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을 통해 새로운 미래를 창조하는 인재육성! 핀란드의 Aalto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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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함성진 | 등록일 | 15.06.03 | 조회수 | 23 |
융합을 통해 새로운 미래를 창조하는 인재육성
핀란드의 교육은 내용과 방법에 있어 유연성과 다양성을 지향하며 지식에 있어서도 종합적이고 폭넓은 함양을 추구한다. 이에 맞춰 자유롭고 창의적인 사고 능력을 배양하며, 상호 소통과 교류, 그리고 종합적 이해력을 증진하는 것이 중요한 목표 중 하나이다.
서로 다른 전문성과 창의성 기반의 융합프로젝트 실시, IDBM
IDBM은 1990년대 중반부터 경영대, 공대, 디자인(예술)분야의 각 학교에서 지원한 석사생들이 함께 진행해온 융합 프로젝트이다. 대학은 이러한 다학제적이고 전체적인 연구를 통해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 비즈니스 개발에 있어 혁신적이고 세계적인 리더 및 생산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프로그램의 운영은 새로운 번영과 의미 있는 사회적인 혁신과 해결책들이 다학제적인 공간에서 더욱 더 발생할 수 있다는 전제하에 진행되고 있다.
커뮤니케이션을 증진하는 Aalto 대학의 교육환경
Aalto 대학은 창의적인 교육환경을 제공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Aalto 대학에는 팩토리(Factory)라는 실험실 체제의 플랫폼이 있는데 여기에서는 실제 공장에서 제품을 생산하는 것처럼 학생들이 실제 제품을 고안해 내는 주제별 프로젝트가 진행된다. 프로젝트를 위해 새로운 아이디어가 필요하다보니 대학에서는 아이디어 창출을 촉진하기 위해 공간에도 의도적인 환경을 구현한다.
☍ 출처 :
*최근에는 국내에서도 기존의 서로 다른 전공을 융합한 새로운 학과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Aalto 대학은 기존에 진행되었던 IDBM이라는 융합프로그램의 성공으로 인해 서로 다른 세 개의 대학이 통합한 매우 특이한 케이스에 속합니다. 즉, 그만큼 현재 시점에서 교육에서의 융합과 이 과정, 혹은 결과물로서의 창의는 순간의 유행이 아닌 미래 사회를 향한 거대한 흐름임을 알 수 있습니다. 알토대학에서 커뮤니케이션을 촉진하고자 학생들이 생활하는 환경을 의도적으로 디자인 한 점은 우리의 교육 환경에서도 한번 생각해 보아야 할 점입니다. 흔히 우리는 교수 학습자료나 체험활동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에는 큰 공을 들이면서도 학생들이 많은 시간 동안 접하는 물리적인 교육환경의 기능에 대해서는 깊이 고려하지 못하는 측면이 있습니다. 크게 예산을 들여 기자재를 개선하고 책걸상을 바꾸는 것 외에도 간식을 먹는 공간, 게시판의 기능 디자인을 통해서도 학생들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증진시켜 창의성을 더욱 촉진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 한국과학창의재단 창의인재기획실 김영주 - [출처 : http://www.crezone.net/?page_id=125102&c=mn&m=V&n=193&search_key=&search_word=¤t_page=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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