서 등으로 병명, 진료기간 등이 기록된 증빙서류)를 첨부한 결석계를 제출하여 학교장의 승인을 받은 경우

2. 다만, 상습적이지 않은 2일 이내의 결석은 질병으로 인한 결석임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학부모 의견서, 처방전, 담임교사 확인서 등)가 첨부된 결석계를 5일 이내에 제출하여 학교장의 승인을 받는 경우

3. 병원학교 및 화상강의시스템을 이용하여 수업 받는 건강장애학생이 결석한 경우

4. 의사의 진단서 또는 의견서를 통해 기저질환(천식, 아토피, 알레르기, 호흡기질환, 심혈관 질환 등)을 가진 민감군으로 확인된 학생이 미세먼지와의 관련성이 드러나는 소견 또는 향후 치료의견 등이 명시된 의사의 진단서(소견서)를 첨부한 결석계를 결석한 날로부터 5일 이내에 제출하여 학교장의 승인을 받은 경우

결석계 제출 시 첨부하는 증빙서류는 학기 초 최초 제출한 진단서로 해당 학기 질병 결석 증빙을 갈음할 수 있음.

미인정 결석

1.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17조제1항제6호에 따른 출석정지

2..중등교육법 시행령31조제1항제4호에 따른 출석정지

3. (신설).중등교육법 시행령31조제6항의 가정학습 기간

4. (신설)범법행위로 인한 책임 있는 사유로 결석한 경우(관련 기관 출석, 체포, 도피, 구속(구인, 구금, 구류 포함), 교도소 수감 등)

5. 태만, 가출, 출석 거부 등 고의로 결석한 경우

6. 기타 합당하지 않은 사유로 결석한 경우

기타 결석

1. 학교장이 인정하는 부모.가족 봉양, 가사 조력, 간병 등 합당한 사유에 의해 결석하는 경우

2절 교외생활

20(교외생활) 학생은 교외생활시 다음 각 항의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본교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공중도덕과 공공질서 유지에 힘쓴다.

본교 이외의 외부활동에 참여할 때는 담임교사(지도교사)에게 알리고, 필요에 따라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21(보호자의 의무) 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 항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자녀)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외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학생(자녀)의 외출 및 귀가 시간

학생(자녀)의 교외생활 중 교우 관계

평소와 다른 학생(자녀)의 이상 행동

3절 교외 체험학습(신설)

22(구분) 교외 체험학습은 학교 교육계획에 의한 체험학습과 개별 신청에 의한 체험학습으로 구분한다.

학교 교육계획에 의한 체험학습은 당해연도 교육계획에 따라 현장체험학습 운영 매뉴얼을 준용하여 실시한다.

개별 신청에 의한 체험학습은 규정에 따라 실시한다.

23(개별 체험학습의 승인)

개별 체험학습은 학생 및 보호자의 요청이 있을 경우 교육상 효과가 있다고 판단되면 학교장이 교외체험학습으로 허가 할 수 있다.

개별 교외체험학습은 체험학습 실시 3일전*까지 담임교사에게 교외체험학습 신청서를 제출하여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실시한다.(교감위임전결)

개별 체험학습을 실시한 후 교외체험학습 보고서 및 증빙자료를 7** 이내에 제출하여야 한다.

교외체험학습 보고서는 출석인정을 갈음하는 자료이므로, 최대한 성의 있게 작성하며, 담임교사가 지도한다.

교외체험학습 신청서, 교외체험학습 승인서(원본은 학교, 사본은 보호자), 교외체험학습 보고서는 학교에서 보관한다.

학년 초 또는 수시로 체험학습에 대해 학생과 보호자에게 안내하여 매뉴얼을 숙지할 수 있도록 한다.

*,** 공휴일과 휴업일 방학 기간은 제외한다.

개별 교외체험학습은 1일 단위 운영을 원칙으로 하되, 필요시 중식을 기준으로 오전과 오후로 나누어 반일 단위로 실시할 수 있다.

반일 단위로 실시할 경우 체험학습 인정 일수는 2회를 합하여 1일로 계산한다.

24(출석으로 인정하는 체험학습의 유형)

교육과정 운영에 계획된 체험학습

학부모 및 교사가 함께 하는 공동체 체험학습, 가족과 함께하는 체험학습, 보호자의 동의를 얻은 체험학습 중 학교장이 허가한 체험학습

1. 탐구활동: 현장조사, 자연관찰, 전시회.박람회 등

2. 문화체험: 전시회 관람, 박람회 참가, 미술관 탐방, 고적 답사 등

3. 노작활동: 지역사회 봉사활동, 일손 돕기, 향토행사 참가 등

4. 기타: 친인척 방문, 가족행사 등

국내 . 외 위탁 체험활동(현지학교 교육과정이 적용된 경우에 한함.)

25(개별체험학습의 출석인정)

학교장 승인을 얻은 국내 체험학습 가능 일수는 횟수에 관계없이 연간 7일 이내로 하고, 국외체험학습은 연간 통합 30일 이내로 한다.

허용기간을 초과했을 경우 미인정 결석으로 처리하며, 수업 일수의 3분의 1 이상이면 학적 처리 절차에 따라 유예 처리하고 정원 외로 관리한다.

4절 정보통신

26(사이버 생활) 건전한 사이버 생활을 위하여 다음 각 항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사이버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사이버를 이용한 각종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음란.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이나 불법 유해 매체물의 교내 반입 및 배포를 금한다.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컴퓨터 프로그램은 정품을 쓴다.

27(통신기기 관리) 통신기기와 관련하여 제15조 제4항 및 다음 각 항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컴퓨터는 교육 활동을 위해서만 활용한다.

교내 각종 정보통신 기자재를 아끼고 관리를 철저히 한다.

5절 학생회

28(회원) 학생회의 회원은 본교 재학생으로 한다. 다만, 유예자는 그 기간 중 회원의 자격이 정지된다.

29(권리 및 의무) 학생회의 회원은 학생회의 자치 활동에 참여할 권리를 가지며 정해진 회칙을 준수할 의무가 있다.

30(금지활동) 학생회의 회원은 정당 또는 정치적 성향을 띤 사회 단체에 가입하거나 활동할 수 없으며, 학교 운영에 관한 사항을 의결할 수 없다.

31(협의.지원사항) 학생회에서 협의하거나 지원하는 사항은 다음 각 항과 같다.

학생연구활동

문화, 예술, 체육, 취미활동

각종 봉사활동

학교주변의 화재 등 각종 재난 시 방제 및 지원활동

32(승인) 학생회에서 의결된 사항은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야 효력이 발생한다.

33(학생회 임원) 학생회의 임원은 다음 각 항과 같다.

학생회 회장 1, 부회장 3(각 학년 1)을 둔다.

각 부의 부장 1, 차장 1인을 둔다.

각 학급의 실장 1, 부실장 1인을 둔다.

34(부서) 학생회는 합리적이고 능률적인 운영을 위하여 필요한 부서를 두고, 그 역할을 분담하며, 각 부서는 해당 학년도 학생회 구성 시 협의하여 구성한다.

35(직무 및 선출)

학생회 임원의 직무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회장은 회무를 통괄하고 학생회를 대표한다.

2.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 유고시 그 직무를 대행한다.

3. 각부 부장은 해당 부서의 직무를 계획.관장한다.

회장 및 부회장의 선거는 학교장이 정하는 별도의 선거 규정에 의하여 선출하며 각 부서의 장은 회장이 학생회 담당교사와 협의하여 학교장에게 지명 보고한다.

36(대의원회) 학생회 심의.의결기관으로 대의원회를 둔다.

대의원회는 각 호와 같이 구성한다.

1. 구성: 학생회 회장, 부회장, 학생회 부장, 차장 및 각 학급의 실장

2. 의장: 학생회장

대의원회의 기능은 각 호와 같다.

1. 학생회 주관 사업계획의 심의 및 사업보고의 승인

2. 학생회규정에 대한 의안 제출

3. 기타 필요한 사항

대의원회는 각 호과 같이 실시할 수 있다.

1. 정기회와 임시회로 구분하여 소집

2. 정기회: 학기별 1회 회장이 소집

3. 임시회

.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 재적 대의원 3분의 1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4. 대의원회 의결은 재적의원 과반수이상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이상 찬성으로 하며, 가부동수인 경우 의장이 의결권을 가짐

37(집행위원회) 학생회 사업 집행기관으로 집행위원회를 둔다.

집행위원회는 학생회장, 부회장 및 각 부의 부장과 차장으로 구성한다.

집행위원회의 기능은 각 호와 같다.

1. 대의원회의에서 위임된 사항

2. 사업계획 집행

3. 기타 중요한 의안

집행위원회는 학교장의 요구가 있을 때 또는 의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고, 학생부장이 승인을 할 경우에 소집한다.

 

4장 학생지도 및 상.

 

1절 학생지도

38(안전지도) 학교안전교육 7대 표준안에 명시된 내용을 중심으로 다음 각 항과 같이 학생 안전을 위하여 노력한다.

안전 및 생명존중 교육을 실시한다.

학교 시설 안전관리를 철저히 한다.

실험.실습 및 체육 활동 시 안전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물놀이.등산.빙판.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하교 시 교통안전 지도를 위하여 교사와 학생 및 학부모(봉사단체)로 구성된 교통지도 반을 운영할 수 있다.

이외의 내용은 학교안전사고 예방 및 보상에 관한 법률 및 학교안전사고 예방 및 보상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 따르며, 학교안전사고 예방 계획을 별도로 수립하여 운영한다.

39(진로지도) 학교는 다음 각 항과 같이 학생의 진로지도에 힘쓴다.

진로지도와 관련된 표준화검사를 실시하여 진로지도에 활용한다.

진학정보실의 자료를 확충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정확한 정보를 활용하여 올바른 직업관을 형성하도록 지도한다.

진학 및 직업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

전문가를 초청하거나 현장 체험학습 등을 통한 진로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개별상담 및 집단상담(심성훈련)을 실시한다.

40(교외생활 지도) 학교는 학부모(단체), 유관기관, 시민단체 등과 협조하여 교외에서의 학생 비행을 예방하고 선도한다.

41(보호자의 책임) 학생이 교내.외 생활을 막론하고 타인이나 학교에 피해를 입혔을 경우, 그 학생의 보호자는 피해자에게 경제적.정신적 피해보상은 물론 도의적 책임을 진다.

2절 시 상

42(시상) 학생의 시상은 학교의 연간 교육계획에 따라 학년별, 부서별 협의회 또는 교직원회에서 추천한 대상자를 교무위원회에서 심의하여 시상한다. , 특별상은 예외로 한다.

43(종류) 시상의 종류는 각 항과 같다.

학력부문은 교과우수상과 진보상 등으로 구분하여 시상한다.

모범부문은 모범상과 공로상으로 구분하여 시상한다.

(‘선행상, 봉사상, 효행상모범상으로 통합)

근면부문은 3년 개근상 등으로 시상한다.

특별상은 학교 교육과정의 운영상 필요에 따라 시상한다.

44(시기) 시상은 졸업식, 학기말, 기타 교내 행사나 학교 운영상 필요한 시기에 수여한다.

45(외부로부터의 시상) 특정한 공로로 외부에서 대상자를 지정하여 주는 상을 제외하고는 학교장의 추천 또는 승인을 받아야 하며, 특별한 경우에는 사전회의를 거치지 않고 관계부서와 협의하여 학교장이 추천을 상신할 수 있다.

46(학력부문) 학력부문은 교과우수상과 진보상으로 구분하여 시상한다.

교과우수상 : 매 학기말 각 교과별로 해당학년 재적수의 3%범위(소수점 이하 버림) 내에서 총점을 기준으로 대상자를 선발하여 시상하며, 동점자가 있으면 모두 시상한다.

진보상 : 매 학년말 시험 성적이 직전 학기말 성적에 비하여 해당 학년 재적수의10% 이상 성적이 향상된 학생에게 시상한다.(매 학기말 성적 산출자료가 있는 경우에 한함)

47(모범부문) 모범부문 중 모범상은 시상일을 기준으로 당해년도 교내봉사활동 이상의 징계 사실이 없는 자에게 수여한다.

모범상: 봉사활동 실적이 우수하거나 선행을 실천, 또는 효행을 실천한 학생 중 담임교사의 추천을 받아 교무위원회에서 심의하여 모범상으로 통합 수여하며, 수여시기 및 수여인원은 매 학년도 초에 결정한다.

공로상: 본교 재학 중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학교 대표로 출전한 각종 대회에서 다음의 각 호에 해당하는 입상을 하여 학교의 명예를 드높인 공이 현저하거나 학교발전에 기여한 공이 있다고 인정된 자에게 졸업시 수여한다.

1. 개인 : .도 단위 2위 이내, 전국단위 3위 이내

2. 단체 : .도 단위 2위 이내, 전국단위 3위 이내

48(근면부문) 3개년동안 결석(또는 지각, 조퇴, 결과)이 전무한 자에게 졸업시 3년 개근상을 수여하며, 결격사유가 없는 한 전입생에게도 수여할 수 있다.

49(특별상) 교내.외 행사나 기타 학교 운영상 필요에 따라 실적이 우수한 학급 또는 학생에게 수여할 수 있다.

3절 징 계

50(징계원칙) 징계는 초·중등 교육법 시행령 제31조에 따라 운영하며, 다음 각 항을 원칙으로 한다.

학생징계는 학생의 인격 존중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시행한다.

학생징계는 사안 발생 후 조치보다는 예방 지도에 중점을 둔다.

학생징계는 그 학생의 평소 품행과 교육적인 면을 참작한다.

학생징계는 학칙이 정하는 바에 따라 훈육, 훈계 등의 방법으로 하되, 도구, 신체 등을 이용하여 학생의 신체에 고통을 가하는 방법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학습권과 교육권의 보호 및 질서유지 등을 목적으로 징계 외의 교육적 방법으로 지도할 수 있다.

51(징계의 심의)

생활선도협의회는 일반적인 학생징계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고, 학생 사안에 따라 타 위원회 또는 협의회에서 심의할 수 있다.

생활선도협의회 등은 담당교사 및 담임교사로부터 사안의 설명과 의견을 청취하고, 필요시 학생 또는 학생의 학부모(보호자)에게 의견진술의 기회를 부여하여야 한다.

52(재심의 부의) 학교장은 생활선도협의회 등에서 심의한 사항에 대하여 학생 또는 학부모의 진술 내용 등을 고려,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에는 재심을 요구할 수 있다.

53(징계의 종류와 기간) 징계의 종류에 따른 징계의 기간은 다음의 각항과 같다.

징계 종류는 학교내의 봉사, 사회봉사, 특별교육이수, 출석정지로 한다.

징계 기간은 학교내의 봉사는 시간단위로 부과하며, 사회봉사, 특별교육이수의 경우 1회 부과시 3일 이상 10일 이내로 하고, 출석정지의 경우 110일 이내, 연간 30일을 넘지 않도록 한다.

54(징계의 방법)

학교내의 봉사는 학생을 등교시켜 수업의 여부는 학생부 교사의 지도를 받아 실시하고 학교내에서 봉사활동을 하게 한다.

사회봉사는 학생을 지역 행정기관, 공공기관, 사회복지기관 등에 위탁하여 행한다.

특별교육 이수는 교육감이 설치 운영 또는 위탁 운영하는 시설과 교육과정을 이용하거나 교육감이 지정한 전문 상담기관에 위탁 교육을 한다.

출석정지는 학교에 등교하지 않고, 필요시 교육감이 지정하는 기관(Wee 센터, 대안 위탁교육기관 등)에 위탁하여 상담.치료 등 특별 교육을 한다.(출석 정지 기간은 미인정 결석으로 처리하되 특기 사항에는 기재하지 않는다.)

55(징계시 부과 내용) 징계 종류별 부과 내용은 다음과 같다.

학교내의 봉사는 각 호에 준하여 부과한다.

1. 학교환경 미화작업

2. 교재.교구 정비

3. 교내도서관 도서정비

사회봉사는 위탁기관의 운영 방침에 따라 부과한다.

특별교육 이수는 위탁기관의 운영 방침에 따라 부과하며, 이수 후 반드시 이수증을 제출해야 하며, 이수증이 없으면 미인정 결석으로 처리

출석 정지는 각 호에 준하여 부과한다.

1. 가정학습

2. 필요시 교육감이 지정하는 기관(Wee 센터, 대안위탁교육기관 등)에 위탁하여 상담. 치료 등 특별교육 이수(미인정 결석 처리)

사회봉사 및 특별교육 이수는 학부모가 학생을 지정된 장소까지 동행한다.

56(심의 확정) 학생 징계는 생활선도협의회 등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최종 결정한다.

57(징계내용 통보) 징계가 확정되면 보호자에게 징계 내용을 통보하고 선도에 협조하도록 요청한다.

58(징계유보) 특별교육 이수 이하의 징계중의 학생이라도 각종 평가에는 응시하게 하며, 징계기간 중의 평가기간은 처벌기간에서 제외한다.

59(징계경감 및 해제) 학교장은 징계 완료 전이라도 처벌의 경감 및 그 기간을 단축하거나 해제할 수 있다.

60(징계의 기준) 징계의 기준은 별도로 정한다.

61(기타)

동일 학년에서 2회 이상 징계를 받을 시에는 가중 처벌한다.

징계기준 이외의 것은 생활선도협의회의 심의를 거쳐 실시한다.

징계기준에 해당되어도 부득이한 경우에는 생활선도협의회의 심의에 의하여 가감할 수 있다.

 

5장 개정방법

 

62(개정방법) 본 규정은 학생, 학부모, 교직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서 심의하여 개정한다.

 

부 칙

1(시행일)

이 규정은 2015413일부터 시행한다.

이 규정은 2016718일부터 시행한다.

이 규정은 201831일부터 시행한다.

이 규정은 20191218일부터 시행한다.

2(징계양정기준) 징계 양정기준은 참고자료로 활용하되 사안의 경중에 따라 생활선도협의회에서 조정할 수 있다.

징계양정기준

구분

내용

징계기준

교내봉사

사회봉사

특별교육

출석정지

두발·복장

1

염색, 파마 등으로 두발이 불량한 학생

2

염색, 파마 등으로 두발 불량으로 교사의 교육적 지도를 받을 때 불응한 학생

3

교복을 착용하지 않고 다니는 학생

4

교복의 원형을 임의로 변형하는 학생

용의

5

상습적으로 실내화를 신고 등교하는 학생이나, 교문 밖에서 실내화를 신고 다니는 학생

6

불필요한 액세서리(목걸이, 귀걸이 등)를 착용하는 학생

휴대전화

전자기기 사용

7

수업시간에 휴대전화 등 불필요한 전자기기를 사용한 학생

8

수업시간에 휴대전화 등 불필요한 전자기기를 상습적으로 사용하고 교사의 지도에 불응한 학생

9

SNS를 통해 거짓 정보나 근거 없는 소문을 유포하여 상대방을 비난, 비방한 학생(저격글 게시)

음주·흡연 등 약물 오·남용

10

학교내·외에서 음주·흡연을 한 학생

11

4회이상 상습적으로 음주·흡연하거나, 교사 교육적 지도에 불응한 학생

12

음주·흡연 등으로 소란을 일으킨 학생

13

음주·흡연 등으로 인하여 민원이 제기된 학생

14

본드, 대마초, 환각제 등 마약류를 소지하거나 흡입한 학생

15

음주, 흡연, 본드, 대마초, 환각제 등과 관련된 물품을 구입하거나 구입하려는 행위에 가담한 학생

소지품 검사

16

정당한 사유 없이 소지품 검사에 응하지 학생

17

음란물, 음주·흡연 관련물, 향정신성의약품, 흉기류 등을 소지하거나, 다른 학생들에게 정신적·신체적으로 위해를 가한 학생

구분

내용

징계기준

교내봉사

사회봉사

특별교육

출석정지

예절 및 준법

18

언행이 불손하거나, 예의가 바르지 못한 학생

19

언행이 불량하여 주민으로부터 학교에 진정 또는 통보된 학생

20

공중도덕을 위반한 학생(월담, 무단외출, 오물투기 등 )

21

학교단체 행사에 불참한 학생

22

청소, 주번, 기타 학생의 임무이행에 태만한 학생

23

경찰에 연행된 후 훈방된 학생

24

교사의 지도에 상습적으로 불응한 학생

25

인장 및 제 증명을 위조한 학생

26

징계지도에 불응한 학생

27

성행이 불량하여 개전의 정이 없다고 인정된 학생

28

형법상 유죄로 판결된 학생

수업 및 학습권 보호

29

수업 또는 타인의 학습을 방해한 학생

30

수업준비(교과서 등) 태도가 불량한 학생

31

수업을 거부하거나 거부를 선동한 학생

32

고사 중 부정행위를 했거나 이를 방조한 학생

33

시험을 거부하거나 거부를 선동한 학생

34

시험문제를 누설하거나 문제지를 절취한 학생

35

시험 시 백지 동맹을 주도하거나 선동한 학생

근태

36

미인정 결과, 미인정 조퇴를 상습적으로 한 학생

37

미인정 결석이 10일 이내의 학생

38

무단가출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학생

39

미인정 결석이 10일 이상 20일 이내인 학생

40

미인정 결석이 21일 이상 30일 이내인 학생

41

정당한 사유 없이 미인정 결석이 31일 이상이거나 소재가 불분명한 학생

구분

내용

징계기준

교 내 봉 사

사회봉사

특별교육

출석정지

퇴폐행위 및 금품 유용

42

교내에서 불건전 오락을 한 학생

43

투전을 목적으로 도박을 한 학생

44

상습적으로 투전을 하거나 도박을 한 학생

45

불량서적을 소지, 탐독한 학생

46

불건전한 영상물을 시청하거나 제작·복제 유포한 학생

47

학생 신분으로 출입하지 않아야 할 곳(유흥업소 등)을 출입한 학생

48

상습적으로 투전을 하거나 도박을 한 학생

49

불건전한 이성교제로 풍기 문란한 학생

50

물품을 외상으로 구입하여 사회의 진정이 있는 학생

51

()금을 유용한 학생

집단행위

53

학교장의 허가 없이 대외 행사에 출품, 출연, 참가하여 학교 명예를 훼손한 학생

54

불법집회 또는 서클에 참석하거나 가입한 학생

55

학생을 선동하여 질서를 문란하게 한 학생

56

동맹 휴학을 선동, 주동, 동참한 학생

57

학생 신분으로 정치에 관여한 학생

기타

58

오토바이(50cc이상)나 차량을 무단 운전하거나 교통사고를 낸 학생

59

허가가 없는 곳에서 아르바이트를 한 학생

60

타인(또는 공공)의 기물, 집기류 등을 파손(재물손괴)하거나 주동한 학생

61

타인(또는 공공)의 기물, 집기류 등을 방화하거나 방화를 주동한 학생

62

타인(또는 공공)의 기물, 집기류 등을 은닉하거나 절도한 학생

63

상대방의 동의 없이 초상권을 침해한 학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