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나무이야기 18 - 버즘나무(플라타너스)
작성자 이성호 등록일 11.12.05 조회수 92
첨부파일

18.버즘나무(풀라타너스) [앞 운동장 화단] 

null

분류 : 활엽수>버즘나무과>버즘나무속>버즘나무(플라타너스)

형태 : 낙엽활엽수 교목 나무높이2∼30m

이름 특징 : 버즘나무란 이름에 대하여 말이 많다. 가난하던 60년대의 어린이들은 머리를 박박 깎고 다녔다. 영양이 부족하던 시절이라 흔히 마른 버짐(버짐)이 생겨 얼룩덜룩하였는데 버즘나무는 나무 껍질이 벗겨지는 모양이 버즘같다 하여 붙인 이름이다. 그러나 북한에서는 나무 껍질을 본 것이 아니라 동그란 열매의 특징을 살려 <방울나무>란 아름다운 이름을 붙였다.

나무 특징 : 유럽 및 서아시아 원산의 낙엽활엽수 교목으로 나무높이2∼30m, 지름 1m까지 자란다. 암갈색으로 된 나무 껍질은 세로로 비늘처럼 갈라져 떨어져서 얼룩무늬를 만든다. 잎은 손바닥 넓이만큼이나 크며 3∼5개로 얕게 갈라지고 잎자루는 길이 3∼8cm로서 기부에 어린 겨울눈을 싸고 있다. 꽃은 암수 한 나무로 5월에 피며 수꽃은 잎 겨드랑이에 나는 꽃차례에 달리고 암꽃은 꼭대기에 나는 꽃차례에 달린다.

비슷한 나무

null

양버즘나무 : 가로수로 심기 위하여 미국에서 수입한 나무. 자동차 매연에도 아랑곳없이 잘 자라고 넓은 잎은 햇빛을 가려줌으로 가로수로는 제격. 구분은 잎의 가운데 열편이 길고 열매가 2~6개 정도 달리면 버즘나무, 가운데 열편의 길이와 폭이 비슷하고 열매가 주로 2개씩 달리면 단풍버즘나무, 가운데 열편이 길이보다 폭이 더 넓으면 양버즘나무.

단풍버즘나무 잎 : 버즘나무와 양버즘나무의 잡종으로서 높이 3m이상으로 자랄 수 있다.

알아두기

기부(基部) : 기초가 되는 부분.

열편(裂片) : 찢어진 낱낱의 조각.

이전글 나무이야기 19 - 산수유나무
다음글 나무이야기 17 - 배롱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