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성중학교 로고이미지

7.김희진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인생에서 중요한것
작성자 김희진 등록일 15.06.18 조회수 31

 어제 메튜선생님이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에서 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것이 뭐냐고 물었다. 난 망설임없이 돈이라고 했고, 메튜 선생님은 놀란표정으로 왜냐고 물어봤다. 그래서 돈이 있으면 모든것을 살수있고 또 모든것을 살수있으면 난 행복해진다라고 대답했다. 근데 오늘 생각해보니깐 내 인생에서 정말 중요한것이 돈일까? 라는 생각이 든다. 예를 들어 내가 60대 인데 돈많은 부자다. 근데 결혼을 하지 못했다. 그럼 과연 나는 행복할까? 또 지금당장 부자가 되었는데 가족이 모두 죽었다. 그럼에도 나는 행복해질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인생에서 돈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것은 부정할수 없는 현실이다. 하지만 돈이 다라는것은 옳지 않은 생각이라고 다시 느꼈다. 엄마한테 엄마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것이 뭐냐고 여쭤봤더니 행복이라고 대답해 주셨다. 맞는말 인것같다. 무엇을 가지고있든 무엇을 하든 행복하지 않으면 아무 의미가 없다.

 

 장래희망에서도 나의 흥미와 적성은 나의 가치관과 다른데 가치관을 따라가면 행복하지 않을것같다는 생각이들었고, 흥미와 적성을 따라가면 내가 인생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돈과의 거리가 멀어진다. 어떻게 해야 좋을지 아직도 결정을 내리지 못했다. 예전에 다큐멘터리같은곳에서 자신이 가지고있는 직업을 할때 행복하냐고 물어봤더니 대부분의 사람들이 행복하지 않다고 대답했던 장면이 기억에 남는다. 내가 보기에는 다들 잘먹고 잘사는 대한민국에서 50위정도에 뽑히는 좋은 직업을 가지고 있는데 행복하지 않다고 하다니. 좀 의외였다. 알고보니 자신의 적성과 흥미에 맞지 않다고 다들 답했다.

 

 나중에 좀더 커서 인생에서 가장중요한것을 누군가 다시 나에게 묻는다면 그때도 지금처럼 돈이라고 말할수있는지 궁금해 진다. 뭔가 바뀔것같다고 느껴지지만 바뀌지 않을수도 있다고도 생각한다. 6대 4 정도? 아마 지금의 나는 사회생활을 하고 있지 않기에 언제든지 바뀔수있고, 돈쪽과 확연히 거리가 먼 대답을 할수도 있다고도 생각한다.  

이전글 통일 체험 보고서
다음글 기말고사가 끝난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