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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방법...
작성자 박영남 등록일 23.03.17 조회수 67

공부는 결국 모르는 것을 배워나가고 이를 자기 것을 만드는 것입니다가장 기본은 자신의 지적 호기심을 수업을 통해 배우고 이를 심화/연계/확산하는 노력이라고 생각합니다간단히 EBS에서 소개한 일부 내용을 말씀드리면

 

국어는 모든 교과의 기본이 되는 도구 과목이자대학 입시에서 중요한 평가지표로 활용되는 매우 중요 한 과목이다특히 입시에 있어 국어의 영향력은 최근 몇 년간 크게 부상하고 있으며수능 상위권 진입의 관건이 되는 과목이라고 할 수 있다학생부 반영 방식이 대폭 변화되는 2024학년도 입시부터는 수시에 서도 수능의 영향력이 강화되기 때문에 현 고1, 2의 경우 내신과 수능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아야만 입시에 성공할 수 있다3이 되기 전 국어의 기초를 제대로 잡아서 어려운 수능 국어에 반드시 대비 할 수 있도록 하자.

 

1, 2부터 대비해야만 하는 국어 교과는 개념을 암기하고 그 내용을 그대로 문제에 적용하는 과목이 아니다글을 제한 시간 내에 읽고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독해력읽은 내용을 분석하여 문제에 적용하는 사고력이 기본적으로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이 능력이 고3 1년 동안 단기간에 길러지기는 어렵다때문에수험생들이 고3이 되어 공부를 해도 등급에 변화가 없어 가장 고전하는 과목이라고 한다.

수능 공부는 고때부터 천천히혹은 고겨울방학부터 본격적으로 하면 된다고 생각할지 모르나수능 국어에 대한 대비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특히 공통과목인 독서나 문학의 경우 단기간에 독해력과 사고력을 올리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고교 입학 전 중시기 또는 고1, 2학년 때 내신 관리 와 함께 반드시 수능 국어의 기초 공부를 병행하여야 한다.

 

내신 1등급 받는 학습법

내신은 전적으로 선생님께서 설명해주시는 모든 내용을 다 소화하겠다는 태도로 수업을 열심히 듣는 것이 최우선이다학교 수업을 열심히 듣고 이를 정확히 이해해내고시험에 출제될 만한 어려운 내용까지 전부 대비할 수 있는 묘안이 있는 걸까요즘 고등학교의 내신은 교과서의 내용을 단순히 암기하거나 하는 쉬운 수준으로 출제되지 않는다많은 학교의 내신등급 경쟁이 매우 치열하기에 수능 수준의 사고력을 필요로 하는 응용문제가 적절히 배치되기 때문이다응용문제 풀이를 위해 도움이 될 만한 강의들을 활용 해보자.

1) 기본 개념을 확립하자!

1단계는 개념 확립이다국어는 개념을 외워 그대로 적용하는 교과가 아니지만기초 개념들이 문제를

푸는 출발점이 되므로 정확한 개념없이 문제풀이에 접근한다면 제자리인 공부가 될 수밖에 없다개념이 약한 학생들의 경우 선지에 제시된 개념을 제대로 알지 못하거나설령 알았다고 하더라도 이에 해당하는 요소를 지문에서 정확하게 찾지 못해 문제 풀이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출제자들은 학생들이 국어 영역에서 쓰이는 주요 개념들을 제대로 알고 있는지더 나아가 이에 해당하는 요소를 지문에서 정확하게 찾아 이해하는지를 평가하려고 한다그래서 핵심 개념 또는 비교적 익숙하지 않은 개념을 제시하거나지문의 흐름 및 내용 파악을 어렵게 하여 선지의 개념에 해당하는 요소를 쉽게 찾을 수 없도록 문항을 출제

하곤 한다.

 

2) 기출을 전략적으로 분석하자!

기출문제의 중요성을 모르는 수험생은 없을 것이다오히려 학생들에게 퍼져있는 국어에 관한 잘못된 신념 중 하나가 바로 기출 문제를 N회독 하다 보면 뭔가 보인다.’, ‘국어는 기출이 전부다.’라는 풍문이다.

물론 기출 돌리기로 성공하는 수험생도 있지만그들은 이미 충분한 독해력과 사고력그리고 기본 개념이 갖추어져 있었을 가능성이 높다또한 기출 분석을 제대로 하는 수험생은 많지 않다대부분 기출 문제를 풀고 왜 틀렸는지 해설지만 읽고 넘어가는 것을 기출 분석이라고 생각하고기출 분석을 N회독 한

후 기출 분석을 했는데도 나아지는 게 없다고 하소연하는 학생들도 많다정답을 맞혀보고 해설지를 확인하는 것은 기출 분석이 아니라 기출 풀이에 불과하다.

제대로 된 기출 분석이란 기출 문제를 통해 출제자들이 자주 출제하는 패턴을 학습하는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어려운 지문의 경우 다시 한번 꼼꼼히 읽고 간단히 요약 또는 정리해보고지문과 선지를 대응시켜가며 지문의 어떤 부분에서 선지가 구성되었는지를 확인하고어떤 유형의 문제가 출제되었는지 확인해본다또한 정답지와 오답지가 어떻게 구성되는지에 주목해야 한다출제자가 어떤 방식으로 문제를 출제하는지에 대해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출제자는 선지에 지문의 정보를 변형하여 정답이 아닌 것을 정답인 것처럼 위장하기 때문이다.

기출 분석은 혼자서 전부 해내기 어려운 측면이 많다따라서 한 번을 봐도 정확한 기출 분석을 위해서 는 수능 기출 관련 문제를 통해 선지 분석법을 잘 봐 두는 것이 좋다이런 과정을 거듭하다 보면 문제를 풀 때 출제 요소로 활용된 부분이 무엇인지 찾을 수 있는 눈이 생길 것이고추측에 근거한 판단이 아닌 지문에 제시된 정보에 근거를 둔 판단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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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56pixel, 세로 461pixel

수학

1. 바르게 수학 공부하기

1) 기초는 쉬워서 기초가 아니라중요해서 기초인 것이다기초가 부실한 건물은 작은 흔들림에도 쉽게 무너지는 법유형별 문제집을 풀기 전에 개념서(개념 강좌)를 반드시 먼저 학습해야 한다. ‘고난도 문항을 풀어내기보다 고난도 문항을 제외한 나머지 문항을 풀어내기’ 위한 공부를 해야 한다수학은 100점에서 틀린 문제 만큼 점수가 깎이는 것이 아니라 0점에서부터 점수를 쌓아가는 과목임을 잊지 말자기초가 튼튼해야 활용도 가능하다는 사실을 잊지 말고문제를 화려하게 풀어내는 기술보다 교과서적인 풀이에 먼저 익숙해져야 한다기초 학습 단계에서 문제는 개념을 확인하고적용하는 방법을 익히는 것에 도움이 되는 보조역할을 하는 것이어야지 문제 풀이가 목표가 되어서는 안된다실수를 줄이기 위해서는 계산의 기초가 되는 다항식의 연산을 충분히 연습하고복잡한 식의 계산도 충분히 다뤄봐야 한다.

 

2) 선행학습 << 심화학습

수능 수학의 승부처는 고등학교 2학년 때 배우는 공통과목(30문항중 22문항, 74)인 수학수학 이다방학 중 다음 학기 내용을 살펴 보는 것은 바람직하나 학기 중에는 학교 진도에 맞춰 개념학습대표유형심화유형 순으로 반복 학습하는 것을 추천한다수학은 한 문제를 풀어내는 다양한 풀이 방법이 있고접근 방법에 따라 계산량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좋은 문제를 오래 고민하는 것이 중요하다한번 풀 때 틀렸던 문항를 체크해두고, 1회독 후에 다시 살펴보고주의해야 할 문항은 체크해 두었다가 다시 한번 살피자자신의 수준에 알맞은 교재를 선정하고 한 권의 교재를 세 번 보는 것이 세 권의 교재를 푸는 것보다 훨씬 효율적이다학교 시험에서 서술형 문항이 상위권을 판가름하는 요소이기 때문에 해설지의 정답만 보며 채점하는 것이 아니라 한 줄 한 줄의 의미를 이해하려 노력해야 한다.

 

3) 공식 ≠ 개념

개념은 아는데 문제에 적용을 못하겠어요기본 문제는 풀 수 있는데 응용문제는 못 풀겠어요.’라는 학생들의 대부분은 공식을 개념이라고 착각하고 있다. ‘공식≠ 개념임을 명심해야 한다처음에는 개념을 소설책 읽듯이 읽어보고공식이 나오게 된 원리즉 증명 과정을 직접 자기 손으로 한줄 한줄 적어가며 어떻게 이 공식이 유도되고왜 이 공식이 필요한지를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개념과 개념이 유기적으로 이어지는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빈 노트에 한 단원의 세부 개념들의 마인드맵을 그려보며 정리해보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알고 있는 개념을 확인하고자기 것으로 만들기에 가장 좋은 방법은 누군가에게 질문하고 답변하는 방식으로 공부하는 것이다어떤 개념을 친구에게 설명하거나 혹은 설명한다고 생각하고 이야기해보면 이해하지 못한 채 기억력에 의존하는 방법으로는 한계에 부딪히고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느끼게 된다. ‘설명하기는 가장 좋은 공부법으로 자기가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파악하게 해준다.

 

4) 개념을 아는 것 ≠ 문제를 푸는 것 발상 노트 만들기

교과서적 개념을 이해했다고 해서 모든 문제를 풀 수 있는 것은 당연히 아니다개념을 이해했다면 해당 개념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고필요한 순간에 꺼내어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함수의 그래프는 수학적 상황을 시각화하여 직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하는 도구’, ‘미분은 함수의 증가/감소를 판단하여 그래프 개형을 생각할 수 있게 하는 도구와 같이 도구로써 개념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문제를 해결할 때 사용했던 발상을 정리하는 발상노트를 만들어 보자.

오답노트를 통해 틀렸던 문제의 풀이법을 기억하는 것이 아니라해당 문항의 핵심 발상을 정리하면 발문과 개념을 연결하여 생각하는 힘이 생긴다이를 통해 어떤 발문으로 어떤 개념을 표현하는지어떠한 개념들이 함께 활용되는지를 느낄 수 있다.

 

5) 조건의 필연성 행동양식 체화

여러 가지 개념이 복합적으로 연계된 고난도 문항을 해결하려면 구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판단하고 주어진 조건과의 관계를 읽어내는 능력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미지수가 3개인 방정식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3개의 식(조건)이 필요하고혹시 식의 개수 가 부족하다면 수의 범위가 제한(정수자연수)되어 있는지를 살펴야 한다마찬가지로 세제곱의 합 을 묻고 있다면 근과 계수와의 관계를 통해 합과 곱을 구할 수 있는지 살피는 것이 조건의 필연성을 이해하는 것이다.

특정한 상황에서의 행동 양식을 쌓아가면 복잡한 상황을 단순화 하는 매커니즘을 체화할 수 있어예를 들어 원이 등장했을 때 보조선을 그어 직각삼각형을 만들고피타고라스의 정리나 삼각함수닮음을 활용해야 한다마찬가지로 원에 내접하는 사각형이 등장했을 때대각의 합이 180° 중심각과 원주각의 관계사인법칙 등을 떠올리는 것들을 행동 양식으로 정리해두는 것이다대부분의 학생은 수학 공부를 한다하지만 많은 학생이 잘못된 방법으로 공부하고 좌절한다위의 방법들을 염두에 두고 기본개념서 → 유형별 문제집 → 심화개념서 → 기출문제집 심화문제집(고난도N)’의 순서대로 공부한다면 더 이상 수학 때문에 아파하지 않고누구보다 행복한 미소를 지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수학 수준별 학습전략

1) 최상위권 수준의 학생 내신 상위 10% 이내의 학생

문제 풀이에 욕심내지 말고깊이 있는 개념공부와 직접 증명해보기!”

교과서를 소홀히 하거나 선행하는 것에 집중하는 학생이 많다일반적으로 상위 10%의 학생과 상위 30%의 학생이 같은 시간같은 과목을 공부하면 절대 역전당하는 일은 없다상위권 학생이 역전당하고 성적이 떨어지는 것은 지금 당장 필요한 과목에 덜 투자하고나중에 필요한 과목에 많이 투자했을 때 일어난다그렇게 소홀히 한 개념 때문에 떨어진 성적을 다시 올리는 것은 성적을 유지하는 것에 비해 몇 배는 더 어렵다당장 필요한 과목에 집중하고선행은 방학 때 최대 1년까지만 하고학기 중에는 학교 시험 과목에 집중할 것을 추천한다최상위권은 킬러문항(3문항)에서 승부가 나는데연산 능력에 자신이 있다고 암산으로 답을 찾거나 남들보다 문제를 빨리 푸는 것에 자만하지 않아야 한다빠른 계산 속도는 초등학생에게나 자랑거리이다이런 성향의 학생들이 오히려 계산 실수가 잦고서술형 답안을 작성하는 것에 서툰 경우가 많다. ‘과정 중심의 평가를 강조하며 수행평가와 서술형 문항의 비중이 커지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모든 공식을 증명해보고어려운 문제는 해설지의 한 줄 한 줄의 의미를 이해하며 똑같이 적어 보길 추천한다수학 공부의 절반은 대표 유형들을 실수 없이 해결하며 감각을 유지하는 것에나머지 절반은 고난도 문항을 충분히 고민하는 것에 투자하도록 한다특히 교육청평가원 기출문항 중 15, 21, 22, 30번과 같은 최고난도 문항들은 여러 강사의 해설 강의를 통해 조건을 해석하고 문제에 접근하는 다양한 사고방식을 익히는 것이 도움이 된다.

 

2) 상위권 수준의 학생 내신 상위 10%~30%의 학생

전교 1등 문제집&학원 따라간다고 전교 1등 되는 게 아니다부족한 개념부터!”

성적을 올리려면 자신보다 성적이 좋은 학생이 듣는 강의다니는 학원푸는 문제집을 따라하면 된다고 착각하는 학생이 많다이것은 히말라야를 등정하는 산악인이 오랜 시간의 연습으로 인해 히말라야 를 오를 수 있게 된 것처럼 전교 1등인 학생도 오랜 시간의 연습으로 인해 어려운 문제집을 풀 수 있게 된 것이지 저 어려운 문제집을 풀어서 성적이 올랐으니 나도 저 문제집을 따라 풀면 성적이 오를거야” 라고 원인과 결과를 착각하면 안 된다상위권 학생이 최상위권이 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첫 번째 역량은 킬러 문제를 맞추는 것이 아니라 킬러문제를 제외한 나머지 문제를 빠른 시간에 실수 없이 풀어내는 것이 다킬러문제를 풀지 못해서 더 좋은 성적을 받지 못한다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실제 1등급, 2등급은 가장 어려운 2문항을 틀리더라도 무난하게 받을 수 있는 성적이다교과서와 개념서의 모든 공식을 증명해보고어려운 문제는 해설지의 한줄 한줄의 의미를 이해하며 똑같이 적어보며 공부하길 추천한다대표 유형을 풀어내는 시간과 최고난도 문항을 고민하는 시간의 비율을 7대 3정도로 균형있게 유지하도록 한다최상위권으로 앞서나가고 싶다고 선행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것은 오히려 가장 성적을 떨어뜨리는 지름길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3) 중위권 수준의 학생 내신 상위 30~60%의 학생

수업 들은 것을 자신이 공부한 것으로 착각하지 말자복습해야 내 것이 된다.”

공부를 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학원의 숙제 정도만 겨우 하거나 학교에서 수업만 들을 뿐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이 들지 않은 학생이 많다이 집단은 두 가지 부류로 나뉘어지는데 내가 수학 공부를 하지 않아서 그렇지 제대로 하면 성적은 오를거야라고 과신하거나 나는 수학 머리가 없어서 해도 남들처럼 성적이 안나와라고 수학을 부담스러워하는 경우이다사실 첫 번째 경우의 학생은 고등학교 졸업할 때까지도 제대로 공부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고두 번째 경우의 학생은 고등학교 첫 시험에서 좌절하게 되면 이후 트라우마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다어쨌든 고등학교 첫 시험의 성적이 아주 중요한 터닝포인트가 되기 때문에 1학기 시험에 모든 초점을 맞추도록 한다중위권 학생의 대부분이 개념 정리가 되어있지 않은데스스로는 응용문제에 대해 적용하는 것이 서툴다거나 고난도 문항에 대한 연습이 부족하다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공부량 자체가 적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매일 규칙적으로 일정 시간의 공부량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고한 권의 교재를 반복해서 공부하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이다교과서와 개념서쉬운 유형별 문제집을 반복 학습하여 단원별 대표 유형들만 해결할 수 있더라도 극적인 성적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 2개월은 중학교 3학년 과정의 복습에 투자하고, 1개월은 고등학교 1학년 수학’ 과목의 1회독혹은 앞 3단원(1학기 과정)의 2회독을 목표로 공부한다면 긍정적인 변화가 생길 것이다.

 

4) 하위권 수준의 학생 내신 상위 60% 이하의 학생

헛되게 소비하는 시간을 줄이고중학교 수학부터 다시 한다면 반드시 역전 찬스는 온다.”

기본적으로 핸드폰컴퓨터 등으로 허비하는 시간이 많고중학교 때 열심히 공부해 본 기억이 없는 경우가 많다지금 당장 고등학교 수학을 이해할 수도 없기 때문에 서두르다 보면 대부분이 수포자가 된다우선 자신의 하루일주일을 되돌아보며 생활패턴을 반성할 필요가 있다자신이 허비하는 시간들을 확인하고습관을 조금씩 고쳐가기 위해 처음에는 무리하지 말고 ‘30분씩 4회 앉아 있기와 같이 실현 가능한 계획부터 이루어 가는 것이 바람직하다조금씩 공부량을 늘려가며 중학교 수학의 복습에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인터넷 강의를 활용하여 필요하다면 중학교 2학년, 3학년 내용을 정리하는데 두 달의 시간을 투자하고남은 한 달의 시간은 고등학교 1학년 수학’ 과목의 앞 3단원(1학기 과정)을 1회독 하는 것을 목표로 공부한다책상에 앉아 집중하는 자세만 가지고 고등학교에 진학하더라도 절반의 성공! 1학기 과정을 살펴보고 갔다면 전부를 이해하지는 못해도 학교 수업을 따라갈 수 있을테니 그때부터 다시 한번 도약하면 된다.

 

너무 조금함을 가지지 마시고 차분히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고 기본이 되어있지 않는다면 이부터 시작하셔야 합니다무엇이든 기본이 되어있지 않다면 그 올린 탑은 쉽게 무너집니다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공부에 요령이 있다고 할 수 없습니다열심히 하다보면 결국 자신이 부족한 점을 깨닫고 이를 극복하다 보면 공부도 그리 어렵게만 느껴지지 않으니 자신이 할 수 있다는 믿음과 신뢰에서 출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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