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신중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제 26회 영동 컴퓨터 꿈나무 축제 참가 신청 안내
작성자 *** 등록일 25.08.18 조회수 18

2025. 26회 영동컴퓨터꿈나무축제 


1. 대회 종목

종목

프레젠테이션

SW제작

부문

··고등부

·중등부

고등부

팀 구성

21

11

내용

4차산업 미래사회 관련

제시된 과제해결을 위한

보고서 작성·발표

블록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하여 과제해결

피지컬 도구를 활용하여 과제해결

시간

과제해결 180,

발표 5

과제해결 180,

작품 시연 5

과제해결 180,

작품 시연 5

프로그램

한컴오피스 한글, 파워포인트

Scratch 3 Offline,

Entry2 Offline

Arduino(C, Python)

 

2. 대회 일시 : 9월 26일(금) 9시 ~ 15시

 

3. 참가신청 방법 : 하윤호 선생님에게 신청.

(참가 신청자가 많을 경우 별도 선발과정 실시할 수 있음.)

 

4. 부문별 세부 사항

 프레젠테이션

구분

내용

개요

(부문) ··고등부

(주제) 4차산업 및 미래사회 관련 이슈

(방법)

- 보고서·프레젠테이션 작성 및 발표

- 21팀 구성, 1팀당 2개의 PC(또는 노트북) 제공

- 인터넷 활용 허용

내용

(과제해결)

- 제한시간: 180

- 보고서 및 프레젠테이션 작성

- 기본제공 프로그램: 한글2018, 파워포인트 2019

- 생성형 AI활용 및 이미지 저작도구 사용할 수 없음

- 기본제공 프로그램 외 필요한 소프트웨어(서비스)는 아래의 유의사항을 준수하는 경우 개인별 설치·활용 가능

개인별 소프트웨어(서비스) 설치·활용 유의사항

공공기관에서 설치·활용 라이선스가 있는지 확인 필수

유료 프로그램(및 서비스), 외부와 소통가능한 모든 종류의 프로그램(및 서비스) 설치·활용 불가

- 프로그램에 따라 감독관이 설치·활용을 제한할 수 있음

개별 프로그램 설치·활용에 대하여 감독관의 도움을 받을 수 없음

(발표)

내용

시간

비고

발표대기

-

- 휴대폰 및 소지품 제출

- 수험표 확인

- 발표준비 불가

발표준비

10

- 작성한 보고서·프레젠테이션 출력물 1부 제공

발표

5

- 보고서·프레젠테이션 출력물 지참 가능

- 프리젠터 제공

- 발표시간은 5분을 초과할 수 없음

심사

기준

(심사내용)

- 주제에 대한 정보이해, 절차적 사고, 맥락적 사고, 협동적 사고를 통한 창의적 문제해결

- 팀별 협력을 통한 보고서·프레젠테이션 작성 및 발표능력

(배점)

영역

항목번호

항목

배점

평가내용

보고서

(50)

1

정확성

30

문제이해 및 답안의 정확성

2

창의성

5

문제해결 방안의 창의성, 독창성

3

논리성

5

문제해결 방안의 논리성

4

현실성

5

문제해결 방안의 현실성

5

지시 준수도

5

보고서의 지시사항 준수여부

프레젠테이션 및 발표

(50)

6

발표력

20

발표내용 전달력, 유창성, 태도

7

적합성

20

프레젠테이션 내용의 적합성, 지시사항 준수여부

8

가독성

10

내용구성 및 배치, 시각화

합계

100

(동점자 처리기준) 항목번호별 고득점자 우선(12...8 )

(심사방법) 심사위원들의 원점수를 종합한 점수로 산출

SW제작(중등부)

구분

내용

개요

(주제) 블록형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한 문제해결

(방법)

-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그램 작성 및 시연

- 11팀 구성

- 인터넷 활용 불가

내용

(과제해결)

- 제한시간: 180

- 기본제공 프로그램: Scratch 3 오프라인, Entry 2 오프라인

- 두 가지 기본제공 프로그램 중 원하는 것으로 선택하여 사용하고, 개별 프로그램 설치는 허용하지 않음

- 주어진 문제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창의적으로 구안하여 코딩

- 이미 작성된 소스파일은 사용할 수 없음

- 퇴실 시에는 시연준비를 마친 상태로 두며, PC를 종료하지 않음

- 초등부·중등부 대회는 별도로 실시하며, ·중등부 간 문제형식은 동일하고, 문제해결 난이도를 다르게 하여 출제

(시연 심사)

내용

시간

비고

시연대기

-

- 휴대폰 및 소지품 제출

- 수험표 확인

시연

5분 내외

- 작성한 프로그램을 문제번호 순서대로 시연하고, 해결 과정을 간단히 설명

- 심사위원 질의 응답이 있을 수 있음

심사

기준

(심사내용)

- 스크래치·엔트리 프로그램 활용 능력

- 교과 또는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상황을 창의적이고 논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

- 반복, 비교, 논리·산술 연산, 사용자 상호작용, 변수처리, 주석달기 다양한 코딩을 통한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

항목번호

항목

배점

평가내용

1

정확성

30

- 문제상황의 이해, 문제해결 과정·결과의 정확성, 프로그램의 정상 구동

2

창의성

20

- 문제해결 과정의 독창성, 창의적인 기능 구현

3

문제

해결능력

25

- 문제해결을 위한 과제분석 능력 및 단계적 사고 과정

4

프로그래밍

25

- 문제해결 방법을 코딩하는 능력

- 효율적인 코딩블록 사용

합계

100

(동점자 처리기준) 항목번호별 고득점자 우선(1234 )

(심사방법) 심사위원들의 원점수를 종합한 점수로 산출


다음글 딥페이크 범죄 예방특강 참여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