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논술고사의 개념과 성격요약 |
|||||
---|---|---|---|---|---|
작성자 | 박수경 | 등록일 | 08.02.13 | 조회수 | 40 |
"
서울대 논술고사의 개념과 성격요약 ① 개별교과 지식이 통합되고 교과 영역간에 전이되는 과정에서 발현되는 비판적,창의적 사고력 측정 ② 특정교과의 암기된 지식을 묻고 그 답의 옳고 그림을 평가하는 결과 중심형 시험이 아니라 주어진 문제를 다각적이고 심층적인 사고로 재구성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논리적으로 서술하는 능력을 측정 ③ 모든 사고는 통합적 인지활동이며, 개별교과는 학생들로 하여금 총체로서의 사고력을 개발하도록 하기 위한 다양한 구성요소임 ④ 통합교과형의 개념은 교과와 교와의 단순한 통합이 아닌,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통하여 학생의 내면에서 길러지는 사고력의 통합을 의미함. 따라서 통합교과형 논술을 대비하기 위한 별도의 교과가 필요한 것이 아니라 개별 교과가 제안하는 여러 학습 활동을 자기주도적으로 충실히 수행하는 것 자체가 논술을 준비하는 바람직한 방법임. ⑤ 통합적 사고력을 측정하는 논술고사의 취지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의 기본 방향과 일치 |
이전글 | 고려대 논술 기출문제 - 언어 논술 시간 우수사례 |
---|---|
다음글 | 첨삭지도 - 학생이 스스로 첨삭해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