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 순은 대나무류의 땅속줄기에서 돋아나는 어리고 연한 싹이다. 죽순의 순(筍)은 열흘간격으로 나오는 순을 뜻하는 말로 ‘우후죽순’이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봄비가 촉촉이 온 이후에 쑥쑥 잘라난다’는 데서 온 말이다. 죽순은 죽이, 죽아, 죽태라고도 불리운다. 예로부터 그 맛이 부드럽고 순해 선비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다. 죽순 맛을 못 잊은 평양감사가 한겨울에 죽순을 구해오라고 하자 하인들이 대바구니를 삶아 올렸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이다.
표 2-1 죽순의 영양 성분표 (100g 당)
종류
열
량
(kcal)
수
분
(%)
단
백
질
(g)
지
질
(g)
탄수화물
회
분
(g)
무기질
당
질
(g)
섬
유
(g)
K
(mg)
죽순
13.0
93.0
3.3
0.3
0.7
1.6
1.1
518.0
<한국영양학회 7차 개정판>
죽 순은 수분이 주성분이고 단백질, 당질, 섬유질이 많으며 칼슘, 인, 칼륨이 함유되어 있다. 죽순 고유의 맛은 글루탐산(glutamic acid) 등의 아미노산과 당류, 유기산, 아테닐산 등이 어울려 생긴 것이다. 죽순의 씹히는 맛을 내는 섬유질은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주며 죽순의 풍부한 칼륨은 체내의 염분량을 조절해 주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는 작용을 해 고혈압과 동맥경화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죽 순은 성질이 차가워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가래와 어지럼증이 심할 때 먹으면 증상이 완화된다. 또 죽순에는 마음을 안정시키는 성분이 있어 정신적 스트레스가 심한 이들에게 좋다 그러나 설사를 자주하거나 몸이 찬 사람은 적게 먹는 것이 좋다.
죽 순을 구입할 때는 껍질에 솜털이 많이 나 있고, 끝 부분에 노란빛이 돌며, 전체적으로 통통한 모양새를 하고 있는 것이 좋다. 같은 부피일 때 비교적 무거우며 뿌리에 반점이 적은 것이 좋고, 외피가 담갈색이고 윤이 나는 것이 좋다. 죽순을 싸고 있는 껍질에 광택이 있고 말라 있지 않으며 단면이 싱싱한 것이 좋다. 마디 사이가 짧고 상부까지 흙이 묻어 있는 것은 흙 속에 있었다는 증거이므로 연하고 품질이 좋다. 크기가 클수록 질기며 뿌리에 붉은 반점이 있거나 황색 또는 청색이 나는 것은 오래된 것이다. 국내산으로는 전라남도 담양산을 으뜸으로 친다.
○ 죽순 죽: 죽순의 새순을 껍질째 삶아 식힌 다음 껍질을 벗겨 얇게 썰고 쇠고기채를 썰어 간장 양념한다. 불린 쌀과 쇠고기를 넣고 볶다가 물을 붓고 쌀이 퍼지도록 끓인 후 죽순을 넣고 더 끓인다.
○ 죽순장아찌 : 죽순을 썰어서 항아리에 담고, 멸치국물을 내어 간장, 식초, 설탕을 동량으로 넣고 끓여 식힌 다음 죽순이 잠길 정도로 항아리에 부어 한 달 후에 먹는다.
○ 해삼죽순볶음 : 냄비에 기름을 두르고 해삼, 죽순을 넣고 볶다가 새송이, 양파, 피망, 마늘을 넣은 후 간장양념을 하고 참기름을 두른다.
○ 죽순채 : 쇠고기, 표고버섯은 채 썰어서 간장양념해서 볶고 숙주나물, 미나리는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쳐 물기를 살짝 짠다. 모든 재료를 섞어 새콤달콤한 간장양념으로 무친다.
죽순이 혈액순환과 기력 증강에 도움을 많이 주는가요?
죽순에는 칼륨이 풍부하여 혈액순환을 도와 피를 맑게 해 주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줍니다. 죽순은 동맥경화에도 좋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기력을 증강시켜 주고, 염분배출을 도와 혈압이 높은 사람에게도 좋습니다.
여성들에게는 죽순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각광을 받고 있다고 하는데, 죽순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