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성중학교 로고이미지

김민주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음악 수행평가(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작성자 김민주 등록일 17.06.27 조회수 46

1. 서론

제가 소개할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은 판소리, 강강술래, 남사당놀이입니다.

2. 본론

첫 번째로 소개할 무형문화유산은 판소리입니다.

판소리는 한 명의 소리꾼과 한 명의 고수가 음악적 이야기를 엮어가며 연행하는 장르입니다.장단에 맞추어 부르는 표현력이 풍부한 창(노래)과 일정한 양식을 가진 아니리, 풍부한 내용의 사설과 너름새(몸짓) 등으로 구연이 됩니다. 촌스럽기도 하고 학문적이기도 한 표현을 섞은 가사를 연행하는 즉흥 공연입니다.

두 번째로 소개할 무형문화유산은 강강술래입니다.

강강술래는 풍작과 풍요를 기원하는 풍속의 하나로, 주로 음력 8월 한가위에 연행됩니다. 밝은 보름달이 뜬 밤에 수십 명의 마을 처녀들이 모여서 손을 맞잡아 둥그렇게 원을 만들어 돌면서 노래를 합니다. 단순한 음률과 동작 때문에 배우기 쉽다고 합니다.

세 번째로 소개할 무형문화유산은 남사당놀이입니다.

남사당놀이는 말 그대로 남자들로 구성된 유랑광대극으로서 원래 유랑예인들이 널리 행하던 다방면의 한국 전통 민속공연입니다.

야외 마당에서 연희자들을 둘러싸는 시골 관객들을 즐겁게 해 줄 뿐만 아니라 중요한 사회적 메시지를 전달하기도 하였습니다.

3.결론

제가 위의 세 가지를 찾아보면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무형문화유산은 판소리입니다. 저는 이 무형문화유산을 보존하기 위해 특별한 날마다 판소리 공연을 하였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이전글 6.25전쟁 참전 학도병 분들께
다음글 작심삼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