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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예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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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화예절
작성자 충북인터넷고 등록일 09.07.01 조회수 100

1. 말을 할때와 들을때

1) 말은 너무 빠르지도 않고 느리지 않게 적당히 한다.

2) 같은 말도 표현에 따라 상대방의 반응이 달라 질수 있다.

3) 중요한 내용은 미리 말의 내용을 준비하여 발언한다.

4) 우리말, 쉬운말, 일상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원칙이다.

5) 말을 효과있게 하기위한 자연스런 몸짓은 지나치지 않는 한 필요하다.

6) 상대방의 말 도중에 가벼운 반응을 보여야 한다.

7) 대화중에는 상대방의 눈을 중심으로 시선을 움직인다.

8) 이양기 도중에 필요하다고 생각 되는 것은 메모한다.

9) 듣는 말과 관련이 없는 일을 하지 않는다.

 

2. 삼가해야 할 사항

1) 상대방의 이양기도 끝나기 전에 자기 이야기를 하는 것은 삼가한다.

2) 처음 맞난 사람에게 직장. 직위. 결혼여부. 연령을 묻는 행위는 하지 않는다.

3) 필요치 않는 출신교나 학력 그리고 자기나 가족을 자랑하는 행위는 하지 않는다.

4) 개인의 비밀이나 약점을 잘 아는체 하거나 상대를 비꼬는 행위는 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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