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원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제1회 녹색생활실천 주간 안내
작성자 권혁화 등록일 11.04.15 조회수 187

학부모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녹색성장위원회는 모든 국민들이 지구를 생각하며 생활 속 작은 실천을 하는 「제1회 녹색생활 실천주간」캠페인을 4.16(토)부터 4.22(금)까지 진행합니다.

캠페인 기간 동안 녹색생활 실천주간 온라인 캠페인, 지구의 날 기념행사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되오니(상세내용 홈페이지 참조) 각 가정에서는 학생들이 녹색생활을 직접 체험하고 우리의 환경에 대해 새롭게 생각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캠페인 소개

□ 기간 : 2011. 4. 16 (토) ~ 22 (금)

□ 주최 및 주관 : 녹색성장위원회, 중앙부처 및 지자체 공동

□ 내용 : 모든 국민들이 지구를 생각하고 생활 속 작은 녹색실천을 통해

         지구를 건강하게 만드는 노력을 확산

□ 행사내용

   o 홈페이지(www.greenweek.kr)에 접속하여 녹색생활 실천 참여

   o 지구의 날 기념행사    

     - 일시·장소 : 2011년 4월 22일(금) 19시, 서울광장(서울 시청 앞 광장)

     - 대상 : 녹색생활을 실천하는 국민 누구나


     <제1부> 녹색생활 실천량 기부 행사

     - 내용 : 일주일간 전국에서 진행된 녹색생활 실천을 함께 돌아보고

    개인의 작은 실천이 모여 얼마나 많은 CO2를 절감하였는지 결과를 확인 

     <제2부> 언플러그드 콘서트

     - 가수 김장훈, 김현철과 함께하는 콘서트, 2011명의 국민연주단 합동공연(손악기 등 연주 희망자는 홈페이지 신청) 등

  < 집에서 시작하는 녹색실천 >

1. 여름엔 26℃이상, 겨울엔 20℃ 이하로 유지합니다.

 냉난방 온도를 1℃ 조정할 경우 연간 110㎏ CO2를 줄일 수 있으며, 냉난방 비용을 34,000원 줄일 수 있습니다. 계절에 맞는 적정 실내온도를 유지합니다.

2. 절전형 전등으로 교체합니다.

 백열등(60W)을 형광등(24W)으로 교체 시 연간 17㎏의 CO2를 줄일 수 있습니다.

 절전형 형광등은 백열등과 비교해 수명이 약8배 길며, 전력소비가 적습니다.

3. 가전제품 플러그를 뽑아 둡니다.

 대기전력은 에너지 사용 기기 전체 이용 전력의 약 10%를 차지합니다. 멀티탭은 잘 보이는 곳에 두어 손쉽게 대기전력을 차단할 수 있도록 합니다.

4. 걷기>자전거타기>대중교통 이용을 생활화합니다.

 승용차 이용을 일주일에 하루만 줄여도 연간 445㎏의 CO2를 줄일 수 있습니다.

5. 장바구니를 애용합니다.

 1회용 비닐봉지(연간 160억개)가 분해되는데 100년 이상 걸립니다. 가정 쓰레기를 철저히 분리만 하여도 연간 188㎏의 CO2를 줄일 수 있습니다.

6. 친환경 상품을 구매합니다.

 친환경 상품 사용으로 가구당 연간 4.3㎏의 CO2를 줄일 수 있습니다. 환경마크 제품,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제품을 구매합니다.

7. 샤워시간은 줄이고, 빨래는 모아서 합니다.

 샤워시간을 1분 줄이면 가구당 연간 4.3㎏의 CO2를 줄일 수 있습니다. 빨래를 모아서 하면 가구당 연간 14㎏의 CO2를 줄일 수 있습니다. 설거지통을 이용(10분)하면 약 80리터의 물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8. 음식은 적다고 느낄 만큼만 조리합니다.

 연간 버려지는 음식물 쓰레기를 돈으로 환산하면 15조원이 넘습니다. 몸에도 좋고 온실가스도 덜 발생시키는 제철 식료품, 지역 농산물을 먹습니다. (출처 : 환경부·그린스타트 네트워크 홈페이지 http://greenstart.or.kr)

이전글 '제3회 대한민국 어린이 안전 퀴즈' 대회 참가 안내
다음글 '우리 땅 독도가 들려 주는 이야기 '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