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광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소아 당뇨 식사계획
작성자 괴산보광초등학교 등록일 17.09.25 조회수 118

소아 당뇨의 식사계획

당뇨병은 병의 진행이 만성적으로 진행되므로 여러 가지 관리를 통해 아이들에게 사회적 , 심리적 적을과 정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지도 목적이 있다. 영양관리의 목표는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에 필요한 에너지와 영양소 공급, 키와 연령에 맞는 체중의 유지 및 달성, 고혈당증 및 저혈당증의 예방이다.

 

. 에너지와 단백질 필요량의 결정

일차적인 에너지 필요량은 식사력 조사를 통하여 알게 된 식사 섭취량으로부 터 결정된다. 에너지 필요량의 계산시에는 성별, 연령별 영양권장량이나 활동수준등 이 참고자료로 사용된다. 식사중의 단백질량은 환아의 연령별, 체중별 권장량에 맞추어야 하며 총에너지의 15~20%가 되도록 계획한다.

 . 지방과 나트륨 필요량

소아당뇨 환아는 정상아동보다 동맥경화증이 생길 위험이 크므로 다음과 같은 사항 이 권장된다.

지방을 총에너지의 30%이하로 제한한다.(포화지방 10%, 단일 불포화 지방10%, 다 가 불포화 지방 10%)

콜레스테롤은 1000kcal100mg으로 제한한다.(1300mg을 넘지 않게)

짠 음식은 피하고 식탁에서 별도의 소금을 사용하지 않는다.

. 섬유소

섬유소 보충식을 실시하였을 때 혈당의 상승을 완만하게 하며 지방의 흡수정도 를 감소시켜서 혈당조절에 도움을 준다는 보고도 있다.

이전글 치아를 튼튼하게
다음글 당뇨병의 정의와 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