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예술고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충북예술고부설 예술영재교육원 운영 규정 

개정 : 1996.07.10

개정 : 1996.11.20

개정 : 1998.05.18

개정 : 1999.04.09

개정 : 2000.02.23

개정 : 2007.04.04

개정 : 2008.02.25

개정 : 2019.03.28

개정 : 2020.03.02

개정 : 2022.03.08

개정 : 2023.03.17

 

1장 총 칙

1(목적) 본 충북예술고등학교부설예술영재교육원은 충청북도 관내 초.중학교 재학생으로 음악ㆍ미술ㆍ무용분야에 재능이 뛰어난 학생을 조기에 발굴하여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할 수 있도록 능력과 소질에 맞는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개인의 자아실현을 도모하고 국가, 사회 발전에 기여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2(명칭) 본 교육원은 󰡔충북예술고등학교부설예술영재교육원󰡕이라 칭한다.( 이하영재교육원이라 한다.)

3(위치) 본 영재교육원은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서부로 1185 충북예술고등학교 내에 둔다.

4(운영)

본 예술영재교육원은 충청북도교육감이 설치하고, 교육감이 영재교육을 위임한 충북예술고등학교장(원장겸임)이 운영한다.

영재교육원장은 음악, 미술, 무용의 특성에 따른 세부학칙을 제정하여 운영하게 할 수 있다.

2장 학급수 및 학생정원

5(학급 수) 본 영재교육원의 학급 수는 분야별로 3개 과정을 편성 운영하되 분야별 인원은 가변적으로 운영할 수 있으며 총인원은 50명 이내로 한다.

6(학생 정원) 본 영재교육원의 학생정원은 총 50명 이내로 하며 다음의 경우 교육과정 이수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충원할 수 있다.

개강 전 또는 개강 후 결원 발생 시에는 선발전형 성적 차점자 순으로 충원할 수 있다.

타시도 및 타시군 영재교육기관 교육대상자가 관내 초ㆍ중학교로 전입하여 영재교육원 수강을 희망할 경우, 편입을 허가할 수 있다.

결원 발생의 경우 선정심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추가 모집을 할 수 있다.

3장 교육연한 및 지원자격

7(교육연한) 본 영재교육원은 매년 해당 영역별로 1년 과정으로 한다.

8(지원자격) 본 영재교육원에 지원할 수 있는 자는 충청북도내 중학교 재학생 중 음악ㆍ미술ㆍ무용 분야에 뛰어난 재능과 잠재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로서 원장이 정하는 기준에 따라 소속 학교장이나 교사의 추천을 받은 자로 한다.

4장 영재교육대상자의 선정방법 및 기준

9(영재교육대상자의 선정방법)

영재교육대상자로 선정되고자 하는 자는 보호자의 동의하에 선정신청서를 작성하여 재학중인 학교장이나 교사의 추천서를 첨부하여 영재교육원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1항의 규정에 의하여 신청서를 제출받은 영재교육원장은 선정 기준에 적합한 자를 영재교육대상자 선정심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선정대상자로 선정하고 이를 당사자에게 통지할 수 있도록 한다.

10(영재교육대상자의 선정기준 등)

영재교육대상자의 선정기준은 교육목적에 적합하고 교육내용을 이수할 능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로써 표준화된 검사 등 소정의 검사·면접 또는 관찰의 방법에 따라 신청분야에서 일정 수준 이상의 재능 또는 잠재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영재교육원장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한 판별·심사·선정기준에 관한 세부기준을 정할 수 있다.

영재교육대상자의 선정 추천에 필요한 기준.방법은 본원의 기준에 의하여 정한다.

영재교육원장은 선정 기준을 선정신청 접수일 1개월 전까지 공고하여 시행한다. , 도교육청의 지침 또는 승인에 의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할 수 있다.

사회·경제적 이유로(사회적배려대상자) 잠재력이 발현되지 못한 다음 각 호의 자로서 영재교육기관의 교육영역 및 목적에 적합하고, 교육내용을 이수할 능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는 영재교육대상자로 선발될 수 있다. (정원의 20%내에서)

.국민기초생활 보장법7조 제1항 제4조에 다른 교육급여 수급권자

.도서. 벽지 교육진흥법2조에 따른 도서. 벽지에 거주하는 자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15조에 따른 특수교육대상자

. 행정구역상 읍. 면 지역에 거주하는 자

. 그 밖에 사회. 경제적 이유로 교육기회의 격차가 발생하였다고 인정되는 자

11(영재교육대상자 선정심사위원회의 설치 및 구성기능)

본 영재교육원은 영재교육진흥법 시행령에 의하여 영재교육대상자 선정심사위원회(이하 '선정심사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선정심사위원회는 위원장 1인을 포함한 15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 중에서 위원장이 위촉한다.

. 충북예술고등학교부설예술영재교육원에서 영재교육을 담당하는 교원

. 충북예술고 음악, 미술, 무용부장(영재교육대상자 선정에 관한 전문적 지식을 갖춘 자)

. 충북예술고 음악, 미술, 무용부장이 부재시 음악, 미술, 무용 전공교사로 한다.

. 충청북도교육청 소속 담당 업무 장학사

위원장은 영재원장으로 하고, 간사는 1인을 두되 영재교육원 업무담당자로 한다.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 결원 시 즉시 보충하고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하며 중심학교 담당교사 위원의 임기는 영재교육을 담당하는 기간으로 한다.

회의는 재적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3분의 2 찬성으로 심사한다.

회의에 출석한 위원에 대하여는 예산의 범위 안에서 수당.여비 그 밖의 필요한 경비를 지급할 수 있다. , 공무원인 위원이 그 소관업무와 직접 관련되어 출석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이 영에 규정한 것 외에 선정심사위원회의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선정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위원장이 정한다.

선정심사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 영재교육 대상자의 선정 및 수료에 관한 사항

. 영재교육원 학생의 교육과정 및 운영규정 개정 등에 관한 사항

. 그 밖에 학칙에서 선정심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치도록 한 사항

5장 교육과정, 교육시간 및 평가

12(교육과정) 교육과정은 교과활동, 체험활동, 기타활동 등으로 편성하되 충청북도교육청의 지침과 영재교육원장이 정하는 바에 의한다.

13(교육시간) 수업시수는 각 과별 주중, 주말, 방학기간을 활용하여 연간 100시간 이상 운영하며, 1시간은 중. 고등학교 정규수업 시간을 기준으로 한다.

14(평가) 본 영재교육학생의 평가는 비정규과정으로 연간 1회 이상 활동상황에 대하여 서술식 평가로 기록.보관하며 학년말에 그 결과를 소속 학교에 통보한다.

6장 교육내용 및 교재

15(교육내용 및 방법) 본 영재교육원의 교육내용은 영재교육 목적에 적합한 주제를 설정하고 그에 따른 교육내용을 중심학교장이 원장의 승인을 받아 교육을 실시 할 수 있다.

16(교재) 본 영재교육원에서 교재를 사용할 경우 영재교육전문연구기관 또는 상부기관의 개발.보급 자료를 활용하되 영재교육원에서 필요로 하는 도서 또는 교재는 영재교육원장이 정할 수 있다.

7장 생활기록부 작성 및 기재

17(생활기록부의 기재)

본 영재교육원의 장은 당해 영재교육원에서 영재교육을 받은 자에 대하여 학교생활기록부에 준하는 자료를 작성.관리하고 이를 매 학년말에 소속 학교장에게 송부하여야 한다.

1항의 규정에 의하여 자료를 송부 받은 학교의 장은 그 영재교육을 받은 내용을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하여야 한다.

8장 입학 및 과정수료

18(전형 및 입학시기)

전형은 충청북도교육청 지침에 준하며, 입학 시기는 매년 3월 이후로 한다.

6조 제1, 2, 3항에 해당하는 자의 입학시기는 본 영재교육원의 교육과정 이수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수시로 할 수 있다.

19(입학결정) 본 영재교육원의 입학은 규정 제8, 10, 11조에 의하여 선정된 자로 원장이 이를 허가한다.

20(입학서류) 본 영재교육원에 입학하려는 자는 따로 정한 절차에 의하여 입학에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여야 한다.

21(수료) 수료에 대한 세부 내용은 다음 각 호에 따른다.

각 과정의 수료를 인정함에는 교육과정 이수에 필요한 시수의 80%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사항은 소속 학교장의 확인서를 제출받아 출석으로 인정한다.

. 소속학교, 소속교육청, 상위기관의 대표로 교육기관이 주관하는 대회에 참여하는 경우

. 기타 초.중등교육법에 의하여 출석으로 인정되는 경우

22(수료증) 영재교육원장은 제14조의 규정에 의하여 수료대상자로 선정된 자에게는 수료증을 수여할 수 있다.

9장 퇴학, 상벌

23(퇴학)

본 영재교육원은 비정규적인 운영 관계로 부득이한 사정으로 더 이상 출석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휴학을 불허하며 퇴원으로 처리한다.

보호자의 연서로 퇴학원을 제출하였거나 충청북도(도내 시,군 포함) 이외의 지역으로 전출하는 자가 희망하는 경우 퇴원으로 처리한다.

24(수상) 영재교육원장은 품행이 바르고 교과활동, 캠프활동, 조 연구 활동 분야의 성적이 우수한 자는 학년말에 지도(담당)교사의 추천에 의하여 상장 또는 표장을 실시할 수 있다.

25(징계) 원장이 교육상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학생에게 다음과 같은 징계처분을 할 수 있다.

징계는 그 정도에 따라 근신 및 퇴원으로 할 수 있다.

1항의 퇴원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할 때 명할 수 있다.

. 품행이 불량하고 학력이 열등하여 학업성취에 가망이 없다고 인정된 자.

. 정당한 사유 없이 결석이 연속 5회 이상인 자.

. 소속 학교로부터 특별교육이수 이상의 처벌을 받은 학생

. 교사의 지도에 불응하거나 본 영재교육원의 명예를 훼손한 학생

10장 수강료

26(수강료) 일체의 수강료는 징수하지 않는다.

27(수익자 부담) 영재교육대상자 캠프활동, 현장학습 및 선발관련 등의 비용 일부를 수익자 부담으로 할 수 있다.

11장 강사임용 및 확보

28(강사의 임용기준)

강사의 임용은 영재교육원장이 위촉한다.

영재교육원 강사의 임용기준은 다음 호에 해당하는 자로 한다.

. .중등교육법의 규정에 의한 초등학교 또는 중학교 정교사 자격증을 가진 자

. 석사학위 이상의 학위를 가진 자

. 영재교육원에서 담당예정인 영재교육분야 관련 학위를 가진 자

. 해당 분야에 특수한 능력을 보유하고 있어 영재교육을 담당할 능력이 있다고 인정 되는 자(전공실기 분야는 전문적인 실기능력을 가진 자로 본교의 교사 및 예술강사 중 분과별로 추천을 받아 활용할 수 있다.)

강사의 보수. 수당에 관하여는 충청북도교육청지침을 준용하되 복무 및 근무조건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영재교육원장이 정할 수 있다.

영재교육 담당교원 및 지도강사는 영재교육 직무연수(60시간 이상) 이수자를 우선 배치하며, 영재교육 연수 미이수자는 임용 후 1년 이내에 연수과정(60시간 이상)을 이수해야 함(영재교육진흥법시행령 제26, 31).

29(담당교사의 겸임)

영재교육원은 영재교육원의 운영과 관리를 위하여 중심학교 소속 교사가 업무담당 겸임근무를 한다.

영재교육원장은 담당교사의 겸임목적이 달성 될 가망이 없다고 판단 될 경우 선정심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소속 학교장에게 겸임의 취소를 요청할 수 있다.

30(강사의 확보)

영재교육원에는 다음 각 호의 기준에 따라 교원을 확보하여야 한다.

. 중심학교장 및 교감 각 1

. 영재교육영역의 교과별로 학생 10인당 교사(강사) 1인 이상

영재교육 업무담당교사 1인 이상을 배치하여야 한다. 단 제12조와 중복되는 경우 교원의 수를 산정함에 있어서 이를 포함한다.

31(담당교원의 근무조건)

영재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는 본인의 희망에 따라 관내 전보 시 영재교육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심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유예신청 등의 방법을 통하여 계속 담당하게 할 수 있다.

영재교육을 담당하는 자에게는 예산의 범위 안에서 매월 소정의 연구비를 지급 할 수 있다.

영재교육원장은 담당교사의 소속학교장에게 영재교육 이외의 업무 부여를 억제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영재교육원장은 1년 간 업무 수행을 성실히 한 담당교사에게 교육장상을 수여할 수 있다.

12장 재정

32(재원) 본 영재교육원은 충청북도교육비 특별회계세출 예산배정액으로 운영한다.

33(예산관리.회계) 본 영재교육원의 예산은 충청북도교육청의 지침에 따라 중심학교장이 관리.집행한다.

13장 기타

34(개정) 이 규정의 개정은 원장 또는 위원장의 발의로 제안된다.

35(학사운영지침) 이 규정의 시행에 관한 세부사항은 원장이 이를 정한다.

36(규정준용) 이 규정에 규정된 이외의 사항은 충청북도교육청 지침 및 관계법령에서 정한 사항을 준용한다.

< 부 칙 >

1 : 본 규정은 2023317일 부터 시행한다.

2 : 이 규정의 시행과 관한 세부사항은 충북예술고등학교부설예술영재교육원장이 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