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모님과 함께 하는 비만예방교육 >
“굶는다고 살이 빠지는 것이 아닙니다.”
다이어트는 원래 “먹는다”, “규칙적인 식사”의 뜻입니다. 그런데 요즘은 “굶는다”, “적게 먹는다”등으로 잘못 쓰이고 있습니다. 인간은 수 만년 혹은 수 천년 전부터 하루 세끼 식사를 해 왔습니다. 이렇게 규칙적으로 식사를 함으로써 인체 내에 있는 수많은 세포들은 안심하고 쓸 것은 쓰고 버릴 것은 비 규칙적인 식습관의 방향과는 달리 굶었다, 먹었다 하면 어떻게 될까요? 예측할 수 없는 불규칙한 간격으로 영양공급을 받게 되는 세포들은 소모보다는 저장쪽으로 그 생리기능이 변하게 됩니다. 따라서 가능한 한 많은 영양물질을 세포 내에 축적시키는 쪽으로 변화시키는데 이것이 비만입니다. 날씬해지고 싶으면 하루 세끼를 규칙적으로 먹어야 합니다.
*비만방지를 위한 식생활 *
같은 재료라도 조리법에 따라 저 열량 음식을 만들 수 있다. 즉 찌고 삶고 굽는 음식은 튀기고 볶는 음식보다 칼로리가 적고 기름대신 물로 볶거나 찌면 저 칼로리 음식이 된다.
저 칼로리 음식을 만들려면 다음과 같다.
● 기름대신 물로 볶는다.
⇒
기름을 사용하지 않고 볶음이나 조림, 부침 등을 만들 수 있다. 물로 볶을 때는 바닥 이 코팅된 프라이팬을 뜨겁게 달군 다음 물을 두 큰 술 정도 두르고 재료를 넣은 후 센 불로 살짝 볶는다.
●
싱겁고 담백한 간을 하며 자극적인 향신료는 피한다 ⇒
반찬이 짜고 맵고 겨자, 후추, 고춧가루, 생강, 파, 마늘 등은 미각․후각을 자극시켜 식욕을 증진시켜 밥을 많이 먹게 되므로 가능한 싱겁고 담백한 음식을 만든다.
●
인공감미료로 단맛을 내고 설탕대신 엿과 꿀을 이용하면서 사용량을 줄여간다
.
●
고기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기름기를 빼고 조리 한다
.
●
튀김옷은 얇게 입힌다. ⇒
튀김은 살이 찌는 음식이므로 주의한다. 튀김옷은 가능한 표면적을 적게 만든 다음에 적당한 온도에서 튀겨내고 흡수종이에 건져 기름기를 뺀 다. 건조한 빵가루보다는 생 빵가루가 훨씬 기름을 적게 빨아들이고 튀김옷을 입혀 서 튀기는 것보다 재료 자체만을 튀기는 것이 기름흡수를 줄일 수 있다.
●
무침은 김, 미역 등 해조류를 이용하고
무칠 때는 설탕, 기름의 양을 줄인다.
샐러드에 마요네즈나 드레싱은 조금만~! 마요네즈대신 겨자소스나 마늘소스 등 을 만들어 먹는다.
●
신선도가 높은 날 것을 즐겨 먹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