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질서 지키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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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윤효정 | 등록일 | 09.09.14 | 조회수 | 439 |
인간이 사는 곳에는 문화가 있기 마련이다. 문화는 하루아침에 이룩된 것이 아니다. 오랜 세월 동안 축적된 것이다. 요즈음 교통 문화란 말이 자주 쓰이는데 문화 내용 중 교통에 관한 것을 지칭하는 말이다. 방안에 앉아 있는 사람의 일은 잘 알려지지 않지만 거리에 나 다니는 사람 이야기는 회자되는 것과 같이, TV에는 거리 모습, 통행인이나 차의 모습이 먼저 비쳐져 전 세계로 널리 전파되는 것을 본다. 자동차 한 대가 종일 거리를 누빈다면 수많은 사람의 눈에 뜨이게 될 것이다. 그래서 버스나 택시에 선전판이 붙는 것이다.
우리의 교통 문화는 우리 한국인의 문화 수준을 극명하게 보여준다. 그 실태를 알아보자. 각종 차량은 자전거(무동력)말고는 면허가 있어야 운전을 할 수 있게 되어 있다. 면허는 자동차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숙지한 사람에게 주어진다. 잘 지킬 사람인지의 여부는 따지지 않은 채.... 따라서 우리 나라 사람들의 운전 행태를 보면 한심하다 아니할 수 없다. 몇 가지 중요한 예를 들면 ① 규정 속도 위반(거의 모든 차가 위반 중) ② 신호 위반 (버스나 택시가 더 심각) ③ 건널목 무시(일단 정지선, 보행자 우선은 전혀 안 지켜짐) ④ 야간 감속 운행 무시(야간에 시내 질주) ⑤ 시내 경적 금지 무시(조금만 머뭇거려도 빵빵) ⑥ 주․정차 위반(정상을 참작할 수 있지만 너무하다.) ⑦ 음주, 무면허 운전 여전(위반하면 벌금300만원, 면허 정지인데) ⑧ 집 앞 주차 금지 푯말 (공로를 자기집 땅인 양 푯말을 세운다.) 보행자의 모습도 마찬가지로 교통질서를 지키지 않는 모습이 많이 보인다. ① 차도로 걷는다 ② 길을 함부로 건넌다. ③ 여럿이 길을 휩쓸며 지나간다. ④ 빨간 신호등일 때도 길을 건넌다. ⑤ 대도시, 서울이 더 문란하다. 법은 강제 규범이다. 교통 법규는 지키기 위해 정해진 것이다. 또한, 법은 약자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100마력의 차와 1/10마력의 사람이 부딪치면 어떻게 될 것인가? 자기가 차를 탔다고, 자기가 센 입장이라고 마구 밀어붙이는 꼴이 아닌가? ‘한국인은 자기 입장에서 세상을 내다본다.’는 말이 있다. 차를 운전하는 이는 차 입장에서 보행인을 탓하고, 보행자는 ‘차가 비키겠지’하는 태도로 차도를 유유히 걷는 것을 흔히 본다. 시비가 붙으면 이와 같은 사고(思考)는 더욱 여실히 드러난다. 그래서 우리 한국 사회는 시끄럽고 더 많은 규제가 걸리고 더 많은 단속 요원이 필요하게 되어 결국 국력 낭비 요인으로 이어진다. 서울시의 예산중 교통관계 비용이 다른 비용보다 휠씬 많다고 한다. 병원에는 교통 사고 환자 수용실이 따로 있어야 할 형편이다. 교통문화는 점차로 성숙되겠지만 근래에 차량이 폭증하여 일어나는 예기치 못한 이변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선진국도 비슷한 과정을 거쳤다고 하지만 현재 그들의 모습을 보고 듣노라면 우리는 왜 그렇게 안 되는가? 한숨이 절로 난다. 마음 한번 고쳐먹으면 곧 달라질 수 있을 것 같은데... 보행인이 횡단 보도에 나타나면 차가 멀찌감치에서 기다리는 모습(호주). 교통사고 사망자 수 0에 가까운 뉴질랜드, 규정속도 잘 지키는 미국, 앞차가 머뭇거려도 뒤에서 참을성 있게 기다려 주는 영국인.... 우리가 본 받아야 할 모습이다. 우리 평고 학생은 오늘의 한국 문화의 위상을 살펴 볼 줄 알고, 잘못된 점을 눈여겨두어 이 다음에 ‘나는 저렇게 하지 말아야겠다.’는 각오를 굳게 다짐해야겠다. 매일 등하교길의 교문앞에서, 길 건널 때 마구 뛰어 위험하고 볼상 사나운 모습을 보이지 않도록 전교생이 다시 한 번 결심해 주기 바란다. 미래의 한국 건설을 위한 선구자로 거듭나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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