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당뇨병의 치료
작성자 김남희 등록일 10.05.17 조회수 192

당뇨병의 치료방법으로는 식사요법, 약물요법, 운동요법이 있으며, 각 개인의 증세에 따라 적절한 방법은 주치의와 상의하여 결정해야 한다.

이중 식사요법은 당뇨관리의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치료법으로 운동요법이나 약물요법을 하는 경우라도 꼭 병행해서 실시해야 한다.
 
  치료의 원칙

정상 혈당치의 유지
우선 식사, 운동, 인슐린, 약물 등과 혈당과의 관계를 알고 환자 자신이 요당이나 혈당을 측정해 보아서
자신의 몸 상태를 판정할 수 있어야 올바른 치료를 할 수 있다.

표준체중과 정상혈압의 유지
인슐린 비의존성 당뇨병에서는 흔히 표준체중이 유지되지 안아 효과적인 혈당조절에 실패하기 쉬우므로 자신의 표준체중을 계산해 보고 표준체중을 유지해야 한다. 당뇨병 환자에게 흔한 고혈압은 심장의 합병증을 악화시키기 쉬우므로 혈압을 잘 조절해야 한다.

혈중 정상지질(중성지방, 콜레스테롤)의 유지
최근에는 인슐린 비의존성 당뇨병환자에게서 고지질혈증, 고혈압, 비만 등이 같이 생기기 쉬워 고지질혈증을 예방하기 위해 정상지질(중성지방, 콜레스테롤)의 유지가 매우 중요하다.
 
당뇨병 치료의 궁극적인 목표는 당뇨병의 여러 증상과 급성 및 만성합병증의 발생을 예방하여 일생동안 정상적인 일상 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혈당을 계속적으로 정상화시키려는 노력이 중요하다.
 
  당뇨병의 식사요법 기본원칙

식사요법은 음식을 무조건 제한하거나 금지하는 것이 아니고 각 개인의 요구량에 맞는 음식의 양, 종류 및 섭취시간을 적절히 조정함으로써 음식섭취를 통한 혈당의 상승을 최대한 억제하는 방법이다.
 
적절한 혈당과 혈중지질의 유지
섭취하는 음식과 운동, 그리고 체내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의 균형을 이루어 혈당과 혈중지질이 가능한 한 정상에 가깝게 유지되게 해야 한다.

생화학적 지표 정상 목표 조절이 필요한 경우
공복/식전 혈당 < 110mg/dL 80∼120mg/dL < 80 또는 >140mg/dL
취침 전 혈당 < 120mg/dL 100∼140mg/dL <100 또는 >160mg/dL
당화혈색소(HbA1c) < 6% < 7% > 8%
(출처: Sandes P, et al. The Handbook of Medical Nutrition Therapy, Helm Seminurs &
Publishing,4:22, 1996)

혈중 콜레스테롤치 : 200mg/dl 이하
LDL-콜레스테롤치 : 130mg/dl 이하
HDL-콜레스테롤치 : 35mg/dl 이상
중성지방 : 150mg/dl 이하
혈압 : 130/85mmHg 이하
(출처: 당뇨병교육지침서 제1판, 대한당뇨병학회, 1999)

바람직한 체중의 유지
과다한 체중은 당뇨병을 악화시키고 고혈압과 심장질환의 위험성도 높이게 된다. 바람직한 체중을 유지할 때 우리의 몸은 인슐린을 알맞게 생성하고 사용하게 되므로 적당한 양의 칼로리를 섭취하여 바람직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합병증의 지연 및 예방
혈당을 정상범위로 조절하고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면 당뇨병성 신증,망막증,신경장애 그리고 동맥경화증 등의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다.
 
  합병증이 있는 경우 주의사항

고혈압
염분 섭취를 제한

고지혈증
계란노른자, 오징어, 내장류 등 콜레스테롤이 많은 식품 제한

간염
양질의 단백질 식품을 충분히 섭취

신부전
단백질 식품을 제한

통풍, 고뇨산혈증
퓨린이 많이 함유된 내장류, 고등어, 정어리 등 제한

좋은 영양상태의 유지
우리에게 필요한 여러 영양소들은 몸 안에서 각기 다른 다양한 작용을 하며 영양소들 사이에 상호 보완관계를 유지하기 때문에 어느 한 영양소라도 과다하거나 부족하면 영양의 균형이 깨지게 된다.
그러므로 건강인은 물론 당뇨환자들은 다양한 식품을 섭취하여 여러 영양소를 골고루 얻는 것이 중요하다
이전글 당뇨병의 관리
다음글 당뇨병의 진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