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의 새해에 도약을 꿈꾸는 여러분에게
온 세계가 기다리던 새 천년, 희망의 21세기를 맞았습니다. 21세기가 되면 금방 모든 것이 새롭게 변할 것 같았지만 세상은 아무리 둘러봐도 그대로일 뿐입니다. 아마도 새천 년을 기다리던 우리들의 마음이 변해야 하는 것인가 봅니다.
우리 학생들은 새 천년의 첫 해오름에 여러 가지 의미를 부여하며 나름대로의 희망 속에 보다 새로워지려고 다짐했을 것입니다.
중학교 시절은 인생이 움트기 시작하는 청소년기입니다. 긴 인생에서 이 3년은 짧은 시간일 수도 있지만, 반면 신체적인 성장과 정신적인 이상을 키우는 아주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 중요한 시절을 여러분은 한 울타리안에서 건강하게 희망과 꿈을 키우며 밝은 인성을 가꾸어 가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그 동안 계절을 거듭하며 새로워졌고 또 한번의 발돋움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제 더 큰 성장과 발전을 꾀하는 우리 학생들에게 평소 생각하던 것을 들려주려 합니다.
먼저 '매사에 긍정적인 사고와 생활태도를 지니자' 는 것입니다. 밝고 기쁜 마음을 가지면 복이 오고 어둡고 부정적인 마음을 가지면 재앙을 면할 수 없다고 했습니다. 긍정적이고 밝게 생각하며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노력할 때, 세상 모든 것의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또 긍정적인 사람만이 진취적이고 현명한 판단을할 수 있으며 어디서나 화합할 수 있는 것입니다.
두 번째로 '희망의 말을 서로 나눌 수 있는 참다운 우정을 기르자' 는 것입니다. 나는 '우리' 라는 말을 좋아합니다. 우리 아버지, 우리 언니, 우리학교, 우리 선생님, 우리 친구들…. 너와 나는 우리를 형성하며, 우리에게는 언제나 한마음으로 행동할 수 있는 사랑과 삶의 공동체가 필요합니다. 학교는 우리의 희망을 실현할 수 있는 훌륭한 삶의 공동체입니다. 학교 속에서 각자의 슬기를 겨루기도 하고 서로의 정을 주고받는 어우러짐을 느
끼기도 합니다. 또 그 속에서 서로 도움을 청하고 손을 잡음으로써 진정한 우정을 꽃피울 수도 있습니다. 신뢰하는 친구끼리 나누는 희망의 말은 서로에게 끝없는 용기를 줍니다.
마지막으로 '무한한 가능성을 기반으로 지식과 정보를 소화하여야 한다' 는 이야기를 하고 싶습니다. 새로운 물결이 일고 있는 시대입니다.
인터넷, 멀티미디어 등의 용어가 일반화되어 있는 것이 현실 속에서 급변하는 미래의 국제 사회에 과감히 진출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해야 합니다. 새로운 정보를 창출하는 능력을 길러야만 국가 사회에도 기여할 수있고, 여러분 자신의 발전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지식정보화 사회의 개척자는 바로 여러분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앞으로 또 다른 시작, 새로운 물결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새 천년, 우리 학생들 모두 다른 사람의입장과 감정을 이해하고 받아들일 줄 아는 더욱 성숙된 마음으로 더 큰 도약을 꿈꾸길 바랍니다. 그리하여 삶의 기본을 아는 몸과 마음이 건장한 청소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합시다.
<훈화자료인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