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담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정보공개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10년 평가 계획
작성자 조경실 등록일 10.04.15 조회수 241
 

2010학년 학력제고를 위한 교육과정 평가계획

     

용담초등학교


Ⅰ. 배경

 초등교육의 목표인 기초기본을 충실히 행하였으나 학력수준저하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어 대내외적으로 신뢰감을 회복하고 학교교육 정상화의 관점에서 보다 정확한 근거자료를 제출하기 위한 방안으로 본 평가계획을 수립하게 됨.  


Ⅱ. 특색

가. 교과평가 연 9회 실시 (3월, 4월, 5월, 6월, 7월, 9월, 10월, 11월, 12월)

   1) 문제선정 : 학년별 제작

   2) 교과 : 1-2학년(국어, 수학, 슬기로운 생활)

             3-4학년(국어, 수학, 사회, 과학)

             5-6학년(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영어)

   3) 문항수 : 1-3학년 20문항, 4-6학년 25문항

   4) 문제유형 : 문항 유형을 선택 및 서답형 등을 균형 있게 출제

                   주관식 평가 20% 이상 적용

   5) 난이도 : 상 20%, 중 60%, 하 20%

   6) 감독 및 채점 : 담임교사가 직접 함

   7) 문항작성제출 : 시험일 일주일 전까지 제출


 나. 평가운영 및 활용방안

   1) 총괄평가지 보안 및 보관 철저 - 외부유출 금지.

   2) 컴퓨터 한글문서로 시험문제 저장 시 반드시 암호 설정함.

   3) 총괄평가 후 통계처리 ( 본인의 성적 공개 요구 시 열람 )

 다.  평가지 파일에 누철.

    1) 아동의 학업성취상황을 한 눈에 알아보기 쉽도록 학급에 배치함

   2) 평가결과를 피드백하여 지도에 활용함

 라. 학업성취의 외적보상 제공

   1) 학업상 → 5월, 7월, 10월, 12월말 평가 후 90점 이상인 아동에게 시상함.                  2진보상  →   5월말, 10월말 평가 결과보다 평균 10점이상 진보한 아동에게 시상함 

            

Ⅲ. 기대효과

  가. 평가지의 누적 결과로 아동성취수준 파악이 용이함.

  나. 아동들의 학습결손의 누적을 최소화하여 심적ㆍ양적 부담경감

  다. 학업성취의 외적보상이 내적보상으로 이어질 것을 기대함


Ⅳ. 평가가 이루어지기 위한 여건 마련 방안

  가. 시종 시간 철저, 특히 5교시 수업시간 확보

  나. 보충지도가 필요한 아동의 방과후지도 활성화

  다. 평가에 대한 심한 거부감과 좌절감이 조성되지 않도록 교사들이 학급분위기 조성에 힘써야 함


Ⅴ. 교육과정 평가


 1. 진단평가 실시 계획


   가. 목적  : 아동들의 학습 준비도 상태를 파악하여 교육과정 운영의 기초 자료로 삼고                 교수학습 지도의 자료로 활용한다.


    나. 세부 추진 계획

    1) 일시 : 2009년 3월 9일(화)

    2) 대상 : 2-6학년

    3) 실시과목 및 방법 ,문항출제

      가) 2학년 : 국어, 수학  각 20문항으로 출제

          6학년 : 국어, 수학, 사회, 과학 각 25문항으로 출제

         - 주관식 및 단답형 문항의 비율이 30%이상 되도록 한다.

         - 이전 학년도에서 이수한 내용으로 영역에서 고루 출제되도록 한다.

      나) 3-5학년 : 배부된 도교육청 교과학습 진단평가지를 정해진 시정표에 의해                              실시한다.(별도 안내, 진단평가 전후 보안 철저)

          -  국, 사, 수, 과, 영 각 30문항으로 제공된 답안지에 표기한다.

          - 영어 듣기평가문제는 제공된 CD를 학급별로 컴퓨터 하드와 USB디스켓                    에 2부 복사한 후 만일의 상황에 대비한 후 활용, 실시한다(영어 듣기                     는 1회만 청취, 시험 보기 전 미리 알릴 것)

     4) 결과처리

       가) 2, 6학년 채점은 담임이 실시한다.

          - 교과학습 부진학생( 국어, 수학 60%미만)은 학급 운영의 기초 자료로 활용한다.

          - 주관식 문제는 평가기준을 명확하게 적용하여 정확히 채점한다.

      나) 3~5학년은 교과학습부진아는 4월 제공할 교과학습 부진아 판별프로그램으                 로 판별한다. 그때까지 문제지, 정답지를 보관한다.


2. 교과활동 형성 및 수행평가


   가. 목적

    1) 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따른 학생 활동 전반에 대한 평가를 함에 있어 수량화를 지양하고, 학습 목표 도달도를 측정하여 학생 개개인의 학습 지도 자료로 활용하는데 있다.

    2) 교육과정을 정상적으로 운영하고 학습 지도에 필요한 제반 자료를 수집 활용하여 그것을 수업에 반영함으로써 아동 개개인의 성장을 돕고, 교수-학습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한다.

   나. 방침

    1) 학년별 성취수준을 설정하고 다양한 평가도구와 방법으로 평가하여 학생의                   목표도달도를 확인하고 수업의 질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한다.

    2) 교과평가는 선다형 일변도의 지필 평가를 지양하고, 서술형 주관식 평가와 표현 및 태도의 수행평가가 조화롭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3) 학생이 인지적으로 아는 것뿐만 아니라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가를 평가한다.

    4) 도덕, 체육, 음악, 미술, 실과 등과 같이 정의적, 기능적, 창의적인 면이 중시되는 교과는 지필 평가를 지양한다.

    5) 1, 2학년의 평가는 학생의 학습활동 상황과 특징, 학습 진보의 과정과 전망, 학습의 결손 요인 등을 관찰하여 문장으로 서술한다.

    6) 수행평가를 실시함에 있어 평가의 공정성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하여 과목별, 단원별로 어떤 목적으로 어떻게 평가할지를 사전 예고한다.

    7) 수행평가 계획에 의거하여 실시하되 시기적으로 편중되지 않도록 적절히 조절한다.

    8) 수행평가는 수행평가 기준안에 의해 평가한다.

    9) 관찰 누가기록, 질문지 등의 방법에 따라 평가하되 학기 초 전 과목 교육과                 정평가 기준안을 작성하고, 수시로 평가 기준안에 의거 평가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문장으로 기술한다.


다. 평가 계획

    1) 평가 시기 및 방법

평가 종류

교  과

시  기

비     고

형성평가

전 교과

수시

∘학습과정 중 수시 평가

∘월 1회 이상 학습개선자료로 활용

수행평가

전 교과

수시

∘학년별 수행평가 문항에 의하여 수시 평가

   

   2) 교과별 평가 영역 및 방법

     영역별, 단원의 특성에 맞게 지필형, 서술형, 논술형, 구술형, 토론법, 실기 평가, 실험․실습법, 면접법, 관찰법, 연구보고서, 포트폴리오(Portfolio) 등의 다양한 평가방법을 학년에 맞게 적용한다.


교과

평가 영역

국어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국어지식, 문학

수학

수와 연산, 도형, 측정, 확률과 통계, 문자와 식, 규칙성과 함수

바른 생활

내일 스스로 하기, 예절 지키기, 다른 사람 생각하기, 질서 지키기, 나라 사랑하기

슬기로운 생활

살펴보기, 무리 짓기, 재어보기, 조사 발표하기, 만들기, 놀이하기

즐거운 생활

놀이와 표현, 감상, 이해

     가) 1~2학년: 평가영역을 통합하여 문장으로 기술함


     나) 3~6학년: 평가 영역별 또는 통합하여 문장으로 기술함

과 목

평 가   영 역

국 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국어 지식, 문학

도 덕

 개인생활, 가정․이웃․학교생활, 사회생활, 국가․민족생활

사 회

 인간과 공간, 인간과 시간, 인간과 사회

수 학

 수와 연산, 도형, 측정, 확률과 통계, 문자와 식, 규칙성과 함수

과 학

 지식(에너지, 물질, 생명, 지구), 탐구(탐구과정 ,탐구활동)

체 육

3~4학년 : 체조활동, 게임 활동, 표현활동, 보건

 5~6학년 : 체조활동, 게임 활동, 표현활동, 육상활동, 체력활동, 보건

실 과

 가족과 일의 이해, 생활자원과 환경의 관리, 생활기술

음 악

이해(리듬, 가락, 형식, 셈여림, 빠르기, 음색)를 활동영역과 관련지어 평가

 활동(가창, 기악, 창작, 감상)

미 술

 미적 체험, 표현, 감상

영 어

 듣기, 쓰기, 읽기, 말하기

 

  

   

   3) 실천계획

        가) 학생이 인지적으로 아는 것과 실제로 적용하는 것의 여부를 함께 파악한다.

        나) 개인의 특성과 상황을 충분히 고려한 검사를 한다.

        다) 여러 측면의 지식이나 능력을 지속적으로 평가한다.

        라) 학습자 개인에게 의미있는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마) 교수-학습 목표와 평가내용을 보다 직접적으로 관련시키도록 한다.

        사) 교육평가의 과정이 학생의 학습과 이해력을 조장할 수 있도록 한다.

        아) 창의력과 고등사고 기능을 측정할 수 있는 내용으로 작성한다.

        자) 학기별․개인별 성취목표를 설정하여 그 수행상황을 점검하여 평가한다.

    

    4) 평가 방법

       - 학교생활 전반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행동과 산출물에 대한 주의 깊은                   관찰, 학생과의 자연스런 대화를 통해서 평가한다. 자연스런 상태에서 학생들의            행동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허용적인 분위기에서 학생의 관심과 흥미를 파악한다.

  

    5) 학년별 수행평가 계획 - 별도첨부


3. 진 급 평 가


   가. 관련교과: 수학 (2학년~6학년)

   나. 평가일시: 가단계 -7월 1일, 나단계- 12월 1일

   다. 평가문항: 국가수준의 평가문항을 기준으로 학년별로 출제하여 활용

   라. 평가유형: 객관식 주관식 등 다양한 평가 방법 활용

   마. 판    별: 차상급 단계 진급(60%이상)

                특별 보충과정 이수 대상(60%미만)


4. 재량 활동 평가


  가. 기본 방향

    1) 재량 활동의 하위 내용 및 학생의 특성을 감안한 평가 주안점을 작성ㆍ활용한다.

    2) 평가는 학생의 학습 활동에 대한 수행 평가와 상호 평가, 자기 평가 등 다                 양한 방법과 도구를 활용한다.

    3) 평가는 개개인의 활동을 중심으로 수량적인 평가보다는 활동 상황, 진보의                 정도를 수시로 평가하고 서술식으로 기술한다.

    4) 평가의 시기는 재량 활동 성격에 따라 신축성 있게 설정한다.

  

  나. 평가의 관점

   1) 문제점을 스스로 잘 발견하는가?

   2) 다른 사람의 문제점 발표에 귀를 잘 기울여 듣는가?

   3) 사례 발표가 짜임새 있고, 발표 태도가 적극적인가?

   4) 생활 장면에서 행동의 변화가 보이는가?

   5) 실천 태도가 꾸준히 지속되는가?

   6) 가치 판단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는가?

   7) 행동 실천 기록표를 잘 활용하는가?

  

  다. 재량활동 영역별 내용- 학급교육과정에 수록한다.


  라. 재량 활동에 활용될 수 있는 평가 방법

    1) 활동 상황의 관찰 :  일화기록, 체크리스트, 평정 척도

    2) 질문지를 활용한 조사 : 의식, 태도 조사, 자기 평가, 상호 평가

    3) 학생의 기록, 작품 : 활동의 기록, 개인기록, 리포트


5. 특별활동 평가


  가. 기본 방향

    1) 지식, 이해 및 기능의 평가보다는 학생들의 태도 및 행동 변화에 중점을 두                        어 평가한다.

    2) 개개인의 진보뿐만 아니라 각종 집단 내에서의 활동 과정에서 나타나는 태                         도, 노력 정도, 집단 내의 인간관계 및 역할 수행에도 비중을 두어 평가한다.

    3) 관찰법, 질문지법, 면접법, 자기평가, 상호평가 등 적절하고도 다양한 방법                         으로 실시한다.

    4) 특별활동의 평가는 영역별로 학급 담임교사가 수시로 실시하고 최종 결과를                        종합하여 기록한다.

    5) 평가의 결과는 평소의 활동 상황을 누가 기록한 자료를 토대로 활동 실적,                         진보의 정도, 행동의 특기 사항 등을 종합하여 문장으로 기술하며 학교생활기록부에 최종          적으로 기록할 때에는 교육 과정의 목표나 활동 내용과 관련하여 구체적으로 나타내어야 한다.

    6)   평가 항목에는 참여도, 협력도, 열성도 및 특별 활동 실적 등이 골고루 반영되게 한다.

    7) 평가 결과를 문장으로 기술할 때에는 학생의 장점, 특기 또는 우수한 면을                          지적하여 권장해 주도록 한다.

    8) 특별 활동의 평가는 형성적 평가 성격을 지니도록 하며, 학생의 자기 계발                          진보를 돕는 자료로 활용한다.

  

 나. 특별활동 영역별 평가내용

영  역

평가 방법

평 가  내용

자치 활동

관찰, 면접 등

협의 활동, 역할분담활동 활동을 잘 하는가?

적응 활동

기본생활습관과 친교 활동을 잘하는가?

계발 활동

자기 소질 계발을 위해 노력하는가?

봉사 활동

자연보호 활동과 불우이웃돕기를 잘 하는가?

행사 활동

의식행사와 학예활동에 적극적인가?


   다. 평가의 관점 및 방법


영역

평 가 내 용

평  가   관  점

평가 방법

자치

활동

ㅇ학급 구성원으로서의 역할 분담을 수행하고 자치활동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민주시민의 기본자질과 태도 기르기

ㅇ학급과 학교에서 일어나는 제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실천하는가?

ㅇ 다양한 실천과 협의 경험을 통해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가?

ㅇ역할 수행을 통하여 일에 대한 기쁨을 맛보고 집단의 일에 관심을 갖고 적극 참여하는가?

ㅇ관찰법

ㅇ체크리스트

ㅇ활동의기록

ㅇ평정 척도

적응

활동

ㅇ변화하는 환경에 잘 적응하고 대처하는 능력을 신장하여 자신의 문제 해결하기

ㅇ기본생활 습관 형성이 잘 되어 있는가?

ㅇ친교활동, 상담활동이 활발한가?

ㅇ직업의 세계를 이해하고 자신의 진로인식을 할 수 있나?

ㅇ심성계발을 위해 힘쓰나?

ㅇ관찰법

ㅇ체크리스트

ㅇ자기평가

ㅇ상호평가

ㅇ일화기록

계발

활동

ㅇ계발활동에 참여하여 질서,협동심을 배우고 자신의 취미와 특기를 계발 신장시켜 자아실현을 위한 기초다지기

ㅇ학술, 문예활동, 보건 체육활동,노작 실습활동, 여가 문화활동, 정보통신 활동, 청소년 단체 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자신의 소질 계발에 힘쓰나?

ㅇ 집단에 적극 참여하고 협동심을 발휘하여 소속감을 가지고 있는가?

ㅇ발표회 등에 적극 참여하는가?

ㅇ관찰법

ㅇ체크리스트

ㅇ활동의기록

ㅇ평정 척도

봉사

활동

ㅇ봉사의 의미를 알고 타인을 돕는 일에 적극 참여하여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삶의 보람 느끼기

ㅇ지역사회나 학교의 일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가?

ㅇ다양한 봉사활동을 통해 서로 협력하는 태도를 기르는가?  

ㅇ타인을 배려하는 너그러운 마음과 공동체 의식을 갖고 생활하나?

ㅇ관찰법

ㅇ체크리스트

ㅇ자기평가

ㅇ상호평가

ㅇ일화기록

행사 활동

ㅇ행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학교와 사회의 일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자질과 태도 갖기

ㅇ교내외에서 실시되는 각종 행사의 의미를 알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가?

ㅇ학교 밖의 자연과 문화에 직접 접촉함으로써 견문을 넓히고 풍부한 감성을 지니는가?

ㅇ학예 행사에 적극 참여하여 자신의 학습성과를 창의적으로 발표하는가?

ㅇ관찰법

ㅇ체크리스트

ㅇ질문지

ㅇ상호평가

   라. 평가의 유의점

    1) 각 영역별 활동이 지닌 특성을 살려야 한다.

    2) 종합적으로 파악해서 객관화하여야 한다.

    3) 다양한 평가 도구와 평가 방법을 활용하여야 한다.

    4) 수시로 평가하고 계속적으로 누가 기록하여야 한다.

    5) 활동 과정의 평가를 중요시하여야 한다.

    6) 학생 개개인의 가능성을 잘 살펴야 한다

6. 행동발달 상황 평가


  가. 기본 방향

    1) 행동발달 상황평가 영역은 준법성, 근면성, 책임감, 봉사성, 자주성, 정직성, 명랑성,                   협동성, 지도성, 정서적 안정성, 창의성, 생활습관, 사회성, 경애심 등 바람직하다고 판단되           는 행동 덕목을 학년 학급 수준과 실정에 맞게 선정하여 평가한다.

    2) 학년 발달 단계에 맞는 행동평가 영역과 덕목을 선정하고 평가 척도 기준을 설정                 하여 수시로 관찰 기록한 후 종합적인 행동 특성을 문장으로 기술한다.

    3) 누가 기록을 토대로 한 종합의견은 되도록 희망적이고 발전적인 면을 찾아 기술                   하고  부정적인 내용이 있는 경우도 먼저 긍정적인 내용을 기술하고 뒷부분은 고쳐야 할          행동 덕목을 완곡한 표현으로 기술하도록 한다


  나. 행동 발달 평가 영역별 평가 내용 및 관점 (예)

영   역

평 가 내 용

영  역

평 가 내 용

준법성

학습준비 상태/규칙 지키기

공중도덕 질서 준수

협동성

학급회 활동

공동작업/청소활동

근면성

청소 활동/출석 상황

예습복습상태/쉬는 시간활용

지도성

솔선수범지도능력

옳은 일에 앞장서기

책임감

과제 이행 /역할분담활동

수집활동에의 참여

정서적

안정성

침착한 태도

단정한 학습태도

봉사성

일인 일역 활동/봉사활동

창의성

아이디어구상/과제처리태도

자주성

자율학습활동

학급 일에 자주적 참여

생활습관

인사성/정리정돈/ 용모

정직성

공정한 행동

잘못에 대한 시인

사회성

친구들과의 관계

교사와의 관계

명랑성

친절한 태도/밝은 표정

이해하고 양보하는 태도

경애심

고마움에 감사하는 태도

예절 지키기



Ⅵ 학년 경영 평가


  학년 교육 경영 대한 종합적인 평가를 실시하여 학년 교육의 경영성과를 분석하고 분석내용을 차기 교육계획 등에 반영하여 교육의 효율화를 도모한다.

평가영역

평  가  관  점

평가척도

권장

사항

개선점

1

2

3

1. 계 획

① 상위 교육과정의 분석과 반영할 내용은 충분히 추출되어 삽     입 되었는가?

② 학교교육목표 구현을 위한 내용은 충실한가?

③ 시간 배당은 합리적이고 타당하게 이루어졌는가?

④ 교육과정 시간 운영 계획은 융통성 있게 되었는가?

⑤ 교육과정 진도표는 지도 시기와 주제 등을 충분히 검토하여     융통성 있게 계획되었는가?

 

 

 

 

 

2. 편 성

① 편성의 방향은 학년의 모든 실태를 반영하여 합리적으로 편     성 되었는가?

② 학년 목표가 타당하게 설정되어 학년 성취 기준으로 활용될     수 있는가?

③ 교과별 학년 목표가 충분한 협의를 거쳐 설정되었는가?

④ 교과, 특별활동, 성격, 목표, 내용, 방법, 평가의 체계가 이      루어졌는가?

 

 

 

 

 

3. 운 영

① 교과 활동 운영 시간 기준을 준수하였는가?

② 각 교과의 핵심적인 요소들이 체계적으로 학습되도록 계획하     고 일관성 있게 운영하였는가?

③ 학생 능력에 알맞은 학습 방법과 기회를 제공하였는가?

④ 교육활동 전반에 걸쳐 지역사회와 가정의 연계가 원활히 이     루어졌는가?

⑤ 학교 행사교육은 성과를 거두고 있는가?

 

 

 

 

 

4. 평 가

① 다양한 도구와 방법을 동원하여 목표 도달도를 측정하고

   교수-학습 방법 개선에 반영하였는가?

② 교과 평가는 목표와 기준에 따라 지식, 실기, 태도의 영역별     로 균형있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③ 특별활동의 평가는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영역별로 균형있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④ 편성 운영의 평가 결과는 다음 학년도에 반영할 수 있도록      그 방법과 내용이 합리적인가?

 

 

 

 

 

 

점수

총점                  점

 

 

 

 

환산점

 

 

 

이전글 2010년 1학기 월평가 계획
다음글 수업공개의 날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