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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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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학년도 정보통신윤리교육주간 학부모 교육
작성자 김윤정 등록일 22.05.30 조회수 1102
첨부파일

학부모님, 안녕하세요.

2022학년도 1학기 정보통신윤리교육주간을 맞이하여 인터넷·스마트폰 중독예방교육자료를 안내하고자 합니다.

<따뜻한 마음으로 단호하게 지도하는 겉바속촉스마트폰 교육법>

자료 출처:스마트쉼센터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 온라인콘텐츠 2020

(https://youtu.be/NKRbl6pHHtU)

우리나라 국민 5명중 1명은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

스마트폰 과의존 Q&A

Q

우리 아이가 하루 종일 스마트폰만 쳐다보고 있어요. 혹시 스마트폰 과의존 아닌가요?

그런데 스마트폰 과의존이란 게 정확하게 뭐죠?

A

단순히 스마트폰을 오래 사용한다고 과의존이 아닙니다. 현저성, 조절실패, 문제적 결과 세 가지 영역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현저성: 개인의 삶에서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생활패턴이 다른 행태보다 두드러지고 가장 중요한 활동이 되는 것. 스마트폰이 옆에 없을 때 집중을 못하거나 스마트폰 생각이 사라지지 않음

조절실패: 이용자의 주관적 목표 대비 스마트폰 이용에 대한 자율적 조절능력이 떨어지는 것

문제적 결과: 스마트폰 이용으로 인해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결과를 경험함에도 불구하고 스마트폰을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것

구체적인 진단은 스마트쉼센터(https://www.iapc.or.kr) 과의존 진단을 활용하기

스마트폰 사용 습관 때문에 나 또는 내 주위의 사람이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행복하지 않다?

스마트폰 과의존!

Q

우리 아이가 스마트폰 좀 적당히 하라는 제 말을 듣지 않아서 너무 답답해요. 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에게 스마트폰 과의존에 대해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거죠?

A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 교육 방법은 아이들의 나이에 따라 달라져야 합니다.

·아동에 대한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의 핵심은?

교육이 아닌 스마트폰에 최대한 노출시키지 않는 것. 보호자가 유아동 앞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모습을 최대한 보여주지 않아야 합니다. 만일 스마트폰에 노출이 되어 호기심이 생겼다면, 교육을 실시해야 합니다. 다소 자극적인 사진, 표현을 사용해 스마트폰을 사용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신체적 문제를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 후 보호자와 함께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함께 정하여 약속하여 사용하도록 합니다.

초등학생에 대한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의 핵심은?

- 사용 관리 앱 설치: 오늘의 스마트폰 사용 허용 시간대 설정, 유해 사이트 및 앱 차단, 사이버 폭력 의심 메시지 감시, 신용카드 자동결제 차단

- 게임에 대한 교육: 교육에 맞는 게임인지 이용등급 확인, 과도한 현질을 부추기는 사행성 요소
확인, 놀이문화로서의 게임 인정, 게임만이 줄 수 있는 재미에 대한 교육

- 사이버 폭력 및 디지털 성폭력: 온라인 상의 사진, 메시지는 삭제되지 않고 영원히 남음.

피해자의 아픔도 영원히 남는다는 사이버 폭력의 무서움을 인지하도록 해야 함.

청소년에 대한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의 핵심은?

청소년에게 옳은 사람보다 좋은 사람으로 접근하여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게임, 온라인 도박, 성폭력, 사이버 폭력에 대한 다른 청소년들의 피해 사례를 들려주고 너를 많이 사랑하는데, 너에게도 이런 일이 일어날까봐 겁이 나.”와 같이 따뜻한 마음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부모-자녀 간 과의존 위험성의 관계

유아, 청소년의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은 부모가 과의존 위험군, 맞벌이 가정인 경우 취약합니다.

부모는 자녀의 거울입니다. 부모가 먼저 스마트폰을 내려놓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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