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윤리 가정통신문
(사이버 중독 예방 지도 방법) |
영동산업과학
고등학교
2008.04.15. |
학부모님께.
따사로운 햇살에 하루가 다르게 대지의 새싹이 움트는 계절을 맞이하여 댁내 두루 평안하신지요? 항상 귀댁의 자녀교육에 관심과 사랑을 보내주심에 감사를 드립니다.
현대는 정보화 시대라고 합니다. 정보의 가치가 무엇보다 중요한 시대라는 것입니다. 정보화 시대의 필수품인 컴퓨터의 사용으로 많은 편리함과 혜택이 있지만 그에 따르는 역기능으로 부작용 또한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가정에서 자녀들이 컴퓨터를 사용함에 있어서 아래의 사항을 잘 지켜 사이버 중독에 빠지지 않도록 지도를 부탁드립니다.
1. 하루 중 컴퓨터를 켜고 끄는 시간을 일정하게 정하고 꼭 지키도록 노력하라.
- 게임은 하루에 1시간 30분 이내로 하는 것이 가장 적당하다.
2. 혼자서 컴퓨터 사용하는 것을 피해라.
- 사용시간을 지킬 수 있도록 가족이 도와주고 음란물의 접촉의 유혹을 차단해 주어야 한다.
3. 오락과 휴식의 도구로서의 컴퓨터 사용을 줄여라.
4. 신체적 활동을 하는 시간을 늘려라.
- 낮 시간에 30분 이상 햇볕을 : 햇빛은 신체 면역기능을 활성화시키고 마음을 편하게 만들어 정서 안정에 도움이 된다. 낮에 30분 이상 햇빛을 즐긴다.
5. 사이버 공간이 아닌 현실 공간에서의 대인관계를 늘려라.
-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하는 시간을 : 게임은 성격을 개인적인 성향으로 흐르게 하므로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하는 시간을 늘여 인간적인 유대를 강화한다.
6. 대안활동을 찾아라.
- 증상을 자각한 뒤에는 거실 등 가족이 함께 볼 수 있는 곳에 컴퓨터를 설치하거나 잠자리에 드는 시간을 정해 놓는 것 같은 치유 노력이 필요하다.
- 일주일에 2회 이상 운동을 : 농구나 등산과 같은 육체적 운동으로 현실적인 취미에 흥미를 갖게 하고 컴퓨터로 인한 자세의 불균형을 예방한다.
7. 식사는 제때에 하도록 하라.
- 불규칙한 식사는 건강과 심성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식사는 제때에 거르지 않도록 하고 인스턴트식품은 자제한다.
8. 잠은 정해진 시간에 자도록 하라.
- 밤늦게 게임을 하면 잠이 부족해 다음날 일상생활에 지장을 준다. 정해진 시간에 잠자리에 들어 생활리듬을 지킨다.
인터넷을 통하여 많은 청소년들이 자신의 학습능력의 향상을 위해, 또는 자신의 취미생활을 위해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경우도 많이 있지만, 한편으로는 많은 학생들이 인터넷의 온갖 유해한 환경에 노출되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자녀들 스스로 이런 문제들을 극복하기에는 너무나 그 짐이 무겁습니다. 가정에서는 학부모님이, 학교에서는 선생님들이 그 무거운 짐을 덜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입니다.
2008.04.15
영 동 산 업 과 학 고 등 학 교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