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원대학교부설월곡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건강마당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방학중 성폭력 예방 안내문
작성자 박순덕 등록일 12.07.13 조회수 245
첨부파일

1. 성폭력이란 ?

상대방이 원하지 않는데, 자신의 성적인 즐거움을 위해 강제로 하는 성적인 행위 모두를 말합니다.

성폭력이란 강간 뿐만 아니라, 버스나 지하철 등에서 일어나는 성추행 , 길거리나 직장 등에서도 일어나고 있는 성희롱 , 성기노출 은 물론, 어린이 성추행 , 음란전화 (성과 관련하여 상대방에 수치심을 느끼게 하는 전화, 문자, 칼라메일, 영상통화) 등 성적으로 개인의 자율권을 침해하는 모든 신체적, 언어적, 정신적 폭력을 말합니다. 따라서 음란 통신(사이버 성폭력)이나 포르노-음란영화, 비디오, 만화, 컴퓨터 게임, 음란도서 등의 제작 판매도 포함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성폭력은 강제적 성관계라기보다는 우리 삶의 안전을 위협하는 사회적 범죄 로 보아야 합니다. 성폭력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 우리 학생들을 성폭력의 위험으로부터 보호해야 하겠습니다.

 

2. 성폭력 예방 교육 (하루에 한 번 ! 우리 자녀에게 지도해 주세요)

 

 

첫째, 누군가 위협적인 행동을 할 때 소리를 질러 도움을 청할 수 있도록 연습시켜주세요.

둘째, 누군가 싫은 행동을 할 때 참고 있지 말고 분명하고 큰소리로 단호하게 의사 표현을 하도록 연습시켜 주세요.

꼭 성폭력이 아니더라도 원하지 않는 접촉일 경우에는‘거절’할 줄 아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소중한 몸을 누군가 함부로 만지려고 할 때“싫어요”, “안돼요”하고 말할 수 있는 것이 한 가지 용기입니다.

 

        셋째, 불쾌한 일이 일어났거나, 성폭력을 한 사람이 비밀을 지켜달라고 부탁할 때에도 그 비밀은 나쁜 비밀이므로 언제나 부모님께 이야기하는 용기 있는 어린이가 되도록 지도해주세요.

넷째, 낯선 사람 또는 아는 사람 모두 잘 모르는 곳이나 외진 곳으로 함께 가자고 하거나, 여러 친구들과 같이 있을 때 나 한 사람만 따로 데려가려 한다면 절대 따라가지 말도록 지도해주세요.

다섯째, 자녀 혼자 또는 밤늦게 심부름 보내는 것을 삼가 해 주세요. 아무리 익숙한 곳이라 해도 안전하지 않습니다. 성폭력은 어느 곳에서나 일어날 수 있습니다.

여섯째, 자녀가 다니는 학원 등을 찾으셔서 출입로, 화장실, 엘리베이터 등을 살펴주세요. 화장실을 이용할 때도 혼자 가지 말고 여럿이 함께 이용하라고 해주세요.

일곱째, 학교에서도 지도를 하고 있지만 너무 일찍 등교 하지 않도록 하고, 수업이 끝나고 나서 곧바로 귀가하도록 하며, 되도록이면 친구들과 같이 귀가하도록 지도해 주세요.

☞ 방과 후 학교버스나 학원버스를 기다릴 때는 밖에서 기다리지 말고 학교 도서관에서 책을 읽으면서 다릴 수 있도록 지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덟째, 맞벌이를 하시는 분은 자녀가 귀가했는지, 집에 성별이 다른 누군가와 함께 있는지 자주 확인해 주세요. 성폭력은 피해자와 아는 사람에 의해 일어난 경우가 전체의 70%이상이라고 합니다.

 

3. 음란물 중독예방 및 음란전화 예방

최근 음란물을 따라하는 모방 성범죄가 많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생들이 건강하게 성장하기 위해 가정에서 음란물에 노출되지 않도록 계속적인 관심과 지도 부탁드립니다.

가. 음란물 중독 예방법

- 하루 중 컴퓨터를 켜고 끄는 시간을 일정하게 정하고 꼭 지키도록 노력하라.

- 혼자서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을 피해라.

- 오락과 휴식의 도구로서의 컴퓨터 사용을 줄이고 신체적 활동을 하는 시간을 늘려라.

- 사이버 공간이 아닌 현실 공간에서의 대인관계를 늘려라.

나. 음란전화 예방법

- 부모님이나 선생님께 전화 온 사실을 바로 알립니다.

- 핸드폰인 경우 번호를 변경하고, 음란 및 스팸 메일을 차단하도록 통신사에 신청합니다.

- 가급적 가족 외에는 전화번호를 함부로 알려주지 않습니다.

- 발신자 안내 장치를 이용하여, 걸려온 전화가 모르는 번호인 경우 받지 않습니다.

*** 음란전화, 음담패설도 성폭력일 수 있습니다.

4. 성폭력 상황 시 대처법

- 큰소리를 쳐서 주위 사람에게 도움을 청한다(밀폐된 공간에서는 오히려 위험할 수 있음).

- 호루라기를 불어 주위 사람에게 알린다.

- 골목길이라면 주변의 유리창을 깨거나 “불이야”라고 소리친다.

- 아는 사람이라도 원하지 않는 신체접촉은 ‘싫어요’ 또는 ‘안돼요’ 라고 분명하게 말한다.

- 적극적으로 대항한다. 예로 물어뜯고, 발로 차고, 할퀸다. 남자의 급소를 힘껏 찬다.

- 대소변 등의 급한 용무를 끊임없이 호소한다.

- 강간을 피할 수 없다면 가해자를 할퀴거나 옷자락을 찢어서 증거물을 남긴다.

5. 성폭력 피해 후에는

- 성폭력 피해를 입었을 때 충분히 신뢰감을 주고 피해 입은 자녀가 잘못한 것처럼 다그치지 말자.

- 성폭력 피해 사실을 부인하지 말고 사실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 어른이 당황해하지 말고 침착하게, 더 이상 피해가 없을 것이라고 자녀를 안심시켜 줍니다.

: 어른의 격한 행동과 감정의 표현은 오히려 자녀의 마음에 상처를 줍니다.

- 법을 통한 문제 해결을 준비한다.

-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한다(성폭력 전문 산부인과에서 진료 및 치료).

- 전문가의 도움을 청한다(아래 연락처 참조)

- 극복을 위한 의지와 노력을 갖도록 격려한다 - 정신과 상담 및 심리상담.

- 빨리 안전한 곳으로 피하고 증거물을 씻거나 없애지 않고 잘 보존한다(샤워나 목욕을 하지 말고 옷도 갈아 입지 않고 18시간 이내에 전문병원으로 가서 증거 채취) ☞ 18시간 이내에 정충이 살아있을 확률이 100%

- 기억이 사라지기전에 상황을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기록해둔다.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연락처를 알아둡시다.

▶ 여성 긴급전화: 1366

: 가정폭력, 성폭력, 성매매 등으로 긴급한 구조․보호 또는 상담을 필요

하는 여성 전화 상담, 365일, 24시간 운영

▶ ONE-STOP지원센터(충북-청주의료원내): 043-272-7117

: 여성경찰관, 상담사, 간호사 등이 24시간 상주하면서 성폭력․가정폭력

학교폭력․성매매 피해자들에게 상담․진료․수사․법률 등 통합 서비스 지원

경찰서: 112

이전글 2013 신입생 건강조사서
다음글 7월 보건소식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