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교직원 및 학부모 식생활 교육지 마테의 효능이 화제다.
마테가 식욕억제와 성인병예방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가운데 적게 먹고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는 7가지 방법 또한 눈길을 모으고 있다.
미국의 월간잡지인 리더스 다이제스트(Reader's Digest)에서 소개한 적게 먹고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는 7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식사 전 사과 먹기 사과를 먹은 뒤 식사를 하면 원래 먹는 양의 15% 정도 덜 먹게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사과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정제된 설탕이나 곡물보다 소화에 시간이 걸려 포만감이 오래 가는 과일로 알려져 있다. 배 역시 사과 못지않게 포만감이 큰 과일이다.
2. 커피 향 맡기 아침 식사를 하기 전 잠깐 커피 한 잔 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다. 허브차도 좋다. 잠시 자리에 앉아 커피에서 나오는 뜨거운 김의 향을 맡아보자. 숨을 깊게 들이쉬며 차의 향기로움을 느끼다보면 어느새 밥을 먹지 않아도 포만감이 생기고 기운이 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3. 식사 전 풍선껌 씹기 음식이 입 속에 머무는 시간이 길수록 두뇌는 몸이 음식을 먹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고 허기를 진정시켜준다고 한다. 식사 전 껌을 씹으면 이와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다. 한 연구에 의하면 껌을 최소 45분 간 씹으면 식욕이 저하되고 포만감이 생겨 배고픔을 덜 느끼게 된다. 또 식사 후 껌을 씹게 되면 식후 습관적으로 찾게 되는 후식이나 간식에 대한 욕구 감소는 물론, 소화를 도와 이미 섭취한 음식에 대한 포만감을 느끼게 해준다.
4. 식사에만 집중하기 평소 TV나 모바일 기기를 보면서 식사를 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식사 시 다른 일에 집중하면 포만 중추의 렙틴이 보내는 배부름 신호를 우리 뇌가 쉽게 무시하기 때문에 음식을 더 많이 먹게 된다. 조사에 따르면 TV를 보면서 식사를 할 경우 식사량이 14% 증가하고, 친구와 수다를 떨며 밥을 먹을 경우엔 18%나 증가한다고 한다.
5. 평소 쓰지 않는 손으로 식사하기 만약 당신이 오른손잡이라면 왼손으로 숟가락을 쥐고 식사를 해보라. 왼손잡이면은 오른손으로. 아마 손에 쥔 숟가락이 입에 다다르기까지 평소보다 좀 더 힘든 과정을 겪을 것이다. 수다를 떨거나 TV를 보며 식사를 하면 과식하기 쉬운 것과 반대의 이치로 식사에 더 집중하게 되고 그만큼 먹는 양도 줄어들게 된다.
6. 티스푼으로 식사하기 작은 수저로 식사를 하면 큰 수저로 먹는 사람들보다 음식을 21% 덜 먹게 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미국 유타 대학이 실험한 결과대로라면 작은 수저로 음식을 집으면 그만큼 자주 음식을 떠 넣어야 되고, 자연히 음식을 먹는 속도도 느려진다. 먹는 속도가 느려지면 포만감도 커진다고 하니 오늘 식사는 티스푼으로 먹어봐도 좋을 것이다.
7. 무거운 그릇에 음식 담기 영국과 스페인 연구팀이 똑같은 요구르트를 무게가 다른 30개의 접시에 각각 담아 실험자들에게 먹게 했다. 그 결과 무거운 접시에 담긴 요구르트를 더 맛있고 농도가 짙은 것으로 생각했으며 덜 먹고도 포만감을 느꼈다 한다.
아르헨티나, 브라질 등 남미 지역에서 생산되는 마테차는 남미에서는 물처럼 마시는 차이다. 국내에서는 아직 대중적인 인지도가 높지 않지만, 세계적으로는 커피와 녹차에 이어 세계 3대차로 손꼽힐 만큼 널리 사랑을 받고 있다.
주식으로 사용되기도 하는 마테차는 풍부한 미네랄 뿐만 아니라, 폴리페놀도 일반 차에 비해 3배 더 많이 들어 있어 전세계적으로 최근 더욱 각광을 받고 있다. 그리고 빵과 야채같은 중요한 음식물을 대체한 샐러드로 이용되기도 한다. 또한 마테는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어 식사를 충분히 한 것만큼의 활력을 얻을 수 있다.
마테는 칼슘과 철분 등 무기질이 많은 토양에서 자라기 때문에 철분·칼슘·마그네슘 등의 무기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특히 철 함유량이 매우 높다. 우리가 자주 마시는 녹차의 5배에 달하는 철 함유량을 가진다.
특히나 다른 차에는 철의 흡수를 방해하는 탄닌 성분이 들어있는데 반해 마테에는 탄닌이 거의 들어 있지 않아서 철분이 부족할 때 음용하면 도움이 된다.
▶식욕 억제 마테에는 우리 몸에 필요한 미네랄, 비타민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고, 음용시에 포만감이 빨리 들기 때문에 식사 전에 마시면 식욕을 조절해 주는 기능을 한다. 때문에 유럽에서는 다이어트 차로 각광을 받고 있으며 최근에는 한국에도 웰빙차로 각광을 받고 있다. 다이어트를 시행중인 사람이 마테차를 다이어트 보조제로 이용하면 다이어트 효과를 증진 시킬 수 있고 부작용도 줄여 준다.
▶성인병 예방 마테에 포함되어 있는 마테인은 다른 어떤 크샨틴 알카로이드 보다 우수한 성분으로 정신적 기민함과 두뇌 회전을 증가시켜 기억력, 집중력을 강화시켜 준다. 마테인은 심장이 수축되고 이완될 때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해주며, 산소가 심장에 공급되는 것을 도와주는 성분이 있는 데, 특히 운동시나 스트레스 받을 때 심장에 필요한 많은 양의 산소를 빠르게 공급시켜 준다.
또한 마테에는 우리 몸의 신진대사에 있어 산소에 의한 당분해를 일정하게 유지시켜 주는 능력이 있다. 그 결과 몸에 젖산이 쌓이는 속도를 지연시켜 주기 때문에 근육이 쉽게 피로를 느끼지 않으며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당을 낮춰주어 피부를 좋게 하며 성인병 치료와 예방에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