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어미용
1. 교육목표
헤어미용은 미용 관련 산업 및 직업 분야, 헤어 미용 분야의 범위에 대한 이해, 헤어 미용 분야별 이론과 실기 능력을 통합적으로 습득하여 헤어 미용과 관련된 문제 해결능력과 대인 관계능력, 창의적인 표현 능력 등을 배양하여 전문 직업인으로서 미용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과목이다.
2. 관련과목
헤어미용, 헤어커트, 업스타일, 공중보건, 휭거웨이브, 퍼머넌트, 헤어디자인, 디자인퍼머넌트
3. 운영계획
헤어미용
교육과정 | 세부사항 | 교육내용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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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년 | 미용의 개요 | 1) 미용의 개요 | 미용인으로 갖추어야 할 자세를 배움 |
미용인의 진로 | 2) 미용인의 진로와 자세 | ||
미용의 역사 | 1) 한국의 미용 | 한국과 서양의 발달사를 통하여 미의식을 이해할 수 있음 | |
2) 서양의 미용 | |||
화장품의 정의와 종류 및 작용 | 1) 화장품의 정의 및 분류 | 모발화장품의 종류와 특징을 이해 할 수 있음 | |
2) 기초 화장품의 종류와 작용 | |||
3) 모발화장품의 종류와 작용 | |||
공중위생 관리법규 | 1) 목적 및 정의 | 이 미용사의 업무와 법규사항에 대해 이해 할 수 있음 | |
2) 관련법규 | |||
모발의 성장과 관리 | 1) 모발의 발생과 성장 | 모발의 발생과 모발 주기를 이해할 수 있음 | |
2) 모발의 구조와 성질 | |||
3) 모발의 진단과 관리 | |||
2학년 | 헤어 디자인과 헤어 커트 | 1) 헤어디자인 | 헤어디자인의 원리와 요소를 알고 적용할 수 있음 |
2) 헤어 커트 | |||
퍼머넌트 웨이브 | 1) 퍼머넌트 웨이브의 원리 | 퍼머넌트 웨이브의 종류별 특성을 알 수 있음 | |
2) 퍼머넌트 웨이브의 방법과 실제 | |||
헤어 컬러링 | 1) 헤어컬러링의 원리 | 염색의 종류별 특징을 알고 올바른 염색 방법을 설명할 수 있음 | |
2) 헤어컬러링의 분류 | |||
3) 헤어컬러링의 실제 | |||
헤어세팅 | 1) 헤어세팅의 원리와 도구 | 헤어세팅에 사용되는 도구의 사용목적을 알고 바르게 사용할 수 있음 | |
2) 헤어세팅의 종류와 방법 |
헤어커트
교육과정 | 세부사항 | 교육내용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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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년1학기 | 헤어커트의 기초 | 1) 헤어커트의 정의 2) 헤어커트의 방법 3) 헤어커트의 도구 4) 헤어커트의 기본명칭 |
헤어커트를 배우기 위해 필요한 가장 기초적인 내용 |
1학년2학기 | 헤어커트의 종류 | 1) 원렝스커트 (1) 평행보브커트 (2) 스파니엘커트 (3) 이사도라커트 |
헤어커트의 가장 기초적인 방법 으로 자격증에 나오는 커트 |
2학년1학기 | 헤어커트의 종류 | 1) 그래쥬에이션커트 | 헤어커트의 가장 기초적인 방법 으로 자격증에 나오는 커트 |
2학년2학기 | 헤어커트의 종류 | 1) 레이어커트 | 헤어커트의 가장 기초적인 방법 으로 자격증 에 나오는 커트 |
3학년1학기 | 질감처리 기법 | 1) 블런트커트 2) 틴닝 3) 테이퍼링 4) 슬라이딩 |
헤어커트의 응용적인 방법으로 실제 샵에서 많이 사용되는 방 법 |
업스타일
교육과정 | 세부사항 | 교육내용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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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학년2학기 | 웨딩업스타일 | 1) 롱헤어(long hair) 2) 기본업스타일 3) 말기,루프만들기 기술 |
결혼식에 하는 올림머리로 고급스럽고 우아한 디자인으로 여러섹션을 이용한 기법으로 청순하고 어려보이는 스타일을 연출 |
3학년1학기 | 한복업스타일 | 1) 미디움헤어(medium hair) 2) 기본+창작업스타일 3) 땋기,꼬기 기술 |
한복을 입는 가족 행사 때 하는 올림머리로 지나친 형태의 표현을 절제하고 단순함에서 세련되고 한국적인 이미지를 느낄 수 있으며 누구나 쉽게 소화할 수 있는 스타일을 연출 |
3학년2학기 | 파티업스타일 | 1) 창작 업스타일 2) 매듭엮기, 겹치기, 피스장식 기술 |
특별한 날이나 이브닝파티에 하는 올림머리로 귀족스럽고 화려해 누구보다도 돋보일 수 있게 하는 것이 포인트이며 악세서리와 함께 장식하여 연출 창작한 업스타일 |
공중보건
교육과정 | 세부사항 | 교육내용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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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년 | 공중보건의 이해 | 1) 건강과 질병 2) 공중 보건의 이해 |
건강의 중요성과 질병예방, 공중 보건에 대하여 학습한다. |
환경 위생 | 1) 환경 위생 | 인간의 신체 발육과 건강, 그리고 생존에 유해한 영향을 미칠 수 있 는 모든 환경 요소에 대하여 학습 한다. | |
식품 위생 | 1) 식품 위생 | 식품영향 질적 향상도모, 식품으로 인한 건강상의 피해 방지를 학습한다. | |
2학년 | 전염병 관리 | 1) 전염병 발생 2) 전염병의 종류와 예방 |
전염병 관리의 효과적인 방법을 학습한다. |
산업 보건 | 1) 산업 보건 | 산업 보건사업 범위, 산업 피로와 산업재해, 직업병 관리, 응급 처치에 관하여 학습한다. | |
보건 관리 | 1) 보건 관리 | 학교보건, 모자보건, 정심 건강의 중요성을 학습한다. |
휭거웨이브
교육과정 | 세부사항 | 교육내용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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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학년1학기 | 핑거 웨이브의 개요 | 1) 핑거웨이브의 각부 명칭알기 2) 빗 쥐는 법과 세트 로션 바르는 법 시술 3) 리지 세우는 법 시술 |
핀컬, 핑거 웨이브 시술에 필요한 도구와 기구 및 사용방법, 시술원리 등 기초 이론을 교육하는 과정 |
2학년2학기 | 왼쪽 가르마 형 | 1) 왼쪽 가르마 형 시술 | 왼쪽 가르마를 한 상태로 오른쪽 뱅이 2개, 왼쪽뱅이 1개가 나오도록 교육하는 과정 |
3학년1학기 | 오른쪽 가르마 형 | 1) 오른쪽 가르마 형 시술 | 오른쪽 가르마를 한 상태로 오른쪽 뱅이 1개, 왼쪽뱅이 2개가 나오도록 교육하는 과정 |
3학년2학기 | 가운데 가르마 형 | 1) 가운데 가르마 형 시술 | 가운데 가르마 형은 가운데 가르마를 한 형태로 양사이드 뱅이 2개씩 나오도록 교육하는 과정 |
가르마 없는 형 | 가르마 없는 형 시술 | 가르마가 없는 형은 가르마가 없는 형태로 양사이드 뱅이 2개씩 나오도록 교육하는 과정 |
퍼머넌트
교육과정 | 세부사항 | 교육내용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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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년 | 퍼머넌트 | 1) 퍼머넌트 웨이브의 역사 2) 퍼머넌트 웨이브의 원리 3) 퍼머넌트 웨이브제의 종류 4) 퍼머넌트 웨이브의 종류 |
퍼머넌트 웨이브의 발달 과정과 원리를 알고 퍼머넌트 웨이브의 종류별 특성을 배우는 과정 |
2학년 | 1) 퍼머넌트 웨이브의 방법과 실제 2) 모발 진단과 시술 방법 3) 블로킹 방법 |
퍼머넌트 웨이브 시술 전 모발을 진단하고 시술 방법을 선택할 줄 알며 퍼머넌트 웨이브의 전처리, 본처리, 후처리를 할 수 있는 과정 | |
3학년 | 1) 가르마 없는 형 와인딩(10등분), 2) 가르마 없는 형 와인딩(9등분), 3) 가운데 가르마형 와인딩 4) 왼쪽 옆 가르마형 와인딩 5) 오른쪽 옆 가르마형 와인딩 |
미용사 일반 실기 과목인 퍼머넌트 웨이브의 시술 과제에 따라 블로킹을 나누어 순서에 맞게 와인딩을 하고 각도, 빗질, 고무밴드 처리를 정확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 |
퍼머넌트웨이브의 실제 이미지
▶ 퍼머넌트 웨이브 완성된 모습
▶ 퍼머넌트 웨이브 완성된 모습
헤어디자인
교육과정 | 세부사항 | 교육내용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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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년 1학기 | 헤어 세팅 이론 | 헤어 세팅의 정의, 종류, 방법 | 헤어 세팅의 기초적인 이론지식을 교육하는 과정 |
1학년 1학기 | 이사도라 세팅 | 이사도라 세팅 블로킹, 와인딩 | 이사도라 세팅의 블로킹 방법과 와인딩 테크닉을 교육하는 과정 |
2학년 1학기 | 스파니엘 세팅 | 스파니엘 세팅 블로킹, 와인딩 | 스파니엘 세팅의 블로킨 방법과 와인딩 테크닉을 교육하는 과정 |
2학년 2학기 | 그라데이션 세팅 | 그라데이션 세팅 블로킹, 와인딩 | 그라데이션세팅의 블로킹 방법과와인딩 테크닉을 교육하는 과정 |
핀 컬 실습 | 핀컬의 원리이해,테크닉 교육 | ||
3학년 1,2학기 | 미용사 실기시험대비 | 이사도라, 스파니엘, 그라데이션 세팅, 핀 컬 | 미용사일반 실기시험에 출제되는 과제에 대한 테크닉을 교육과정 |
- 헤어세팅준비물
- 블로킹순서
- 이사도라세팅
- 그라이데이세팅
디자인 퍼머넌트 웨이브
교육과정 | 세부사항 | 교육내용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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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학년 1학기 | 디자인 퍼머 Ⅰ | 1) horizontal wave (가로웨이브) 2) vertical wave (세로웨이브) 3) diagonal wave (사선웨이브) |
기본 퍼머넌트웨이브의 방식에서 벗어나 좀 더 다양한 형태의 디자인 퍼머넌트 와인딩 실습을 배우고 실습하는 과정 |
2학년 2학기 | 디자인 퍼머 Ⅱ | 1) 확장형(올백) 와인딩 2) 벽돌쌓기형 와인딩 |
‘디자인 퍼머l’에서 배운 내용에서 응용된 디자인 퍼머넌트 와인딩 실습을 배우고 실습하는 과정 |
3학년 1학기 | 디자인 퍼머 Ⅲ | 1) 퍼머넌트 웨이브의 원리 2) 퍼머넌트 웨이브의 방법 |
퍼머넌트 웨이브를 할 때 필요한 도구와 기구의 종류 및 특성을 알고 퍼머넌트 웨이브의 종류에 따라 적합한 약액을 선택하여 바른 시술 순서와 방법을 적용할 수 있도록 배우는 과정 |
3학년 2학기 | 디자인 퍼머 Ⅳ | 1) 퍼머넌트 웨이브의 실제 | 실제 모델에게 적합한 퍼머넌트 디자인을 한 뒤, 퍼머넌트 웨이브의 종류에 따른 시술방법을 습득하여 실제에 적용하는 과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