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신중학교 로고이미지

한자야 놀자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인문고전 학습자료-19(2017.04
작성자 영신중 등록일 17.06.01 조회수 137
첨부파일

( 4 )( 1 )

한자어

(漢字語)

 

 

 

 

 

 

 

()

 

 

 

 

 

 

 

()

훔칠

명예

아니

같을

훔칠

재물

 

 

 

 

 

 

 

연습

(練習)

 

 

 

 

 

 

 

 

 

 

 

 

 

 

 

 

 

 

 

 

 

 

 

 

 

 

 

 

 

 

 

 

 

 

 

 

 

 

 

출처

(出處)

순자(荀子)

어의

(語義)

직역 : 명예를 훔치는 것은 재물을 훔치는 것 보다 나쁘다.

인간의 욕망 중 가장 큰 것이 명예에 대한 욕심입니다. 명예는 그만큼 사람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입니다. 그러나 특별한 실적과 공적 없이 명예를 얻고자 하는 것은 남의 재물을 도둑질하는 것 보다 나쁜 일입니다. 세상에는 이름석자 알리기 위해 해서는 안될 일을 하고 가서는 안될 곳에 가서 일신의 화를 입는 경우가 너무도 많습니다. 지나치게 명예에 집착하고 명예를 훔치는 일에서 벗어나야 진정 자유로운 인생을 살 수 있습니다.

 

( 4 )( 3 )

한자어

(漢字語)

 

 

 

 

 

()

 

 

 

 

 

()

들을

좋은

말씀

 

 

 

 

 

연습

(練習)

 

 

 

 

 

 

 

 

 

 

 

 

 

 

 

 

 

 

 

 

 

 

 

 

 

 

 

 

 

 

 

 

 

출처

(出處)

맹자(孟子)

어의

(語義)

직역 : 우 임금은 좋은 말을 들으면 절을 했다.

인생을 살다보면 가끔은 자신의 삶을 냉철히 돌아보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무심코 한 나의 언행이 상대방에게 지울 수 없는 상처는 남기지 않았는지 돌아봐야 합니다. 그래서 나의 잘 못에 대해 누군가 충고를 해주고 귀띔을 해주었다면, 이 사람을 나의 언행을 고쳐주는 나의 은인으로 알고 절을 해야 할 입니다. 남의 충고와 조언과 같은 좋은 말에 귀를 기울이고 고마워하는 것은 진정 지혜로운 일입니다. 나에게 좋은 말로 충고해주는 사람이 주위에 있다는 것은 행복한 일입니다. 좋은 충고를 들으면 큰 절을 하라! 진심을 담은 조그만 충고에도 못 견뎌 하며 짜증내는 청소년들이 가슴에 새겨야 할 명구입니다.

    

이전글 인문고전 학습자료-20(17.05)
다음글 2017학년도 1학기 교과 한자대회관련 교과별 한자(2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