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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용암중학교에 근무하는 교직원은 대국민 봉사자로서, 국민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권리임을 깊이 인식하며, 이에 학생·학부모·지역사회주민 등 모든 교육수요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 우리는 고객의 여망과 시대적 여건 변화에 걸맞는 새로운 교육풍토를 조성하여 주민이 신뢰하는 성실한 공직자가 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을 내 가족처럼 반갑고 친절하게 맞이하겠으며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목소리로 인사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과 관련한 제반사항을 고객 입장에서 신속·공정·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에게 불편을 초래하였거나 부당하게 처리하였을 경우, 즉시 시정함과 아울러 이에 대한 응분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 우리는 교육행정서비스에 대하여 고객으로부터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으며, 잘못되거나 미흡한 사항에 대해 시정·보완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우리의 다짐을 성취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 기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합니다.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총괄
- 1.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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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학교 현관에는 건물 배치도를, 행정실 입구에는 직원의 사진·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를 게시하고 교직원들의 좌석마다 명패를 비치하여 민원인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고객에게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는 말과 함께 먼저 인사하고, 대화시에는 정중하게 예의를 갖추겠습니다.
- 다른 업무 중이라도 고객이 방문하시면 우선하여 고객의 말씀부터 경청하겠습니다.
- 노약자나 몸이 불편하신 분은 행정실에서 모든 일을 보실 수 있도록 담당교직원을 호출하여 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교무실과 행정실에 용무가 있을 때는 행정실에서 교무실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업무담당 교직원이 부재시 사전에 업무대행자를 지정하여 놓겠습니다.
- 휴게시간 또는 점심 시간에는 교대근무자를 지정하여 항시 직원이 대기토록 하겠습니다.
- 업무 처리로 인하여 고객께서 대기하시는 동안에 보실 수 있도록 신문 및 각종 간행물을 마련하여 놓겠습니다.
- 업무 처리로 인하여 고객께서 대기하시는 동안에 보실 수 있도록 신문 및 각종 간행물을 마련하여 놓겠습니다.
-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안녕히 가십시오”,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라고 따뜻이 배웅인사를 하겠습니다. -
* 장애인후견인제
- 우리학교를 방문하는 장애인에 대하여 행정실장을 후견인으로 지정·운영하여 업무처리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 전화하시는 경우
- 전화는 고객과 최초로 대하는 얼굴 없는 만남으로 알겠습니다.
- 전화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으며 소속과 이름을 밝히고 항상 친절하고 정확하게 응대를 하겠습니다.
- 잘못 걸려온 전화를 받았을 때에는 “여기는 OOO입니다. OOO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혹시 연결하는 과정에서 전화가 끊어지면 죄송하지만 OOO-OOOO번으로 다시 걸어주시기 바랍니다.”라고 안내하겠습니다.
- 담당자나 업무대행직원이 통화중이거나 잠시 부재중인 경우, 연락처와 용건을 정리하여 전달하고 직접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정중히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전화를 끊겠습니다.
- 전화친절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연 4회이상 전교직원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우편ㆍFAXㆍ인터넷 등으로 이용하시는 경우
- 용건 접수 후 1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신속한 민원행정서비스 제공민원업무명 처리기간 구비서류 법정 이행목표 졸업예정증명서 즉시
(3시간)30분 ·신분증(본인의 경우)
·주민등록등본 등 확인서류(가족의 경우)재학증명서 3시간 30분 제적증명서 3시간 30분 성적증명서 3시간 30분 학교생활기록부사본 3시간 30분 교육비납입증명서 3시간 30분 - 2. 고객을 위한 서비스 자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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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객의 업무를 최우선으로 처리하는 자세
- 민원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및 확인자 성명, 전화번호, 기타 연락처를 명기하겠습니다.
- 고객과 관련한 업무는 진정, 건의사항을 제외한 모든 민원을 즉결 처리하겠습니다.
* 고객을 위한 편의 제공
- 본관 서편에 고객전용주차장을 2면이상 확보하여 고객이 편리하게 주차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장애인을 위한 전용주차공간 2면이상 확보하여 주차에 편의를 제공하고 차량에서 하차하여 행정실(293 - 4092)로 전화하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시력이 좋지 않은 고객을 위해 돋보기를 항시 행정실장이 비치하겠으며, 글씨나 컴퓨터를 모르는 고객을 위하여 업무를 처리하는 해당 공무원이 민원서류를 대서해 드리겠습니다.
- 업무와 관련하여 고객께서 요청을 하시면 전화기·복사기·컴퓨터 및 FAX 등 행정장비를 업무처리에 지장이 없는 한 고객께서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운영 전반에 관한 정보(학교운영위원회, 예산, 학교일정 등)를 고객이 신청하시면 휴대폰 문자로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 각종 법령 및 행정정보 제공을 위하여 교육법전, 충청북도교육청자치법규집, 도보, 민원사무편람 등을 비치하여 열람은 물론 사본 요구시 10분 이내로 제공하여 드리겠습니다.
분야별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 학생 상담 업무
자녀 신상 관계로 학교를 방문하는 고객에게는 부모의 입장으로 상담에 협조하고 전교직원이 학생 사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전·입학 업무
- 청주교육청으로 부터 배정 받아 용암중으로 전학오는 학생과 다른학교로 전출 가는 학생에 대하여는 전·입학절차를 자세히 안내하고 행정실에서는 공납금 납입 및 반환을 투명하게 하겠습니다.
* 정보실 업무
- 홈페이지 관리에 철저를 기하여 고객들의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고 지속적으로 수정·보완하여 학교, 가정, 지역사회와의 유기적 관계를 도모하겠습니다.
- 전교직원을 대상으로 90%이상 정보화교육연수를 실시함으로써 대인터넷고객에 대한 서비스행정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2. 스승찾기 서비스 제공
- 민원인이 스승을 찿고자 전화 연락하면 (294-4093) 충청북도교육청 홈페이지에 「스승찾기」코너를 이용 즉시 알려 드리겠습니다.
3. 학생 보건관리 및 급식관리 서비스 제공
* 보건관리
- 학생신체검사 및 건강검사를 연 1회 이상 실시하도록 하고, 건강 이상자는 학부모에게 통보 치료안내 등을 통해 학생 건강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 정수기에 대한 수질검사를 연 4회 이상 실시하도록 하여 안전한 음용수를 제공하겠습니다.
* 급식관리
- 성장기 학생에게 필요한 균형된 식단을 작성하고 올바른 식생활 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지도하고, 학교급식이 학교와 학부모 및 학생회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임을 충분히 홍보겠습니다.
- 식재료 검수를 매일 철저히 실시하고, 양질의 상품을 사용하는 등 급식모니 터링을 강화하여 수요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겠습니다.
이와 더불어 연 2회 이상 급식학교의 위생·안전점검을 종합적으로 실시하여 식품위생 사고예방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 학교 홈페이지에 급식 게시판을 운영하여 급식에 대한 건의 사항을 수렴하 여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진정·신고
- 용암중학교 교직원들의 직무와 관련된 불편과 불만사항 및 각종 건의사항 등을 방문, 전화, 우편, 언론, 인터넷 등을 통하여 진정·건의 신고하시면 성실하게 접수하여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처리
- 접수처리된 사항은 내용에 따라 담당직원이 현지확인 등 조사를 실시한 후 해당일포함 7일이내에 처리하여 통보해드리겠습니다.
- 고객께서 원하면 반드시 1회 이상 현지조사를 실시하여 한점의 의혹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사후관리
- 민원인의 신원과 진정·신고내용에 관한 비밀은 보장하고 당해 민원으로 인한 불이익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2. 학교운영위원회의 활성화
- 학교운영위원회 위원들에게 연 2회 이상 연수를 실시하여 위원의 전문성을 제고 하겠습니다.
-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결과를 학교 홈페지에 등재하여 학부모가 학교운영상 황을 알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 교육재정의 효율적 운영
- 매년 학교회계의 예·결산을 학교 홈페이지 통해 공개함으로써 합리적인 예산 절감과 더불어 고객들로부터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3증(투명성·신뢰성·경제성)·3감(예산절감·업무경감·민원발생감소)회계제도의 취지에 부합하는 고객서비스를 펼치겠습니다.
- 매월 예산 집행 상황을 전교직원에게 공람하여 예산집행의 투명성을 확보하 겠습니다.
- 용암중학교에서는 투명하고 공정한 입찰 및 계약업무를 추진하여 신뢰받는 교육행정을 구현하고자 청렴계약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용암중학교 행정실 직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업무와 관련하여 일체의 금품 또는 향응을 요구하거나 받지 않겠습니다.
- 용암중학교에서 발주하는 모든 공사의 예정가격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결정 하고 입찰참가신청 및 입찰서 작성시 입찰 공고문을 확인할 수 있도록 홈페 이지 및 나라장터시스템(G2B)에 제공하여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입찰관련 추첨가격, 예정가격, 낙찰예정자 및 순위, 입찰금액에 대한 정보를 홈페이지 및 나라장터시스템(G2B)에 제공하겠습니다.
- 관련 법률에 의해 소액의 경우에는 수의계약으로 할 수 있으나, 가급적 공개 경쟁입찰을 실시하여 모든 업체가 입찰에 참가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소규모 공사에 대한 수의계약시 최저가 견적을 지양하고 적정한 공사비가 확보 되도록 일반경쟁입찰 낙찰하한율 이상 수준에서 계약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적격 심사대상자의 서류준비에 시간과 경비부담을 최소화하도록 낙찰대상자 순위별로 적격심사서류를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 계약 체결에 소요되는 기간을 낙찰자 결정후 3일이내 실시 하겠습니다.
- 계약체결 후 준공, 납품 및 하자보수 이행기간까지 계약업무 전반에 걸친관리와 지원을 행정실에서 적극적으로 협조하겠습니다.
- 고객인 학부모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원하는 모든 학교에서 교육비가 자동으로 납부되는 제도인 스쿨뱅킹(Scool banking)을 이용하여 수납방법의 효율성을 높이고 학생 및 학부모에게 지급되는 모든 현금은 스쿨뱅킹 통장에 입금 하겠습니다.
* 용암중학교에서 취급하는 모든 개인정보는 관련법령에 근거하거나 정보주체의 동의하에 수집·보유 및 처리되고 있습니다. 이에 저희 용암중학교는 관련법령의 규정에 따라 수집·보유 및 처리하는 개인정보를 공공업무의 적정한 수행과 고객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적법하고 정당하게 취급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하여 드리고 관련 공무원이 정중하게 사과함은 물론, 1회 재 방문에 5,000원 상당의 교통비(도서상품권)를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했을 경우
- 연락을 주시면 해당교직원을 주의·교육 시키고 고객에게 사과 전화 통보토록 하겠습니다.
- 일과후 경비용역 직원의 전화 응대요령을 매월 교육하고 월 3회이상 누적시는 당해 경비용역 회사에 직원 교체를 요구하겠습니다.
* 고객서류 처리기간중 궁금한 점에 대하여 무성의하게 처리한 경우 또는 법정처리기한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 조사후 고객에게 그 결과를 즉시 통보해 드리고 실수나 착오로 민원처리가 잘못되었을 경우는 5,000원 상당의 교통비(도서상품권)를 드리겠습니다.
* 금품수수나 부정·비리행위에 대한 신고를 해주신 경우
- 즉시 시정 조치하고 해당공무원에 대하여는 사안에 따라 상부기관에 징계조치 의뢰하겠습니다.
* 학교홈페이지 : http://school.cbe.go.kr/yongam-m [열린마당]-[행정서비스헌장]내 의견수렴 게시판
* 부서별 주요업무 및 전화번호
교장실 : 293 - 4091
행정실 : 293 - 4092
교무실 : 293 - 409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