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물쓰레기 감량 활동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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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한정연 | 등록일 | 09.10.01 | 조회수 | 220 |
2009년도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운영계획 용원초등학교 1. 추진배경 우리나라에서 하루에 발생되는 생활쓰레기는 약 48,000톤에 이르고, 그 중 음식물 쓰레기 비중에 무려 23%(2001년 기준)을 차지하고 있다. 머지않아 음식물 쓰레기 처리가 심각한 사회문제가 될 것이 분명해지는 요즘이다. 학생들에게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및 환경오염에 대한 관심이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하겠다. 2. 목적 폐기물 관리법 제12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6조 제5호의 규정에 의거 급식학교에서 발생되는 음식물 쓰레기량 감량을 통해 환경에 대한 관심갖기 및 식생활개선에 목적을 두고 있다. 3. 기본방침 가. 학생들에게 환경오염에 대한 의식고취 나.잔반지도 등을 통한 음식물을 남기지 않는 습관을 생활화하게 하여 가정에서도 실천하도록 유도 3. 실천사항 가. 환경 관련 교육 강화 ◦ 가정통신문, 학교홈페이지, 급식게시판을 이용한 환경 관련 교육을 실시한다. ◦ 배식시 먹을 만큼 의사 표현, 음식 골고루 먹기 ◦ 음식물의 소중함 일깨우기 - 음식 안 남기기 나. 음식물쓰레기 감량 배출 ◦ 급식 인원에 알맞은 적정량의 식재료 구입, 조리, 배식 ◦ 식단 개발, 조리 방법의 연구를 통한 학교 급식품의 질 향상 ◦ 잔반없는 날 지정 운영(수요일운영) -운영방법 : 잔반없는 날 운영 일에는 학생들이 선호하는 식단을 위주로 짜되 한 가지 정도는 기피음식을 넣어 조금씩 배식하고, 꼭 먹고 오는 것으로 한다. ◦ 수분 최대한 제거 후 배출 ◦ 음식물 쓰레기 발생량 수시 점검 다. 음식 안 남기기를 위한 활동 ◦ “잔반 없는 날”매월 수요일 실시 ◦ 급식에 대한 기호도 조사 실시 및 결과 처리 4.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교육 -급식을 통하여 실제적인 음식물쓰레기 발생의 원인과 문제점을 인식시키고, 스스로 참여할 수 있는 자세를 익힌다. - 음식물쓰레기의 양을 줄이는 방법을 알고, 실천하는 습관을 익힌다. - 음식물쓰레기의 재활용을 알고 실천함으로 환경보전의식을 기른다. □ 각종 행사를 통한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1) 모범 급식학년 선정 - 선정방법: “환경지킴이”표에 스티커를 제일 많이 모은 학급에 간식을 제공한다. 2) 시상방법 - 10월, 11월의 누적 스티커표의 갯수로 최다 학년에 제공. - 매일 저학년(1-3학년)에서 가장 모범적인반 선정, 고학년(4-6학년)에서 모범적인반 선정(매일 두장 발행) - 지급자 : 영양교사(영양교사 부재 시 조리사가 지급) - 시상일 : 학기말에 시상 - 시상내역 : 조리실에서 직접 만든 간식제공(샌드위치,모둠과일 등) 3) 소요액 : 50,000원 4) 예산과목 : 관)학교운영비 항)학교운영비 목)공통운영비 5. 가정통신문 활용 음식물쓰레기 줄이기에 대한 가정통신문을 발송하여 환경과 건강을 생각하며 식사할 수 있도록 한다. 6.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교육의 평가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교육실시의 효과를 분석․파악하여 문제점을 발견하여 음식물 줄이기 운영 반영 개선토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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