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산업과학고등학교 로고이미지

보건게시판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무좀
작성자 영동산업과학고 등록일 10.08.24 조회수 422

<보건교육>

제목 : 여름철 발에 서식하는 무좀에 대하여

1. 무좀의원인 : 적색백선균에 의하여 신발에 땀이 고여서 장시간 피부가 습기로 된 상 태에서 오는 표제성 곰팡이 증 질환이며, 진균이 옮긴다고 합니다. 환자와 직접적인 피부접촉이나 수영장, 목 욕탕 이용, 발수건, 신발, 양발, 등을 통해 감염 될 수 있습 니다. 무좀환자의 살비듬에는 진균이 많이 들어 있어 피부가 떨어저 나온 인설을 통 하여 공동탕 등의 진균이 맨발에 묻어 전점이 된다고 합니다.

2. 나이별 : 10대 이후의 남여에게서 많고, 어린아이 들 에게는 드물게 발생 합니다.

3. 종 류 : 발가락과 발가락사이에 전염되는 지간형 무좀, 물집이 생기는 수포형 무 좀, 피부가 비늘 모양되는 각질형 무좀 등이 있습니다.

. 지간형 무좀 : 질환이 심하게 되면 발가락하부와 발바닥 사이로 확대되어 나 타나며, 수개월 지속되면 피부표피의 탈락과 재발되는 가려움증, 심한냄새 등이 나 타나고 발이 붓고 통증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 수포형 무좀 : 물집이나 고름이 생기고 가려움증과 통증을 통반합니다.

진균에 의하여 유발될 수 있으나 진균이서 배출된 여러 가지 물질이나 파괴 된조직의 흡수에 의한 과만 반응으로 야기되는 경우도 있다. 따뜻한 환경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물집들이 다양한 크기로 비교적 피부깊이 존재 합니다.

. 각질형 무좀 : 지간형 무좀이나 수포형 무좀에 비해 만성적인 경과를 나타내며 발 병이 된다고 합니다. 물집 등의 염증의 형태를 보이지 않으나, 발의 넓은 부분에 인 설(살비듬)이 나타나는 증상을 보이며. 인설(살비듬)은 발바닥의 피부각질층이 두꺼 운 부위에서 나타나며, 광범위하게 발생하는 경우에 는 발의 측면 까지 나타나기도 합니다. 증상이 심하게될 경우에는 피부가 갈라져 심한 통증을 유발하게 되 고 발 바닥 전체가 뻣뻣해지기도 합니다. 이상과 같이 심하면 전문의사 치료를 받아야 합 니다.

. 손 발톱 무좀 : 손발톱 무좀은 진균(곰팡이)이 손톱 또는 발톱으로 침투하여 발생 한 무좀이며, 치료하지 않으면 2차적으로 발생 한다. 주로 성인 남자에게 높은 빈도 로나타난다. 손 발톱 모양이 변형되고, 백색 또는 황색을 뛰고 여성일 경우에는 미 용상 문제가 되고. 정확한 진단을 받아 치료를 해합니다.

4. 무좀치료를 위한 기본 조건

. 무좀부위를 끍으면 피부손상과 더불어 2차적인 감염피부염이 생길 수 있으 므로 끍지 않도록 합니다. (손톱으로 진균이 옮아가므로)

. 진균의 번식을 차단해야 합니다

. 면으로 된 소재의 양발을 신어야 하고, 건조한 상태를 유지 하도록 합나다.

. 발가락 사이를 깨끗이 씻어야 하며. 발에 땀이 나면 염분이 생겨서 그염분이 수분을 흡수하여 발이 촉촉해지므로 공기중의 수분이 염분에 남아 있지 않도 록 합니다.

5. 치료 및 효과적인 예방법

. 약물치료는 꾸준히 해야 합니다. 평소에 발을 씻은 후에 드라이기 등으로 이용 하여 발가락 사이에 건조하도록 하여 항상 깨끗이 합니다.

. 공중목욕탕이나 수영장의 바닥, 시설 등에 무좀균이 많이 존재하므로 이런곳을 다녀 온 뒤에는 특히 발을 잘 씻고 깨끗이 말리도록 합니다.

. 공중시설의 신발이나 발수건등은 사용을 피해야 합니다.

. 무좀은 가족들에게 쉽게 전염될 수 있으므로 발수건, 스리퍼 등은 따로 사 용해야 합니다..

. 신발, 운동화는 건조가 잘되고 통풍이 잘되는 신발을 신도록 합니다.

. 여러 컬레로 사용하여 번갈아 신어서 땀이 차지 않도록 하고, 햇볕에 잘 말리 도록 합니다.

. 면으로된 양발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이전글 결핼
다음글 비브리오패혈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