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환경교육주간 프로그램 운영 계획 |
||||||||||||||||||||||||||||||||
---|---|---|---|---|---|---|---|---|---|---|---|---|---|---|---|---|---|---|---|---|---|---|---|---|---|---|---|---|---|---|---|---|
작성자 | 충주예성여고 | 등록일 | 25.05.13 | 조회수 | 4 | |||||||||||||||||||||||||||
첨부파일 |
|
|||||||||||||||||||||||||||||||
과학보건부
가.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한 인식 변화와 사회적 실천을 이끄는 환경교육 나. 학생 참여형, 주도형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기후환경문제 대응 역량 함양 다. 교내 숲 환경에 대해 알아보고 생태학적 소양을 키움.
가. 1~3학년 학생 중 희망자를 기본 대상자로 운영하며, 교내 학교숲 공간을 활용한다. 나. 학생회 환경부와 연계한 홍보와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며, 환경교육주간 모든 활동 과정을 주도적으로 진행하도록 한다. 활동 내용은 생활기록부 창의적체험활동 자율 영역에 기록할 수 있다. 다. 봉사팀과 탐구팀으로 나누어 활동하며, 봉사팀은 활동한 시간만큼 봉사시간을 부여하고, 탐구팀은 생활기록부 창의적체험활동 자율 또는 진로 영역에 활동 내용을 기록할 수 있다. 라. 교내 숲의 실태를 알고 숲 환경을 보호 실천을 위한 문화 확산에 기여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마. 학생들의 작품 활동에 배경이 될 수 있는 환경과 관련된 다양한 자료를 충분히 전시한다.
가. 참가자격 : 전교생 중 희망자 나. 활동일시 : 2025.05.28.(수) ~ 2025.06.11.(수) 다. 활동계획
1) 학교숲 벼룩시장 - 활동일시 : 2025.06.05.(목), 06.09.(월), 이틀간 점심시간(12:30~13:30)동안 진행 - 활동장소 : 학교숲 공간 - 학생회와 연계하여 학교숲 공간에서 벼룩시장을 운영한다. - 또한, 학교숲 쉼공간을 조성하여 학교숲에서 음악을 감상하고 보드게임을 할 수 있는 쉼공간을 마련하 고 운영하여 학교숲을 홍보하고 학교 환경감수성을 높인다. - 봉사팀이 진행하며 참여한 시간만큼 봉사시간을 부여한다. 2) 학교숲 식물 이름표 붙이기 - 활동일시 : 2025.06.09.(월), 06.10.(화), 이틀간 방과후 1교시(16:40~17:40)동안 진행 - 활동장소 : 학교숲 공간 - 학교숲에 있는 다양한 식물의 이름표를 부착하여 학교숲을 활성화한다. - 봉사팀이 진행하며 참여한 시간만큼 봉사시간을 부여한다. 3) 학급 미세먼지 및 탄소 저감 효과 화분 키우기 활동 - 활동일시 : 2025.05.28.(수) ~ 2025.06.11.(수) - 활동장소 : 교내 학급 - 학급에서 미세먼지 저감 식물을 키우며 학급내에서도 환경교육을 고양시킨다. - 20,000원 * 2개* 24학급= 960,000원
4) 환경 주제 탐구 활동 및 교내 전시 - 활동일시 : 2025.05.28.(수) ~ 2025.06.11.(수) 기간동안 탐구결과물 교내 전시 및 체험부스 운영 - 활동장소 : 과학실 및 교내 홈베이스 공간 - 학교숲 식물 표본 제작 및 현미경 관찰, 정수기의 원리를 활용한 물 부족 문제 해결, 아쿠아포닉스를 통한 친환경 농법 탐구 등을 주제로 팀 또는 개인으로 탐구 활동을 진행한다. 환경과 관련된 주제를 선 정하여 탐구하도록 하고, 환경교육주간에 탐구 결과물을 교내에 전시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하여, 교내 학생들의 환경보호 인식을 높인다. - 탐구팀이 진행하며 활동한 내용을 창의적체험활동의 자율, 진로 영역에 기록할 수 있다. 5) 텀블러 사용 학급대회 - 활동일시 : 2025.05.28.(수) ~ 2025.06.11.(수), 2주동안 진행 - 학급별로 매일 텀블러를 사용하는 인증사진을 업로드 하도록 하고, 가장 텀블러 사용이 활발한 학급을 학년별로 3개 학급을 선정하여 학급 화분 및 간식을 상품으로 제공한다. - 환경부 부장과 차장 학생이 주도하여 진행한다.
가. 환경 지킴이로서의 비전을 함양하여 환경 위기에 적극 대처하는 인재 양성 나. 지속 가능한 미래를 대비하는 인재 양성을 통한 환경 감수성 함양 다. 학교 숲을 파악하는 경험 및 아이디어 공유를 통한 학교 환경에 대한 관심 확산
※ 참여 명단은 추후 변동될 수 있다.
|
이전글 | 2025학년도 탄소중립을 위한 환경 체험학습 계획 |
---|---|
다음글 | 2025. 1학기 보건과학캠프 운영계획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