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춘중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3학년도 학교자체평가 결과보고서
작성자 운영자 등록일 24.01.17 조회수 96
첨부파일

2023. 학교자체평가 결과보고서

영춘중학교

 

1. 학교자율운영체제 구축

평가영역

학교운영 구조

평가요소

자율운영

혁신 영역

학교운영 혁신

평가내용

(문항)

우리학교는 학교자율운영체제 구축을 위해 서로 협력하는가?

평가지표 교육활동

민주적 절차의 교직원 협의회 운영

교직원 협의 결과 소통메신저 공유

- 교육3주체(학생, 학부모, 교직원)의 민주적 의사결정

다양한 협의회(학생자치회, 학부모회) 구성 운영

학부모 교육활동 참여 기회 제공

학습공동체 운영을 통한 교육과정 탐구 분석

추진과정

민주적 절차의 교직원 협의회 운영

학부모 교육활동 참여 기회 제공

학습공동체 운영을 통한 교육과정 탐구 분석

평가

결과

조직진단 데이터값

1차 조직진단 진단 결과(3~4)

2차 조직진단 평가 결과(11~12)

정량(5점 척도)

4.44 (매우 우수)

4.25 (매우 우수)

정성

(2차 진단 후 변화)

- 학부모의 교육활동 참여 기회 증진됨.

학습공동체 활동을 통해 다양한 수업 방법 및 노하우를 공유함.

- 학교의 다양한 교육활동 전개로 인해 모든 교원이 함께 모일 학습공동체 시간을 확보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음.

개선

사항

다양한 교직원 협의회 및 학습공동체를 고려한 교육활동 계획 수립

적극적인 참여 및 소통을 위한 분위기 조성 필요

우수

사항

- 교직원협의회 및 연수시간을 활용한 민주적 의사결정

학부모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활동을 기획하고 실시함으로써 학부모의 참여 기회가 늘어나고 만족도가 향상됨.

학습공동체 활동을 통해 교육활동의 노하우를 공유하고 어려운 점을 함께 토론하며 해결책을 제시함.

 

 

2. 자기주도적 진로실현 노력 

평가영역

학생의 교육적 성장

평가요소

진로의식

혁신 영역

교육과정 혁신

평가내용

(문항)

우리학교 학생들은 자기주도적으로 진로실현을 위해 노력하는가?

평가지표 교육활동

진로체험학습 프로그램 운영

교육과정에 반영된 진로교육

교내 진로행사 운영

전문직업인 초청 특강 운영

마을 연계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

진로직업적성검사를 통한 학생들의 진로 탐구

추진과정

다양한 진로체험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마을 연계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

전문직업인 초청 특강 운영

진로직업적성검사 실시

평가

결과

조직진단 데이터값

1차 조직진단 진단 결과(3~4)

2차 조직진단 평가 결과(11~12)

정량(5점 척도)

4.31 (매우 우수)

4.25 (매우 우수)

정성

(2차 진단 후 변화)

- 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생각이 조금더 구체적으로 변화함.

학생들이 평소 경험하지 못했던 다양한 진로체험을 통해 진로 탐색의 범위를 확대해줌.

학생들이 스스로 원하는 진로 활동을 기획하고 운영함으로써 교육과정에 적극적인 참여를 보임.

개선

사항

진로탐색 및 개발을 위한 다양한 체험처를 발굴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

벽지지역의 영향으로 학교로 초청할 수 있는 인력이 많지 않아 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인력풀을 충원해 줄 필요가 있음.

우수

사항

- 학생의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다양한 진로체험 프로그램 및 진로행사가 기획 및 운영됨으로써 학생, 학부모의 만족도가 높아짐.

학기말 고사 실시 이후의 취약시기를 활용해 다양한 진로 행사 및 프로그램을 기획 배치함으로 교육과정 상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임.

학생자치회가 스스로 기획하고 운영하는 자치활동을 통해 관련 분야의 진로를 스스로 탐색하고 활동하는 시간을 가짐.

 

 

3. 학생 성장과 학교 발전을 위한 노력

평가영역

교직원 문화

평가요소

공헌

혁신 영역

공동체 문화 혁신

평가내용

(문항)

우리학교 구성원들은 학생 성장과 학교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가?

평가지표 교육활동

학생자치회 운영 및 학생자치활동 활성화

학생 성장·발달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학교규정 재·개정시 학생 참여 및 의견 수렴

학생 및 학부모 상담 주간 운영

교육공동체 관계 형성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추진과정

학생자치회 운영 및 학생자치활동 활성화 프로그램 기획

학생 성장·발달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교육공동체 관계 형성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평가

결과

조직진단 데이터값

1차 조직진단 진단 결과(3~4)

2차 조직진단 평가 결과(11~12)

정량(5점 척도)

4.6 (매우 우수)

4.14 (매우 우수)

정성

(2차 진단 후 변화)

- 교육공동체(학생, 학부모, 교직원)가 함께 더불어 만드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학생 성장과 학교 발전을 위한 노력을 함.

개선

사항

학생자치회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함.

교육공동체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시간을 맞추기가 어려워 프로그램을 기획하는데 있어 많은 협의를 해야할 필요가 있음.

우수

사항

-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교육활동을 활동하게 전개함.

학생들의 흥미와 수준을 반영한 교육과정 실현

가족의 날 프로그램을 통해 교육공동체(학생, 학부모, 교직원)가 함께 어우러질 수 있는 만남의 장을 가짐.

영춘 STEAM 페스티벌, 별들에게 물어봐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가족을 함께 학교로 초대해 교육공동체가 함께 모여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함.

다양한 학교 특색사업과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생 성장과 학교 발전을 실현함.

 

 

[필수문항] 교육공동체 만족도 조사(미래형 학교효과성) 결과 

학생

92.92 (매우 우수)

학부모

93.76 (매우 우수)

교사

89.55 (매우 우수)

[ 학생 만족도 조사 결과 : 응답수 26 ]

문항

매우

그렇다

(10)

그렇다

(8)

보통

이다

(6)

아니다

(4)

전혀

아니다

(2)

합계

나는 우리 학교에 다니는 것이 자랑스럽다.

20

4

2

26

2. 나는 우리 학교에 다니면서 나의 재능을 잘 발휘하고 있다.

17

3

6

26

3. 나는 학교 수업시간에 새로운 것을 많이 배우고 있다.

21

5

26

4. 나는 학교 친구들과 협동적이고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21

4

1

26

5. 우리 학교 선생님들은 나의 이야기와 고민을 잘 이해해 주신다.

21

2

3

26

6. 나는 수업시간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안내 받으며, 실천하려고 노력한다.

19

4

3

26

7. 나는 수업시간에 협력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상황을 접할 수 있다.

20

4

2

26

8. 나는 선생님께 질문을 자주 하고, 선생님은 친절하게 설명해주신다.

19

5

2

26

9. 수업은 대화와 토론 중심으로 진행되고 나는 이것이 즐겁다.

18

3

5

26

10. 나는 지역사회를 이해하고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접하고 있다.

20

2

4

26

집계

196

36

28

2416

[ 학부모 만족도 조사 결과 : 응답수 25 ]

문항

매우

그렇다

(10)

그렇다

(8)

보통

이다

(6)

아니다

(4)

전혀

아니다

(2)

합계

1. 내 자녀는 자신이 속한 학교를 자랑스럽게 여긴다.

21

3

1

25

2. 내 자녀는 학교에 다니면서 자신의 재능을 잘 발휘하고 있다.

18

5

2

25

3. 내 자녀는 학교 수업시간에 새로운 것을 많이 배우고 있다.

17

6

2

25

4. 내 자녀는 학교 친구들과 협동적이고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21

3

1

25

5. 학교 선생님들은 내 자녀의 이야기와 고민을 잘 이해해 주신다.

22

2

1

25

6. 내 자녀는 수업시간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안내받고 스스로 실천한다.

18

6

1

25

7. 내 자녀는 수업시간에 협력하여 학습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접하고 있다.

18

6

1

25

8. 내 자녀는 선생님께 질문을 자주 하고, 선생님은 친절하게 설명해 주신다.

20

2

3

25

9. 내 자녀는 대화와 토론 중심으로 진행되는 수업을 즐거워한다.

17

4

4

25

10. 내 자녀는 지역사회를 이해하고 함께 참여 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접한다.

19

3

3

25

집계(설문: 9)

191

40

19

2344

[ 교사 만족도 조사 결과 : 응답수 9 ]

문항

매우

그렇다

(10)

그렇다

(8)

보통

이다

(6)

아니다

(4)

전혀

아니다

(2)

합계

1. 나는 학생의 진로 설계 및 소질적성 계발을 위한 다양한 수업을 한다.

3

5

1

9

2. 나는 수업 중에 학생들이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수업환경을 만든다.

3

6

9

3. 나는 학생들이 합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한다.

5

4

9

4. 나는 학생들이 학습한 내용을 실생활에서 활용 가능하도록 수업을 전개한다.

5

4

9

5. 나는 학생들이 지역사회 이해와 참여를 위한 학습 기회를 제공한다.

2

5

2

9

6. 나는 학생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7

2

9

7. 나는 학생들이 협동심을 기를 수 있는 다양한 수업 상황을 만든다.

6

3

9

8. 나는 나의 모든 학생들이 바람직하게 성장할 것을 믿고 지지한다.

6

2

1

9

9. 나는 학생들이 적극 질문하도록 안내하고, 개방적인 발문을 하도록 돕는다.

8

1

9

10. 나는 대화와 토론이 있는 수업을 설계한다.

4

4

1

9

집계(설문: 9)

49

35

6

806


이전글 영춘중학교 학생 생활 규정
다음글 2023. 학부모 배움길 특강(31~32) 신청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