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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학년도 신입생을 위한 고교학점제 운영 안내
작성자 *** 등록일 25.03.18 조회수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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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모님 안녕하십니까?

2025학년도 고등학교 신입생부터 전면 시행된 고교학점제는 학생이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 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하여 졸업하는 제도입니다. 기존에는 수업일수의 2/3 이상 출석 시 졸업이 가능하였으나, 25학년도 1학년 학생부터는 수업일수의 2/3 이상 출석뿐만 아니라 과목별로 과목 이수 기준에 도달해야 학점을 취득할 수 있으며 3년간 192학점 이상 취득 시 졸업이 인정됩니다. 이에 우리 학교의 고교학점제 운영과 관련한 주요 사항을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 고교학점제 운영 과정

단계

내 용

1단계

다양한 과목 편성

(학교)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다양한 과목 편성

2단계

진로학업설계

(학생) 진로학업 상담을 통해 학습 계획 수립

3단계

수강 신청

(학생) 학습 계획에 따라 과목 수강 신청

4단계

수업 운영

(학교) 학생 활동 중심의 참여형 수업 운영

5단계

학생 평가

(학교) 학생의 성장을 지원하는 과정 중심 평가 실시

(전과목 성취도 표기 및 내신 5등급 체제로 개편)

6단계

학점 취득

(학생) 과목 이수 및 학점 취득
(수업 횟수의 2/3 이상 출석+학업성취율 40%이상)

7단계

졸업

(학생) 3년간 192학점 이상 취득 후 졸업

(교과 174학점, 창의적 체험활동 18학점)

1학년은 공통 과목, 2학년은 선택 과목 위주로 편성되어, [3단계]수강신청7월부터 안내 예정

우리 학교는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학생의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다양한 과목을 개설·운영합니다. 학생은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여 수강하게 되며 과목 개설 희망 조사와 수강 신청과 관련한 세부 사항은 추후 안내드리겠습니다. 한편 학교에서 개설되지 않은 과목의 수강을 희망할 때는 공동교육과정, 충북온라인학교, 학교 밖 교육 등을 활용하여 수강할 수 있습니다.

고교학점제 관련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우리 학교 누리집(https://school.cbe.go.kr/yeongdong-h), 충북고교학점제 누리집(https://hscredit.cbe.go.kr), 에듀넷(https://www.edunet.net), 교실온닷 누리집(http://classon.kr) 등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 학교는 학생들이 과목을 체계적으로 선택하여 이수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과목 이수를 위한 상담을 지원합니다. 또한 교육부에서 제공하는 진로·학업 설계 컨설팅 (https://www.togetherschool.go.kr)’을 통해 고등학교 교육과정 설계, 과목 이수 지도 등과 관련한 추가적인 컨설팅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학점 이수 인정 기준 및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고교학점제에 따라 2025학년도 신입생은 3년간 최소 192학점 이상 취득 시 졸업이 가능하며, 과목별 학점 이수 인정 기준이 적용됩니다. 과목 이수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과목 이수 기준

과목 수업 횟수의 2/3 이상 출석 + 학업성취율 40% 이상

교양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은 출석 기준만 적용

우리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과목 이수를 지원하고자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를 실시합니다. 과목 이수 기준 미도달(예상) 학생을 대상으로 예방지도 및 보충지도를 운영하여 학생의 과목 이수를 지원합니다. 예방지도는 학생이 과목 이수 기준에 미도달하는 것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보충지도는 과목 이수 기준 미도달 학생에게 추가로 학점 취득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실시합니다. 보충지도와 관련한 세부 사항은 추후 해당 학생을 대상으로 안내할 예정입니다.

단계

시기

내 용

1단계

미도달 예상 학생 파악

학기 초

학기 초 진단 평가, 교과 및 담임 교사 추천 등을 통해 과목 이수 기준 미도달 예상 학생 파악

2단계

최소 성취수준 보장 예방지도

학기 중

과목 이수 기준 미도달 예상 학생 중 희망자를 대상으로 과목별 예방지도 실시

() 방과후 지도, 보충과제 부여, 학습 멘토링, 정서적 지원 프로그램, 교과 수업 시간에 별도 지도 등

3단계

미도달 학생 선정

학기 말

과목 이수 기준 미도달 학생 선정

(과목 출석률 2/3 미만, 학업성취율 40% 미만 학생)

4단계

최소 성취수준 보장 보충지도

학기 말

과목별 보충지도 실시(세부 방법 추후 안내)

1학점당 5시수 보충지도

학업성취율(40% 이상)은 도달했으나, 과목출석률(2/3 이상)을 충족하지 못한 학생은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에 준하는 추가학습을 이수하여야 하고, 추가학습 이수 시 학교생활기록부의 비고란에 출석률 미달로 인한 추가학습 이수를 기록

 

󰊳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학생 평가 방식

2022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2025학년도 신입생부터는 내신 평가 방식이 다음과 같이 바뀝니다. 일부 과목(체육·예술·교양 교과(), 과학탐구실험, 사회·과학 융합선택과목)을 제외하고 학생이 도달한 성취도(A~E)와 함께 석차 등급(1~5등급)이 병기되어 성적이 산출됩니다.

구 분

절대평가

상대평가

통계정보

원점수

성취도

석차등급

성취도별

분포비율

과목평균

수강자수

표준편차

보통교과

ABCDE

5등급

-

사회·과학 융합선택

ABCDE

-

-

체육·예술/과학탐구실험

-

A·B·C

-

-

-

-

-

교양

-

P

-

-

-

-

-

전문교과

ABCDE

5등급

-

공동교육과정 및 온라인학교 개설 과목은 상대평가인 석차등급 미산출

󰊴 고교학점제 운영 안내

우리 학교에서는 입학생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고교학점제 주요 사항에 대해 안내한 바 있습니다. 또한 교육과정 박람회, 선배·명사 초청 특강 등 다양한 학교 프로그램과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지속적으로 안내할 예정입니다.

또한 학부모님을 대상으로는 학교 교육과정 설명회(’25.3.19.) 및 상담 주간에 고교학점제 주요 사항에 관해 설명해 드리고자 합니다. 과목 수요조사, 수강 신청,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등과 관련한 세부 사항에 대해서는 추후 가정통신문을 통해서 지속 안내하겠습니다. 학부모님께서는 고교학점제에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자녀가 미래를 체계적으로 탐색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가정에서 함께 지도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5. 03. 17.

영동고등학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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