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지향적인 학부모교육관 정립을 위해서 2009년『좋은 학부모교실』을 다음과 같이 운영한다고 하니 참가를 희망하시는 학부모님들께서는
6학년 1반 (294-0652-601)로 연락부탁드립니다.
프로그램 운영 계획
프로그램 과정 |
자녀와의 대화 |
진로지도 |
비고 |
교육 대상 |
초등학교 학부모 |
중등학교 학부모 |
|
수강 인원 |
25명 내외 |
25명 내외 |
|
연수시간 |
20시간 내외 |
20시간 내외 |
|
교육 프로그램(안)
『부모자녀대화법 / "열린 부모, 신나는 아이들”』
○ 기간 : 2009. 10. 27(화) ~ 2009. 12. 8(화) 매주 화요일 09:30~12:30(3시간)
○ 장소 : 청주교육청(사정에 따라 변경 가능)
○ 교육대상 : 초등학교 학부모
○ 수강 인원 : 25명 내외
주(시간) |
주 제 |
내 용 |
1주(3시간) |
일상대화의 분석 |
-일방적으로 해결책을 제시하는 말투
-정신적 좌절감을 불러일으키는 말투
-자녀와의 대화 분석하기 |
2주(3시간) |
대화의 기본태도 |
-한개인으로 존중하기
-성실한 마음으로 대하기
-공감적으로 이해하기
-수용하기 |
3주(3시간) |
효과적인 대화방법 1 |
-상대방의 의사를 들을때
수동적 대화방법-침묵의 대화
대화의 열쇠를 사용하는 대화
깊이 듣는 대화 |
4주(3시간) |
효과적인대화방법 2 |
-나의 의사를 전달할 때
자녀의 행동을 표현해주는 대화
나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해주는 대화 |
5주(3시간) |
효과적인 대화방법 3 |
- 문제해결의 대화
부모,자녀의 갈들
문제해결의 대화 |
6주(3시간) |
대화연습 |
- 언제 어떤 대화를 해야하는가?
- 대화연습 |
7주(3시간) |
종합정리 및 수료식 |
- 가족간의 대화방법에 있어서의 변화알아보기
- 소감문 작성
- 수료식 |
총 계 |
21시간 |
| ○ 세부추진 일정
자녀의 진로지도-
『자녀의 행복한 삶을 돕기 위한 부모의 역할』
○ 기간 : 2009. 10. 29(목) ~ 2009. 12. 10(목) 매주 목요일 09:30~12:30(3시간)
○ 장소 : 청주교육청(사정에 따라 변경 가능)
○ 교육대상 : 중학교 학부모
○ 수강 인원 : 25명 내외
○ 세부추진 일정
주(시간) |
주 제 |
내 용 |
1주(3시간) |
개강식
행복한 삶과 진로 |
*개강식
*행복한 삶과 일
*진로 지도의 의미와 필요성 |
2주(3시간) |
자녀의 특성 찾기 1 |
* 자기 이해
* 자녀의 특성 파악하는 방법 |
3주(3시간) |
자녀의 특성 찾기 2 |
*심리 검사의 활용 |
4주(3시간) |
직업 세계의 이해 |
*직업의 의미와 분류
*변화하는 직업 세계
*직업관과 직업윤리 |
5주(3시간) |
진로계획과 준비 |
*자녀의 특성과 원하는 직업의 적합성
*의사 결정 방법
*진로정보 탐색과 진로계획 수립 |
6주(3시간) |
우리 자녀의 진로
어떻게 도와줄까? |
*진로발달 단계에 따른 특징
*학습과 일의 세계를 연계 시킬 수 있는 방법 |
7주(3시간) |
종합정리
수료식 |
*자녀의 행복한 삶을 돕기 위한 부모의 역할
*수료식 |
총 계 |
21시간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