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사원이 갖춰야 할 예의범절 |
||||||
---|---|---|---|---|---|---|
작성자 | 충북인터넷고 | 등록일 | 09.04.08 | 조회수 | 66 | |
“신입사원이 갖춰야 할 예의범절과 업무처리요령 알고 싶어요” ≡ 직장에 신입사원이 들어오면 모두가 호기심 반, 기대 반으로 시선을 보냅니다. 모두들 선배의 입장에서 돌보아주려는 생각도 하지만 반대로 알레르기반응을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직장인으로서 됨됨이가 안되었거나 버릇이 없는 경우입니다. 다음과 같은 예절을 잘 지키는 사원은 누구에게나 호감을 살 수 있을 것입니다. ♣ 밝은 미소로 인사할 것. 인사성이 바른 사람은 어디를 가나 환영을 받습니다. 인사는 상대방에 대한 존경심과 애정의 표현입니다. 그냥 덤덤하게 고개만 끄덕하는 것은 인사라고 할 수가 없습니다. 정중하게 상체를 숙여 인사를 하되 즐거운 표정이 나타나야 하겠지요. ♣ 윗분이 부르면 곧바로 「네」하고 대답할 것. 윗분이 부르면 먼저 대답부터 하고 그쪽에 가서 “부르셨습니까?‘라고 한 다음 지시를 받아야 합니다. ♣ 출퇴근시간을 정확히 지킬 것. 직장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출퇴근시간 지키기입니다. 이것은 모두의 약속이기 때문에 늦으면 안됩니다. 직장생활에 있어서 「시간은 생명」이라는 생각을 갖고 임해야 합니다.
♣ 윗분으로부터 꾸지람을 들을 때 결코 변명을 하지 말 것. 윗사람으로부터 꾸지람을 들으면 그것을 참지 못하고 억울하다는 듯 변명을 합니다. 그러나 윗사람은 그럴수록 더 화가 납니다. 말대답으로 들리기 때문입니다. 내가 옳았다하더라도 끝가지 들어주고 그의 말이 끝났을 때 “여차여차한 것입니다.”라고 또박또박 설명을 하되 짧게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야단맞을 때 자존심을 상할 필요는 없습니다. 자존심은 사적인 감정이며 상사의 꾸중은 공적인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잘못이 있었을 때에는 끝가지 듣고 “몰랐습니다. 시정하겠습니다.”라고 말해야 합니다. ♣ 잔 일도 큰 일 못지않게 중요하다. 처음 회사에 들어가면 하찮은 일을 시킵니다. 커피를 뽑아오라고 한다거나 복사를 해오라거나 하는 따위입니다. 이런 일을 하면 짜증이 나겠지요. “내가 이런 일을 하러 입사했나?”하는 생각 때문입니다. 그러나 누군가 해야 할 일이라면 그것도 하찮은 일은 아니며 중요한 일입니다. 이외에도 ▴감사한 마음으로 일할 것 ▴단정한 옷을 입을 것 ▴공과 사는 분명히 할 것 ▴어리광이나 응석은 금물, 성숙한 태도를 보일 것. 등등 많습니다. 직장생활을 원만히 하는 사람은 모든 일에 있어서 잘 해나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이러한 사항들을 명심하여 잘 지킨다면 백점짜리 직장인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
이전글 | E-Mail 에티켓 10계명 |
---|---|
다음글 | 회식석상의 예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