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자율 주제탐구 프로젝트 신청서 및 보고서 양식 |
|||||||||||
---|---|---|---|---|---|---|---|---|---|---|---|
작성자 | 김정수 | 등록일 | 21.03.22 | 조회수 | 4022 | ||||||
첨부파일 |
|
||||||||||
1학년부 목적 주제 탐구 활동을 통한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과 창의적 사고능력 및 탐구력 증진 각 주제를 심층 탐구하여 학생 자신의 진로에 대한 적극적인 진로 탐색 및 학생부 종합전형 대비 탐구 활동에 이은 발표회를 통해 조리 있는 발표력과 의사소통 능력 함양 2. 방침 1회성 탐구나 탐방이 되지 않고 깊이 있는 탐구로 이어져 유의미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활동이 되도록 한다. 지도교사는 담임선생님께 말씀드리고, 담임교사의 서명을 받는다. 탐구주제는 학교활동 및 평소 생활 중에서 평소 궁금하고 호기심있던 내용 등을 자유롭게 선정한다. (학교 교과 및 동아리 등 학교 활동 중에서 주제를 발견하면 좋으며, 자신의 진로 계열과 연결될 경우 가장 좋음. 진로와 연관되지 않더라도 자신이 호기심있고 관심있는 주제에 대한 탐구도 융합할 수 있다면 자신이 융합인재임을 드러낼 수 있는 방법임.) EX) 사회복지계열 진로희망, 사회교과 시간 중 인권 문제 단원에서 먹을게 없어서 고통받는 아동들에 관련된 영상을 보고 아픔을 느낌. > 빈부격차문제에 대해 호기심이 생기고, 관심이 생겨서 탐구해보고 싶음. 탐구 주제는 학생들이 자유롭게 정하지만, 탐구 결과 보고서의 양은 10페이지 이내로 정한다. 탐구 주제 예시는 예시이므로, 참고하여 본인만의 탐구 주제를 설정한다. 탐구는 2학년, 3학년까지 연속되는 프로젝트이므로, 추후 심화 탐구까지 고려하는 적절한 주제 선정(1학년 학생이므로 너무 심화적인 주제를 벌써부터 탐구할 필요 없음. 가벼운 주제부터 탐구를 시작해도 좋음.) EX) ‘빈부격차 문제’ : 빈부격차 문제를 학년이 올라갈수록 심화적으로 탐구 > 1학년 ‘국가 간 빈부격차의 원인과 공정무역을 통한 해결’ > 2학년 ‘사회보장제도를 통한 빈부격차 감소의 분석과 복지를 위한 국가의 시장경제 개입의 정당성’ > 3학년 ‘대한민국 복지를 위한 적정 세율 분석과 복지를 위한 증세 갈등 해결의 사회적 합의 방안 탐구’ 탐구와 관련된 체험학습 계획 수립 및 체험 실시 가능(자율적인 체험학습 계획) 단, 탐구주제와 연관되어 교육적 내용을 얻을 수 있어야 하며 체험학습 코스 및 활동지까지 직접 계획하고 실천해야함. 체험학습 실시과정에서 지도교사는 함께 하나, 보조자의 역할임. (예산 및 코로나 상황에 따라 계획 수립 후 실제 체험을 못할 수도 있음.) 체험을 원하는 학생은 따로 체험계획서 양식을 받아서 제출(주제탐구 계획서 및 신청서와 함께 제출할 필요 없음. 탐구과정에서 필요하면 그때 계획서 받아서 제출하면 됨.)
EX) 대한민국 건축과 미적 아름다움 탐구 : 서울 국립중앙박물관 > 경복궁 > 한옥마을 체험 후 활동 보고서 작성 보고서 양식 및 신청서 양식은 추후 홈페이지 탑재 예정 예성여고 홈페이지 > [교수학습센터]-[1학년]에 탑재 |
이전글 | 1학년 우리가 만드는 여행계획서 양식 |
---|---|
다음글 | [4.17일 창의적체험활동] 장애이해교육 영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