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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학교자체평가 보고서
작성자 운영자 등록일 21.12.31 조회수 1121


2021. 학교자체평가 보고서
단양군 영춘중학교


학교 교육 목표

교육 비전 : 자율과 배려로 만드는 배움이 즐거운 학교

교육 목표 : 자율, 배려, 배움, 감성 (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 교육 )

추구하는 인간상


-
책임감을 지닌 자율적인 사람


-
타인을 배려하고 공감하는 사람

-
배움의 즐거움을 나누는 사람

-
예술적 감수성을 키워가는 사람

학교 경영 중점

배움이 즐거운학교 ‘12 프로젝트

1.
교육목표 : 자율


자율의 시작, 학생자치회

수학여행

여가의 즐거움, 자율 동아리


2.
교육목표 : 배려

소통 . 공감 . 나눔의 늘봄 가족의 날

마을학교 연계 동아리 활동
꿈에 희망 더하기, 맞춤형방과후학교

3.
교육목표 : 배움

즐거운 배움 영춘(전문적) 학습공동체
사이언스 매직
Maker 교육

4.
교육목표 : 감성

예술을 즐기다, 예술보따리
늘봄인 하나 되는 교내스포츠리그
진로문화예술체험활동

학교 현황

개요

교장명

교감명

교직원수

학년

1

2

3

4

5

6

강현구

교원

11

학급수

1

1

1

0

0

0

3

행정직원

6

학생수

13

8

8

0

0

0

29

학생 현황

구분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5학년

6학년

학급수

1

1

1

0

0

0

3

학생 수

6

4

4

0

0

0

14

7

4

4

0

0

0

15

13

8

8

0

0

0

29

교직원 현황

구분

교장

교감

보직교사

교사

강사 + 신학겸임 교사

소계

일반직

교육 공무직원

총계

정원

기간제

1

0

4

0

1

0

6

2

1

9

0

0

1

4

0

0

5

1

2

8

1

0

5

4

1

0

11

3

3

17

 

학교 특성

지역적 특성

1. 도시 지역에서 멀리 떨어진 농촌 소규모학교로 여가활용을 위한 교육 및 문화 시설이 부족함
2.
교육에 대한 지역 사회의 관심은 높은 편임
3.
천태종 본산인 구인사가 위치하고 있어 지역 경제 활동이 활력이 있는 편임
4.
특기ㆍ적성교육에 필요한 인적ㆍ물적 자원 부족하며, 등ㆍ하교 시 교통이 매우 불편함

학생 특성

1. 일반적으로 온순하고 착하나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생활 태도가 요구됨
2.
정서안정 및 기본 생활 습관 정착 교육 필요
3.
학업 성취도에 있어 개인차 심함
4.
학생 스스로 공부하는 자기 주도적 학습태도가 미흡

학부모 특성

1. 학교 교육 활동에 대한 참여와 관심이 많음
2.
농업에 종사하거나 맞벌이를 하는 관계로 주간에 이루어지는 학부모 활동이 어려움
3.
비교적 가정이 안정되고 교육열이 높은 편임

교직원 특성

1. 고경력 교사와 저경력 교사의 조화로운 구성되어 활력이 있으며, 수업 및 학생 지도에 대한 열의가 높음
2.
주당 평균시수는 적으나 업무량이 많음3. 순회 교사로 인해 창의적 체험활동 및 학교 업무에 다소 어려움이 있음

기타

1.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 교육 : 꿈 사냥 진로 프로그램 운영
2.
자유학년제 운영 : 미래를 디자인하는 교육과정 운영
3.
방과후학교활동, 특기적성교육, 야간 늘봄교실 운영으로 학교 교육활동에 활력을 불어 넣어 가고 싶은 학교 만들기에 주력

 

학교평가 추진개요

학교자체평가 기간 (2021.03.01 ~ 2021.11.30)

학교자체평가위원회 구성

연번

구분

직위

성명

1

평가위원장

교감

강성희

2

평가위원

교사

박지형

3

평가위원

교사

권도연

4

평가위원

학생

김민우

5

평가위원

학부모

송종훈

3. 만족도 평가


학생의 학교만족도 조사 결과

만족도 취득점수
(A)

만족도 총()
(B)

학생의 학교만족도 점수(단위%)
(C)=(A/B)×100

2434

2500

97.4%


학부모의 학교만족도 조사 결과

만족도 취득점수
(A)

만족도 총()
(B)

학부모의 학교만족도 점수(단위%)
(C)=(A/B)×100

2332

2600

89.7%


교원의 학교만족도 조사 결과

만족도 취득점수
(A)

만족도 총()
(B)

교원의 학교만족도 점수(단위%)
(C)=(A/B)×100

966

1100

87.8%


학교만족도 조사 참여율

학생(단위%)

학부모(단위%)

교원(단위%)

87

90

100


학교구성원의 만족도 평균 점수

학생(A)

학부모(B)

교직원(C)

만족도 평균 점수 합계(D=A+B+C)

97.36

89.7

87.82

274.88

 

평가 결과

평가 요소

평가 결과

평 어

  • 학생의 학교만족도

1. 설문참여 현황 가. 29명중 25명 참여 나. 미참여: 교외체험학습(2), 특수(1), 코로나 백신접종(1) 2. 설문문항 가. 문항수: 10개 나. 문항당 점수분포: 10, 8, 6, 4, 2점 다. 만점: 100 3. 설문결과 가. 합산 평균: 97.36 . 등급: 매우우수

매우 우수함

  • 학부모의 학교만족도

1. 설문참여 현황 가. 29명중 26명 참여 나. 미참여: 3 2. 설문문항 가. 문항수: 10개 나. 문항당 점수분포: 10, 8, 6, 4, 2점 다. 만점: 100 3. 설문결과 가. 합산 평균: 89.7 . 등급: 매우우수

매우 우수함

  • 교원의 학교만족도

1. 설문참여 현황: 11명중 11명 참여 2. 설문문항 가. 문항수: 10개 나. 문항당 점수분포: 10, 8, 6, 4, 2점 다. 만점: 100 3. 설문결과 가. 합산 평균: 87.82 . 등급: 매우우수

매우 우수함

담당자

구분

직위

성명

1

교사

박지형

평가자

구분

직위

성명

1

교사

박지형

2

교사

김은호

학생 스스로의 학습계획 수립과 실천

연수신청 등록

평가영역

학생의 교육적 성장(교육과정 혁신)

자기주도성

교육과정

학습플래너 운영

  매우 우수

    우수

    보통

  노력 필요

 매우 노력 필요

     

     

     O

     

     

학습플래너 운영

1. 정량평가 점수: 매우우수(5),우수(4),보통(3),노력필요(2),매우노력필요(1) 2. 평가자: 10 3. 평가문항: 우리학교 학생들은 스스로 학습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하는가? 4. 개인 합산 평균점수: 3.0

조직진단
데이터값

3.8 이상
(매우 우수)

3.1 이상
(우수)

2.5 이상
(보통)

1.9 이상
(노력 필요)

1.9 미만
(매우 노력 필요)

정량(5점 척도)

 

 

 

 

 

정성(2차 진단 후 변화)

 

조직진단 데이터값

1차 조직진단 진단 결과(3~6)

2차 조직진단 평가 결과(11~12)

정량(5점 척도)

4.47

4.37

정성
(2차 진단 후 변화)

1. 학교운영구조(학교운영혁신): 4.53 -> 4.33 감소 2. 리더십 및  행정지원(학교운영문화혁신): 4.61->4.42 감소 3. 학생의 교육적 성장(교육과정문화혁신): 4.24->4.4 증가 4. 교육 활동(교육과정문화혁신): 4.62 -> 4.44 감소 5. 교직원 문화(공동체문화혁신): 4.38 -> 4.4 증가 6. 교직원 문화(공동체문화혁신): 4.38 -> 4.23 감소

원인분석

* 학생의 동기를 이끌어 내는 것이 어려움. * 담임교사 및 매칭교사의 학습플래너 관리 소흘. * 지속적인 관리가 미흡함.

개선사항

* 예산을 투입하여 정기적인 학생-교사 모임을 갖도록 유도함. * 학습플래너 운영을 잘하는 학생의 사례를 공유하여 서로 배움이 일어나도록 유도함. * 학생들의 동기를 유발하는 유인책 개발. * 학습플래너 작성법에 대한 더 자세한 안내와 관리지도가 필요함. * 몇몇 교사가 아닌 전교사의 멘토역할이 필요함.

우수사항

* 몇몇의 학생들은 학교에서 제공받은 학습플래너를 자지주도적으로 작성하였고 매칭된 교사와의 상담을 통해 피드백을 얻음. * 학습에 관심을 갖는 학생들이 많이 등장함.

담당자

구분

직위

성명

1

교사

박지형

평가자

구분

직위

성명

1

교사

박지형

2

교사

김은호

학생 자치활동 참여와 협력

연수신청 등록

평가영역

학생의 교육적 성장(교육과정 혁신)

학생자치

교육과정

학생자치회 운영

  매우 우수

    우수

    보통

  노력 필요

 매우 노력 필요

     

     O

     

     

     

학생자치회 운영

1. 정량평가 점수: 매우우수(5),우수(4),보통(3),노력필요(2),매우노력필요(1) 2. 평가자: 10 3. 평가문항: 우리학교 학생들은 자치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서로 협력적인가? 3. 개인 합산 평균점수: 3.9

조직진단
데이터값

3.8 이상
(매우 우수)

3.1 이상
(우수)

2.5 이상
(보통)

1.9 이상
(노력 필요)

1.9 미만
(매우 노력 필요)

정량(5점 척도)

 

 

 

 

 

정성(2차 진단 후 변화)

 

조직진단 데이터값

1차 조직진단 진단 결과(3~6)

2차 조직진단 평가 결과(11~12)

정량(5점 척도)

4.47

4.37

정성
(2차 진단 후 변화)

1. 학교운영구조(학교운영혁신): 4.53 -> 4.33 감소 2. 리더십 및 행정지원(학교운영문화혁신): 4.61->4.42 감소 3. 학생의 교육적 성장(교육과정문화혁신): 4.24->4.4 증가 4. 교육 활동(교육과정문화혁신): 4.62 -> 4.44 감소 5. 교직원 문화(공동체문화혁신): 4.38 -> 4.4 증가 6. 교직원 문화(공동체문화혁신): 4.38 -> 4.23 감소

원인분석

* 코로나 방역지침으로 인해 학생주도의 자치활동의 기회가 적음. * 학생들의 의욕과 노력은 많으나 자치활동의 경험이 부족함. * 다양한 활동이 부족함. * 교사가 주관하는 행사에는 적극참여하나 학생자치회가 주관하는 행사에서는 기획하고 운영하는데 다소 능력이 부족함. * 학생자치회 활동이 작년보다 많아졌으나 교사주도의 활동 비율이 높음.

개선사항

* 학교내 행사를 통하여 학생주도의 차치활동의 기회를 확보. * 조금더 능동적이고 협력적으로 학생차치를 주도해야함. * 코로나 상황이 유지될 경우 온라인 행사를 기획해야함. * 체육활동 이외의 문화,예술과 같은 다양한 활동을 기획해야함. * 학기별 학생자치회의 성과보고회를 통해 자체평가와 피드백 과정이 요구됨. * 학생자치회 할동에서 교사의 개입을 최대한 줄여야 함. * 학생자치회 운영에 대한 외부 컨설팅이 요구됨.

우수사항

* 학생의 의견수렴과정은 적절하게 이루어짐. * 학생자치회가 주도한 행사중에 교직원과 학생들이 모두 만족한 행사들이 다소 있음. ) 교내 체육대회, 가족의 날 행사, 영춘 STEAM 페스티벌 * 자치활동에 모든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협력적임. * 학생자치회가 주관하는 활동을 통하여 자율과 배려를 바탕으로 상호존중하는 마음을 키움. * 작년에 비해 학생자치회가 주관하는 활동이 활성화 됨.

담당자

구분

직위

성명

평가자

구분

직위

성명

충북형 미래핵심역량 함양

연수신청 등록

평가영역

학생의 교육적 성장(교육과정 혁신)

미래역량

교육과정

충북형 미래핵심역량 중심 수업 역량 강화 연수

  매우 우수

    우수

    보통

  노력 필요

 매우 노력 필요

     

     O

     

     

     

충북형 미래핵심역량 중심 수업 역량 강화 연수

1. 정량평가 점수: 매우우수(5),우수(4),보통(3),노력필요(2),매우노력필요(1) 2. 평가자: 10 3. 평가문항: 우리학교는 충북형 미래핵심역량 함양을 위해 노력하는가? 4. 개인 합산 평균점수: 4.2

조직진단
데이터값

3.8 이상
(매우 우수)

3.1 이상
(우수)

2.5 이상
(보통)

1.9 이상
(노력 필요)

1.9 미만
(매우 노력 필요)

정량(5점 척도)

 

 

 

 

 

정성(2차 진단 후 변화)

 

조직진단 데이터값

1차 조직진단 진단 결과(3~6)

2차 조직진단 평가 결과(11~12)

정량(5점 척도)

4.47

4.37

정성
(2차 진단 후 변화)

1. 학교운영구조(학교운영혁신): 4.53 -> 4.33 감소 2. 리더십 및 행정지원(학교운영문화혁신): 4.61->4.42 감소 3. 학생의 교육적 성장(교육과정문화혁신): 4.24->4.4 증가 4. 교육 활동(교육과정문화혁신): 4.62 -> 4.44 감소 5. 교직원 문화(공동체문화혁신): 4.38 -> 4.4 증가 6. 교직원 문화(공동체문화혁신): 4.38 -> 4.23 감소

원인분석

* 교사간 과제를 해결하는 대화가 부족함.

개선사항

* 일방적인 내용 전달식 연수보다 학교 구성원드이 모여 의견을 나누고 주체적으로 자기계발 을 할수 있는 활동이 요구됨. * 내년에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교구를 활용한 역략강화 연수가 요구됨. * 학교 실정에 맞는 역량 강화 연수가 필요함.

우수사항

* 교수학습과정 및 학생 참여형 수업에 대한 초청강연(4)를 진행함. * 전문적 학습 공동체와 연계하여 다야한 수업 기법에 대한 나눔과 공유가 좋았음. * 충북형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진행에 노력을 하였고 학생들 간의 소통과 배려를 위해 많은 프로그램이 운영됨. *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이 일체화 할수 있는 많은 연수가 기획되었고 교사들의 참여율이 높음. * 교과컨설팅 장학(2교과)

담당자

구분

직위

성명

1

교사

박지형

평가자

구분

직위

성명

1

교사

박지형

2

교사

김은호

학부모 자치활동 활성화

연수신청 등록

평가영역

학부모 문화 공동체(공동체 문화 혁신)

학부모 자치

공동체 문화

학부모 동아리 운영, 학부모 참여 프로그램 운영

  매우 우수

    우수

    보통

  노력 필요

 매우 노력 필요

     

     

     

     O

     

* 학무보 동아리 운영 * 학부모 참여 프로그램 운영

1. 정량평가 점수: 매우우수(5),우수(4),보통(3),노력필요(2),매우노력필요(1) 2. 평가자: 10 3. 평가문항: 우리 학교는 학부모 자치활동을 중시하고 활성화에 노력하고 있는가? 4. 개인 합산 평균점수: 2.7

조직진단
데이터값

3.8 이상
(매우 우수)

3.1 이상
(우수)

2.5 이상
(보통)

1.9 이상
(노력 필요)

1.9 미만
(매우 노력 필요)

정량(5점 척도)

 

 

 

 

 

정성(2차 진단 후 변화)

 

조직진단 데이터값

1차 조직진단 진단 결과(3~6)

2차 조직진단 평가 결과(11~12)

정량(5점 척도)

4.47

4.37

정성
(2차 진단 후 변화)

1. 학교운영구조(학교운영혁신): 4.53 -> 4.33 감소 2. 리더십 및 행정지원(학교운영문화혁신): 4.61->4.42 감소 3. 학생의 교육적 성장(교육과정문화혁신): 4.24->4.4 증가 4. 교육 활동(교육과정문화혁신): 4.62 -> 4.44 감소 5. 교직원 문화(공동체문화혁신): 4.38 -> 4.4 증가 6. 교직원 문화(공동체문화혁신): 4.38 -> 4.23 감소

원인분석

* 코로나 방역 지침으로 인해 프로그램 운영이 어려움. * 학부모의 관심도가 다소 부족함.

개선사항

* 코로나 방역 지침이 유지될 경우 온라인 학무모 참여 프로그램 운영이 필요함.

우수사항

* 학부모 참여 프로그램을 위한 많은 노력은 꾸준히 노력하고 있음.

담당자

구분

직위

성명

1

교사

박지형

평가자

구분

직위

성명

1

교사

박지형

2

교사

김은호

WHERE school_no = '251' AND school_year = '2021'

총평

총평

1. 학교교육 만족도 평가
평가대상은 학생, 학부모, 교사이고 평가문항은 학생중심 수업에 대한 내용으로서 10문항
(100
점 만점)이다. 평가결과 학생 97.36, 학부모 89.7. 교사 87.82점 으로 나옴.
충북교육이 강조하는 학생중심 수업을 위한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맞춤형 장학, 동료장학등

수업개선을 위한 학교문화가 형성되어 3주체 모두 우리학교 학생중심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높게 나온 것으로 판단됨.

2.
학생스스로의 학습계획 수립과 실천

평가대상는 우리학교 교사(교장포함) 11명이고 평가문항은 학습플래너 운영에 대한 내용으로
평가결과 3.0(5점 만점)이다
.
학습플래너 작성법 안내 부족, 1:1 매칭된 멘토교사의 지속적관리 부족, 학교예산 투입이 안 된

점등이 원인으로 분석됨. 학교예산을 투입하고 멘토교사의 지속적관리등을 통해 개선하고자 함.

3.
학생 자치활동 참여와 협력

평가대상는 우리학교 교사(교장포함) 11명이고 평가문항은 학생자치회 운영에 대한 내용으로
평가결과 3.9(5점만점)이다.
코로나 방역치침으로 인한 행사횟수 감소, 학생들의 의욕은 많으나 학생자치회 운영능력 부족등

이 원인으로 분석되었고 학생자치회 운영컨설팅과 원격행사를 통해 개선하고자 함.

4.
충북형 미래핵심역량 중심 수업 역량 강화 연수

평가대상는 우리학교 교사(교장포함) 11명이고 평가문항은 충북형 미래핵심역량 중심 수업 역량
강화 연수 운영에 대한 내용으로 평가결과 4.2(5점만점)이다.
전문적학습공동체와 연계하여 학생참여형 수업에 대한 연수와 다양한 초청강연을 통해 나눔과

공유가 있어 좋음. 학생간 소통과 배려를 위한 프로그램을 개설함. 다양한 문화적 소양을 위한

여러 체험학습(뮤지컬, 미술관, 영화)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하게함.
교육과정- 수업-평가-기록이 일체하도록 많은 연수참여와 노력을 함. 일방적 내용 전달연수보다

교사간 의견을 나누어 주체적으로 자기계발을 할수 있는 활동이 요구됨. 학교실정에 맞는 연수가
필요 하고 교사간 대화가 적음. 내년에는 융합 및 다양한 멀티미디어 교구를 활용한 활동 및 수
업의다양성이 증진될 것으로 기대됨.

5.
학부모 자치활동 활성화

평가대상는 우리학교 교사(교장포함) 11명이고 평가문항은 학부모 자치활동 운영에 대한 내용

으로 평가결과 2.7(5점만점)이다.
코로나 방역치침으로 인한 행사 횟수 감소등이 원인으로 분석되었고 학교차원에서 프로그램을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하고 있으며 원격행사를 통해 개선하고자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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