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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과 자유탐구 수행평가 요령
작성자 하윤호 등록일 15.06.04 조회수 275

자유 탐구는 과학의 탐구 5단계를 거쳐 보고서를 작성해야합니다.

 

1. 문제 인식  - 문제가 무엇인지 인식한다. 자연 현상을 관찰하여 문제점을 발견하고 '왜'라는 의문점을 갖는 과학탐구의 시작점이다.

 

2. 가설 설정 - 설정한 문제에 대한 잠정적인 답으로 가설을 세운다. 가설은 관찰을 통해 제기된 문제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하며, 검증할 수 있는 내용으로 세워야 한다. 참인지 거짓인지 판단할 수 없는 진술은 과학적 가설이 아니다.

 

3. 탐구 설계 및 수행-가설이 옳은지 확인하려면 어떤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해야 하는지에 대한 탐구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우고 실행해야 한다. 탐구 과정에서 일반적으로 실험군과 대조군을 두어 실시한다. 햇빛이 잘 비치는 곳에 둔 화분이 실험군이라면 햇빛이 잘 비치지 않는 곳에 둔 화분은 대조군이다.

 

4. 자료 해석-실험에서 관찰하거나 측정한 자료를 정리하고 분석해 경향성이나 규칙성을 찾는다.

 

5. 결론 도출-해석된 자료로부터 객관적이고 타당한 결론을 이끌어낸다. 결론에 의해 가설이 부정되면 가설을 수정하고 반복 실험한다.

 

자유탐구를 할때의 원칙

1. 자유 탐구는 자연현상에 대한 의문과 호기심을 해결하려는 탐구자의 생각에서 출발한다.

 

2. 탐구자는 스스로 탐구 과제를 선정하고, 방법과 절차 등 모든 탐구 과정을 계획하고 조직한다.

 

3. 탐구자는 자신에게 맞는 시간, 방법, 절차, 자료 등을 선택할 수 있다.

 

4. 탐구자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탐구 활동을 한다.

 

5. 탐구자는 자신의 능력, 여건, 목표 등에 맞추어 스스로 일정을 조절할 수 있다. 또 탐구 과정 속에서 성취감을  느낀다.

 

6. 탐구자는 모둠 속에서 다른모둠원과 협력하고 스스로 보조자 역할을 수행한다.

 

7. 탐구자는 탐구 활동 결과를 스스로 정리하여 발표하고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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