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제26회 영동컴퓨터꿈나무축제
1. 대회 종목 종목 | 프레젠테이션 | SW제작 | 부문 | 초·중·고등부 | 초·중등부 | 고등부 | 팀 구성 | 2인 1팀 | 1인 1팀 | 내용 | 4차산업 미래사회 관련 제시된 과제해결을 위한 보고서 작성·발표 | 블록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하여 과제해결 | 피지컬 도구를 활용하여 과제해결 | 시간 | 과제해결 180분, 발표 5분 | 과제해결 180분, 작품 시연 5분 | 과제해결 180분, 작품 시연 5분 | 프로그램 | 한컴오피스 한글, 파워포인트 | Scratch 3 Offline, Entry2 Offline | Arduino(C, Python) |
2. 대회 일시 : 9월 26일(금) 9시 ~ 15시 3. 참가신청 방법 : 하윤호 선생님에게 신청. (참가 신청자가 많을 경우 별도 선발과정 실시할 수 있음.) 4. 부문별 세부 사항
프레젠테이션 구분 | 내용 | 개요 | (부문) 초·중·고등부 (주제) 4차산업 및 미래사회 관련 이슈 (방법) - 보고서·프레젠테이션 작성 및 발표 - 2인 1팀 구성, 1팀당 2개의 PC(또는 노트북) 제공 - 인터넷 활용 허용 | 내용 | (과제해결) - 제한시간: 180분 - 보고서 및 프레젠테이션 작성 - 기본제공 프로그램: 한글2018, 파워포인트 2019 - 생성형 AI활용 및 이미지 저작도구 사용할 수 없음 - 기본제공 프로그램 외 필요한 소프트웨어(서비스)는 아래의 유의사항을 준수하는 경우 개인별 설치·활용 가능 개인별 소프트웨어(서비스) 설치·활용 유의사항 | 공공기관에서 설치·활용 라이선스가 있는지 확인 필수 유료 프로그램(및 서비스), 외부와 소통가능한 모든 종류의 프로그램(및 서비스) 설치·활용 불가 - 프로그램에 따라 감독관이 설치·활용을 제한할 수 있음 개별 프로그램 설치·활용에 대하여 감독관의 도움을 받을 수 없음 |
| (발표) 내용 | 시간 | 비고 | 발표대기 | - | - 휴대폰 및 소지품 제출 - 수험표 확인 - 발표준비 불가 | 발표준비 | 10분 | - 작성한 보고서·프레젠테이션 출력물 1부 제공 | 발표 | 5분 | - 보고서·프레젠테이션 출력물 지참 가능 - 프리젠터 제공 - 발표시간은 5분을 초과할 수 없음 |
| 심사 기준 | (심사내용) - 주제에 대한 정보이해, 절차적 사고, 맥락적 사고, 협동적 사고를 통한 창의적 문제해결 - 팀별 협력을 통한 보고서·프레젠테이션 작성 및 발표능력 (배점) 영역 | 항목번호 | 항목 | 배점 | 평가내용 | 보고서 (50점) | 1 | 정확성 | 30점 | 문제이해 및 답안의 정확성 | 2 | 창의성 | 5점 | 문제해결 방안의 창의성, 독창성 | 3 | 논리성 | 5점 | 문제해결 방안의 논리성 | 4 | 현실성 | 5점 | 문제해결 방안의 현실성 | 5 | 지시 준수도 | 5점 | 보고서의 지시사항 준수여부 | 프레젠테이션 및 발표 (50점) | 6 | 발표력 | 20점 | 발표내용 전달력, 유창성, 태도 | 7 | 적합성 | 20점 | 프레젠테이션 내용의 적합성, 지시사항 준수여부 | 8 | 가독성 | 10점 | 내용구성 및 배치, 시각화 | 합계 | 100점 | |
(동점자 처리기준) 항목번호별 고득점자 우선(1→2→...→8 순) (심사방법) 심사위원들의 원점수를 종합한 점수로 산출 |
SW제작(중등부) 구분 | 내용 | 개요 | (주제) 블록형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한 문제해결 (방법) -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그램 작성 및 시연 - 1인 1팀 구성 - 인터넷 활용 불가 | 내용 | (과제해결) - 제한시간: 180분 - 기본제공 프로그램: Scratch 3 오프라인, Entry 2 오프라인 - 두 가지 기본제공 프로그램 중 원하는 것으로 선택하여 사용하고, 개별 프로그램 설치는 허용하지 않음 - 주어진 문제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창의적으로 구안하여 코딩 - 이미 작성된 소스파일은 사용할 수 없음 - 퇴실 시에는 시연준비를 마친 상태로 두며, PC를 종료하지 않음 - 초등부·중등부 대회는 별도로 실시하며, 초·중등부 간 문제형식은 동일하고, 문제해결 난이도를 다르게 하여 출제 | (시연 심사) 내용 | 시간 | 비고 | 시연대기 | - | - 휴대폰 및 소지품 제출 - 수험표 확인 | 시연 | 5분 내외 | - 작성한 프로그램을 문제번호 순서대로 시연하고, 해결 과정을 간단히 설명 - 심사위원 질의 응답이 있을 수 있음 |
| 심사 기준 | (심사내용) - 스크래치·엔트리 프로그램 활용 능력 - 교과 또는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상황을 창의적이고 논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 - 반복, 비교, 논리·산술 연산, 사용자 상호작용, 변수처리, 주석달기 등 다양한 코딩을 통한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 항목번호 | 항목 | 배점 | 평가내용 | 1 | 정확성 | 30점 | - 문제상황의 이해, 문제해결 과정·결과의 정확성, 프로그램의 정상 구동 | 2 | 창의성 | 20점 | - 문제해결 과정의 독창성, 창의적인 기능 구현 | 3 | 문제 해결능력 | 25점 | - 문제해결을 위한 과제분석 능력 및 단계적 사고 과정 | 4 | 프로그래밍 | 25점 | - 문제해결 방법을 코딩하는 능력 - 효율적인 코딩블록 사용 | 합계 | 100점 | |
(동점자 처리기준) 항목번호별 고득점자 우선(1→2→3→4 순) (심사방법) 심사위원들의 원점수를 종합한 점수로 산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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