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무자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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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충북인터넷고 | 등록일 | 08.03.11 | 조회수 | 40 |
근무 자세 ◦ 근무 중 자세는 마음의 표현, 좋은 자세는 상대방에게 호감을 주고 신뢰감을 준다. ► 출근시 ◦ 정시보다 최소한 10분전까지는 착석하여 일에 대한 마음의 준비를 가지도록 한다. ◦ 출근시 상사, 동료, 선배와 상호 인사하며 명랑하고 친밀감을 보여 준다. ► 근무중 ① 태도 ◦ 책상 위에 몸을 기대거나 팔꿈치를 세우지 않는다. ◦ 책상에 앉아 하품을 하거나 기지개를 켜는 자세를 하지 않는다. ◦ 사적전화는 삼가며, 통화시 용건만 간단히. ◦ 사무실에서 화장, 손톱을 깎는 일은 삼간다. ◦ 의자는 당겨서 앉고, 자리를 뜰 경우 의자를 책상 밑으로 밀어 넣는다. ◦ 자기 자리를 이탈해서 남의 자리에서 잡담하는 것은 삼가야 한다. ◦ 집무 중 말을 것 때는 옆으로 가서 조용하게 함. ② 자리를 이석할 경우 ◦ 자리를 비울 경우, 업무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 장기간 이석시, 목적지, 용건, 예정 시간을 상사, 동료에게 알려 둔다. ◦ 외출시 상사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돌아와서는 항상 결과를 보고한다. ◦ 돌아오면 부재 중 용건 유무를 확인한다. ③ 복도, 계단에서 ◦ 조용히 좌측으로 통행하며, 통행 중 상사나 손님을 마주쳤을 때 잠시 서서 목례를 한다. ◦ 장소가 좁은 경우, 몸을 돌려 길을 피해 준다. ◦ 손님, 상사를 앞질러 갈 때는 반드시 양해를 구하고 지나가도록 한다. ◦ 목적지를 몰라 헤매는 손님은 친절하게 목적 부서나 담당자에게 안내한다. ④ 퇴근시 ◦ 퇴근 준비는 근무 시간이 끝난 다음에 한다. ◦ 다음 날 업무가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하루의 끝마무리를 한다. (메모 활용) ◦ 책상은 말끔히 정리하고, 상사, 동료, 후배에게 인사를 한다. ◦ 가장 늦게 퇴근하는 사람은 전원을 차단하는 일과 창문 단속을 잊지 않는다. ◦ 다른 사람보다 먼저 갈 때는 잔무 처리하고 있는 사람에게 "먼저 가겠습니다"라는 인사를 한다. ◦ 보안을 위해 디스켓 보관함, 책상 서랍, 케비넷 등은 반드시 잠금 장치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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