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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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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학년도 학교자체평가 운영 계획
작성자 운영자 등록일 25.04.09 조회수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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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배려로 만드는 배움즐거운 학교

  

2025학년도 학교자체평가 운영 계획

  

 

. 운영 근거

·중등교육법 제9조 및 동법 시행령 제11, 12, 13

2025. 충청북도교육청 학교자체평가 추진 계획

. 추진 목적

학교 교육활동의 진단과 개선을 통한 학생 성장 및 학교 발전 도모

학생들이 자신의 삶과 배움을 주도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 학교문화 조성

학교자체평가의 완전 정착과 전문화를 통한 학교자율운영체제 구축

. 추진 방향

학교공동체 모두의 참여·소통·협력을 통하여 학교교육과정 운영에 적합한 단위학교 주도의 학교자체평가 실시

학교자체평가 항목, 지표, 운영 방식 등을 학생의 성장과 학교 변화에 초점을 두고 설계

평가내용과 평가지표는 학교조직진단 결과와 학교자체평가 계획 수립 과정에서 학교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설정한 지표로 구성

학교자체평가 계획, 실행, 평가, 환류의 전 과정에 학교공동체 참여 유도

학습공동체 등을 통한 학교자체평가 계획실행결과 공유로 단위학교 전 구성원의 학교평가 전문성 및 역량 강화

학교자체평가는 2025학년도 교육활동에 대해 평가

평가 영역, 평가 요소는 1차 조직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구성원 협의로 결정

평가 영역, 평가 요소는 충청북도교육청에 제시한 예시자료에서 선정

학교자체평가위원회를 구성운영하고 교직원의 학교자체평가에 대한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실시

학교자체평가 지표에 대한 이해도 제고를 통해 연중 평가 자료 수집분석

미래학교 효과성에 대한 교육 3주체의 만족도 설문조사 실시

학교자체평가 결과 분석을 통해 우수사례 확산 및 개선 계획을 수립하여 2026학년도 학교교육과정 운영 계획에 반영

학교자체평가 결과는 각 학교누리집 및 학교알리미에 공시

. 세부 추진 계획

1. 평가 대상, 주기(기간) 및 시기

평가 주기: 매년

평가 기간: 2025학년도(2025. 3. 1. ~ 2026. 2. 28.)

평가 실시 시기: 2025. 11. ~ 2025. 12.(12월 말까지 2차 학교조직진단 종료)

2. 학교자체평가 계획 수립

시기: 2025. 3. ~ 4.

내용: 전년도 학교자체평가 시사점에 따른 학생 성장과 학교 발전을 목표로 수립(100% 자율지표)

제출: 2025학년도 학교자체평가 계획서 학교누리집 탑재(2025. 4.)

학교자체평가위원회 구성

- 위원장: 교감(직무대행)

- 위원: 교원, 학생, 학부모, 지역주민 등 학교 특성과 여건을 고려하여 구성

학교자체평가 계획 및 영역평가지표 수립

- 평가지표 개수나 평가영역 등은 1차 조직진단 결과와 구성원 협의로 결정

- 평가지표 개수는 학교운영, 교육과정, 공동체 문화 영역 중 각 1개 이상 권장

평가방식 결정

- 조직진단 결과(수치)는 정량, 진단 결과에 대한 구성원 성찰 내용은 정성

3. (온라인)학교조직진단

목적: 학교자체평가 보완 및 학교자율운영체제 구축

방법: 전직원 학교조직진단시스템 홈페이지(http://cbodi.cbe.go.kr) 설문

대상: 본교 교직원(교원, 교육행정직, 교육공무직)

진단 시기: 1- 3~4(평가계획 수립용) 211~12(최종평가용)

4. 학교자체평가 실시

학교자체평가 자율지표별 추진 내용성과 분석 및 종합

- 학교조직진단시스템(http://cbodi.cbe.go.kr) 진단 결과를 정량평가에 반영

- 조직진단 관련 토론회(성찰) 결과를 정성평가와 평가보고서 총평에 반영

- 학교평가시스템(http://cbse.cbe.go.kr) 활용으로 학교자체평가 결과 입력

5. 학교자체평가 운영 일정

절 차

시 기

내 용

학교자체평가 교내 연수

2025. 3.

󰋻학교자체평가의 취지 및 의미 이해

󰋻평가 방법 및 수집 방법 안내

1차 학교조직진단

2025. 3. ~ 4.

󰋻학교조직진단온라인시스템 1차 진단 및 결과 공유

학교자체평가 운영 계획

수립

2025. 3. ~ 4.

󰋻학교자체평가 위원 구성

󰋻1차 학교조직진단 결과 분석, 학교 교육과정을 자체 비교, 분석하여 평가영역과 평가지표 개발

󰋻학교자체평가 운영 계획 수립

학교자체평가 결과 등록

및 계획 탑재

2025. 4.

󰋻2024. 학교자체평가 결과 등록(정보공시)

󰋻2025. 학교자체평가 계획 탑재(학교누리집)

학교교육활동 추진

연중

󰋻각 부서별(교과별학년별) 교육활동 추진

2차 학교조직진단 및

학교자체평가 실시

2025. 11. ~ 12.

󰋻2차 학교조직진단 실시

󰋻평가 영역 및 지표별 결과자료 수집과 정리

󰋻학교자체평가 토론회 실시

학교자체평가 보고서

작성

2025. 12. ~

2026. 1.

󰋻학교자체평가 결과보고서 내부 결재 후 자체 보관

학교자체평가 결과 공개

및 환류

2025. 12. ~

2026. 2.

󰋻학교자체평가 결과보고서 학교누리집 탑재

󰋻학교공동체 대토론회 개최

󰋻교육과정 운영 성찰 및 차년도 교육계획 수립 반영

6. 학교자체평가 자료 수집 및 분석

기간: 연중

방법

- 평가지표 달성을 위해 추진했던 세부 교육활동이나 사업 실적

- 학교조직진단시스템 분석 결과(정량) 및 분석 결과 관련 협의회 자료(정성)

7. 학교자체평가 결과 분석 및 보고서 작성

시기: 2025. 12.

작성 기관: 본교

작성 방법: 학교평가시스템 홈페이지 활용

학교평가 결과보고서 작성: 내부결재 완료(2025. 12.) 후 학교홈페이지 탑재

결과보고서 학교누리집 탑재

결과보고서 내용

- 학교조직진단시스템 결과와 학교교육과정 운영 기반 구성원 의견 수렴

- 평가지표 결과, 평가영역, 평가종합의견(총평)

- 총평은 평가지표별 우수사항 및 개선사항, 만족도 조사 결과를 종합하여 작성

8. 학교자체평가 결과 처리 및 활용

학교조직진단-학교평가-학교교육계획 수립 선순환 구조의 질적 개선

학교자체평가 결과보고회 또는 대토론회 운영

- 신학년 교육계획 수립을 위한 구성원 간의 민주적 토론과 의견 수렴

- 학교평가 결과 나눔 방식은 학교 여건에 맞게 구성하여 운영(학습공동체, 교육공동체 대토론회, 학부모회, 학생자치회 등)

평가 결과 분석 및 환류 내용 등을 차기년도 학교교육계획서에 반영

- 학교 중장기 발전과 다음연도 교육과정 환류, 컨설팅 자료로 활용

필요 시 학교자체평가 결과에 따른 후속 컨설팅 요청

교육지원청 학교자체평가 담당 장학사

학교자체평가 결과 정보공시 등록

- 매년 4, 전년도의 학교자체평가 결과(학교평가지표 및 평가종합의견)

9. 학교자체평가 절차

10. 1차 학교 조직진단 및 결과 공유

1차 학교 조직진단 기간: 2025. 3. 17. ~ 4. 2.

1차 학교 조직진단 결과 공유: 2025. 4. 2.()

11. 학교자체평가 연수 및 홍보

기간: 2025. 3. 26.() ~ 5. 30.()

장소: 도서실 및 온라인

대상: 교직원, 학생, 학부모

내용

- 학교자체평가 영역 및 평가지표 설명

- 평가지표를 달성하기 위한 사업 설명

. 학교자체평가 위원회 조직 및 구성

연번

구분

직 위

성 명

역 할

1

위원장

교무업무지원부장

(교감직대)

*

󰋻학교자체평가 총괄

󰋻공통지표 총괄, 제출 및 확인

󰋻학교자체평가 운영 계획 수립 및 시행에 관한 협의

󰋻학교교육목표에 따른 평가지표 및 문항 개발

󰋻학교조직진단 실시 및 학교자체평가 보고서 작성

󰋻학교자체평가 결과 분석 및 2025학년도 환류 방안 강구

2

위원

수업개선연구부장

*

󰋻공통지표 분석, 정리

󰋻교직원, 학부모, 학생 면담 지원

󰋻학교교육 활동 실시 후 평가

󰋻학생, 학부모, 교원 학교만족도 설문 총괄

󰋻학생, 학부모, 교원 학교만족도 설문 결과 정리, 분석

3

위원

학생자치안전부장

*

4

위원

학생회장

*

󰋻학교자체평가 계획 공유와 학생자치 연계

5

위원

학부모회장

*

󰋻학교자체평가 계획 공유와 학부모자치 연계

. 학교자체평가 영역 및 평가지표

영역

하위

요소

평가지표

평가지표 달성 사업

학교운영

구조

(학교운영)

학교자치

교육공동체의 학교 참여

교육공동체의 교육활동 참여

교육활동

(교육과정)

학습공동체

전문성과 동료성을 강화하는 학습공동체

학습공동체 운영

지역사회 협력 및

교육환경

(공동체 문화)

지역 연계

지역 연계 교육활동

학교·지역 연계 학교 교육과정

운영

 

 

* 자세한 사항은 첨부물을 참고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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