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상업정보고등학교 로고이미지

대입정보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계속교육의특성
작성자 김란영 등록일 12.11.21 조회수 243

계속 교육 기관의 유형과 특성

 

구분

1순위

대학

국가와 인류 사회의 발전에 필요한 학술의 심오한 이론과 그 응용 방법을 교수, 연구하며, 국가와 인류 사회에 공헌함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 대학

4년 과정으로 초등하교 교원을 양성할 목적으로 국가가 설립한 대학이다.

전문 대학

2~3년 과정의 단기 고등 교육 기관으로 사회 각 분야에 관한 전문저인 지식과 이론을 학습하고 재능을 연마하여 국가 사회의 발전에 필요한 전문인을 양성한다.

산업 대학

4년 과정으로 급변하는 산업 사회가 요구하는 산업 기술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국가 산업 발전에 이바지 할 고급 기술 인력을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 방송 통신 대학

4년제 국립 대학으로 고등학교 졸업 후 대학 교육을 받지 못한 사람들에게 방송, 통신, 출석 수업 등의 원격 교육 방식에 의해 일반 교양 교육과 더불어 각종 집업에 필요한 전문 교육을 실시한다.

원격(사이버) 대학

평생 교육 차원에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인터넷을 이용한 온라인 학습으로 능동적, 주체저인 인재를 양성하여 지식 기반 사회를 선도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한국 폴리텍 대학

고급 기술 인력을 양성하는 노동부 산하 2년제 특수 전문 대학이다.

직업 능력

개발 훈련

시설

인력 개발원

IT, 기계 관련 고급 기술 인력을 양성하는데 대한상공회의소 산하의 국비 지원 무료 교유 기관이며 학점 은행제를 통해 전문 학사 취득이 가능하다.

직업 전문 학교

고용 지원 정책의 하나로 취업을 위한 국비 무료 직업 훈련 과정이다. 노동부에서 지정한 기관이 실시하며 6개월에서 2년 과정으로 학점 은행제를 통해 전문 학사 취득이 가능하다.

학점 은행제

정규 교육기관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을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하고, 이를 누적하여 일정 기준에 도달할 경우 학위 취득이 가능하도록 하는 제도이다.

독학 학위제

독학 학위제는 고등하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지고 시간적 제약이나 경제적 사정으로 인하여 대학에 진학하지 못한 독학자에게 학사 학위 취득의 기회를 부여하는 제도이다.

사내 대학

시간적․경제적 여유가 없어 대학에 가지 못한 근로자들을 위한 것으로, 근로자들의 면학 요구를 수용할 수 있고, 기업 입장에서는 전문 직무 교육과 특화 교육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복지 후생 제도이다.

 

이전글 대졸자 희망 연봉
다음글 계속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