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도 개인정보 처리 방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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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원봉중 | 등록일 | 18.10.26 | 조회수 | 7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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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개인정보처리 위탁 가. 원봉중학교는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동의 없이 해당 개인정보의 처리를 타인에게 위탁하 지 않습니다. 나. 추후, 개인정보의 처리 업무를 위탁하는 경우 다음의 내용이 포함된 문서에 의하여 처리 하겠으며,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해 고지하겠습니다. - 위탁업무 수행 목적 외 개인정보의 처리 금지에 관한 사항 - 개인정보의 관리적·기술적 보호조치에 관한 사항 - 개인정보의 안전관리에 관한 사항 다. 원봉중학교는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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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 / 관리적 및 물리 적조치를 취합니다. 가.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나.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다. 개인정보의 암호화 라.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마.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바.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사.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아.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9.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실무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법 제31조 제1항에 따른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10.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가능한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합니다.
11. 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 분쟁 조정위원회, 한국인터 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 가.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국번없이) 118(내선2번)
12.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 가.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 본 기관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5조 제1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 ․ 운영 합니다. - 시설안전 및 화재 예방 - 고객의 안전을 위한 범죄 예방 - 차량도난 및 파손방지 「주차장법 시행규칙」제6조제1항을 근거로 설치․운영 가능 나. 설치 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범위
다. 관리책임자 및 접근 권한자 귀하의 영상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영상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영상정보 보호책임자를 두고 있습니다.
라. 영상정보의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 장소 및 처리방법
- 처리방법 : 개인영상정보의 목적 외 이용, 제3자 제공, 파기,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을 기록․관리하고, 보관기간 만료 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출력물의 경우 파쇄 또는 소각)한다.
마. 개인영상정보의 확인 방법 및 장소에 관한 사항 - 확인 방법 : 영상정보 관리책임자에게 미리 연락하고 본 기관을 방문하면 확인 가능 - 확인 장소 : 학생부실
바.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귀하는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단, 귀하가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 본 기관은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 ․ 삭제를 요구한 경우 지체없이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사. 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본 기관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암호화 조치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으며, 본 기관은 개인영상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부여하고 있고, 개인영상정보의 위 ․ 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 열람시 열람 목적 ․ 열람자 ․ 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한다. 이 외에도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장치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13.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의 접근 권한 관리 - 접근권한은 업무 수행에 필요한 최소범위로 담당자별 차등 부여한다. - 개인정보취급자 변경 시에는 지체 없이 접근권한 변경 또는 말소한다. - 시스템 사용자 계정은 타인과 공유 금지한다. - 시스템 접속 비밀번호 생성/변경 시에는 안전한 비밀번호 적용한다. 나.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의 접근 통제 -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대한 접속 권한을 IP주소 등으로 제한하여 인가받지 않은 접근을 제한한다. -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대한 접속 권한을 IP주소 등을 분석하여 불법적인 개인정보 유출 시도 탐지 및 대응한다. - 개인정보취급자가 정보통신망을 통해 외부에서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하려는 경우에는 가상사설망이나 전용선을 이용하여 접속한다.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업무용 컴퓨터, 모바일 기기 및 관리용 단말기에서 P2P, 공유설정 사용 금지한다. - 개인정보처리자가 업무용 모바일 기기를 사용할 경우 분실・도난 등으로 개인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비밀번호 설정한다. 다. PC 보안 강화 및 개인정보 암호화 - 악성프로그램 감염방지를 위한 백신, 패치관리 소프트웨어 설치·운영한다. - PC 비밀번호 생성/변경 시에는 안전한 비밀번호 적용한다. ( 알파벳, 숫자, 특수문자 혼합하여 9자리 이상 설정하고 분기 1회 이상 변경한다.) - 매월 ‘사이버보안진단의 날’에 PC 보안 진단 및 PC 내 개인정보 보유 여부를 검사한다. - 개인정보가 포함된 파일은 개인정보보호프로그램(Privacy-i)를 활용하여 암호화하여 저장하고, 개인 간 전송 시에도 암호화(또는 암호설정) 처리한다. - 고유식별정보, 비밀번호, 바이오정보를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송신하거나, 보조저장매체등을 통하여 전달할 경우 대상정보 암호화(일방향 암호화)한다. 라. 접속기록의 보관 및 점검 -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6개월 이상 보관 및 관리한다. - 개인정보의 분실·도난·유출·위조·변조 또는 훼손 등에 대응하기 위하여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의 접속기록 등을 반기별로 1회 이상 점검한다. - 접속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해당 접속기록을 안전하게 보관한다. - 나이스・에듀파인등 일괄 관리하는 시스템은 충청북도교육정보원에서 접속기록을 보관 및 점검한다. 마. 물리적 보호조치 - 개인정보를 대량으로 보관하고 있는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은 비인가자의 접근으로 개인정보가 절도, 파괴되지 않도록 출입통제 수행한다. - 개인정보 포함 서류, 휴대용저장매체 등은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한다. - 업무용으로 등록된 휴대용저장매체 반·출입 통제 절차 적용한다. 바. 개인정보의 파기 - 개인정보의 보유기간 경과, 처리목적 달성 시에는 보호책임자 승인을 득한 후 즉시 파기한다. - 파기 결과는‘개인정보파일 파기 관리대장’에 기록 관리하고, 개인정보 처리방침과 개인정보보호종합지원시스템(intra.privacy.go.kr)내역을 정비한다.
14. 개인정보 보호 교육 실시
15. 개인정보 유·노출 방지 및 유출 대응 절차 이행 가. 홈페이지 개인정보 노출 방지 - 홈페이지 자료 게재 시 주민.등록번호 등 고유식별정보 포함 여부 확인 후 게재 - 각종 명단(채용 및 신입생 합격자, 반편성 자료 등) 홈페이지 공개 시 개인정보 노출에 주의하여 처리합니다. - 수험번호 등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최소 정보만 공개합니다. - 전화번호 끝 4자리와 성명 일부 마스킹 처리 후 공개(1234, 홍*동) - 당사자 개별 통보(전화 또는 이메일) - 개인 식별이 우려되는 게시물은 게시기간 만료 후 삭제 조치합니다. 나. 개인정보 유출 시 대응 - 개인정보 유출을 인지하거나 유출 발생이 의심되는 경우 개인정보취급자는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및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에게 즉시 보고한다. - 유출사고가 발생된 것으로 확인된 경우에는 긴급조치 실시한다. 유출된 개인정보의 확산 및 추가유출 방지를 위한 접속경로 차단한다. 유출된 정보의 삭제 및 외부 접근기록 등 증거 보존 조치, 취약점 보완 등 - 5일 이내에 정부주체에게 아래 항목 통지한다. · 유출된 개인정보의 항목, 유출된 시점과 그 경위 ·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정보주체가 할 수 있는 방법 등에 관한 정보 · 대응조치 및 피해구제 절차 · 피해가 발생한 경우 신고 등을 접수할 수 있는 담당부서 및 연락처 - 유출 사고 피해 상황을 파악하고 증거 수집 대책을 마련한다. - 충청북도교육청 신고 창구(충청북도교육청 개인정보 보호담당자)로 신고 및 지도 감독기관으로 개인정보 유출신고서를 제출한다.
16. 개인정보 처리 방침의 변경 이 개인정보 처리 방침은 2018.11.1. 부터 적용됩니다.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 방침은 이력 보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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