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성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머릿니를 예방합시다.
작성자 심영희 등록일 12.05.04 조회수 266

가정통신문

(앗, 머릿니가 생겼어요!)

학부모님께

최근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머릿니가 발생하는 사례가 있어 안내를 드립니다.

머릿니는 일종의 기생충 으로 집단생활 을 하는 어린이에게 발생되며 머릿니가 있으면 머리가 자꾸 가려워 짜증이 늘고, 주변 사람에게 쉽게 전염 이 되므로 친구들도 가까이 하기를 꺼리게 되니 빨리 없애주어야 합니다. 머릿니는 눈으로는 잘 보이지 않고, 주로 머릿니가 까놓은 알(서캐)을 발견하여 머릿니 감염 을 알 수 있습니다. 가족과 친구들에게 쉽게 옮기기 때문에 자주 자녀의 머리를 잘 살펴보시고 만약 감염이 되었으면 신속히 구제가 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머릿니 없애는 방법

1. 머리는 짧게 자르고 하루에 여러 번 참빗으로 빗습니다.

(참빗은 시장 잡화점이나 인터넷, 관광기념품 가게 등에서 구입 가능함)

2. 매직 스트레이트 퍼머용 기계(또는 고데기)를 이용하여 서캐를 태워 죽인 후 손으로 서캐를 일일이 뽑아냅니다.(서캐가 없어져야 완전히 구제된 것임)

3. 살아있는 서캐가 머릿니가 되므로 매일 참빗으로 빗어서 남아있는 이를 없애 고, 최근 사용한 옷과 침구는 삶거나 세탁 합니다.(물세탁이 안 되는 경우 드 라이클리닝을 합니다.)

4. 머리를 자주 감고 드라이어로 바로 말리며 젖은 상태에서 머리를 묶지 않도 록 합니다.

5. 쓰던 빗과 솔 등은 뜨거운 물에 10분간 담가 놓으십시오.(끓이지는 마세요.)

6. 애견을 안고 다니면 감염된다 하니 애견 위생처리 를 철저히 합니다.

7. 약국에서 파는 머릿니 약은 이만 죽이고 알(서캐)은 죽이지 못하며, 반복 사 용할 경우 아이들에게 심각한 약 독성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하며 특 히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합니다.

8. 뿌리는 살충제(홈키파, 에프킬라 등)는 독성과 환경호르몬이 있으니 절대로 사용하지 마세요.

※ 약국에서 머릿니 약(샴푸타입)을 사서 머리를 감을 경우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

→ 물리적인 방법으로 머릿니 제거용 빗(참빗)이나 LICEMEISTER 빗을 사용하는 것이 인체에 해가 적고 좋습니다.

그러나 빨리 없애고 싶다면,

살충제로 “감마린”살포(샴푸 형태의 약품), 크리톤연고 또는 로션, 라이센 드샴푸 등을 이용한 모발세척을 매일 실시해야 합니다.(이를 제거하는 약 은 모두 살충제로 인체에 해로울 수 있으므로 설명서를 충분히 읽어 숙지 한 후 사용하도록 합니다.)

특히 분무형, 뿌리는 살충제는 사용하지 마십시오. 인체에 큰 해를 줄 수 있습니다.

이전글 1,4학년 학생 건강검진 실시 안내
다음글 학생 정서.행동 발달 선별 검사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