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여름방학 코딩 영재교실 운영
작성자 이은희 등록일 17.08.17 조회수 526
첨부파일

운동초등학교 학생들은 여름방학을 맞아 코딩교육을 받으며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역량을 키우고 있습니다.


이번 코딩교육은 8월 14일부터 8월 25일까지 충북연구원이 주최하고 운동초등학교가 위탁을 받아 실시하는 교육프로그램으로, 아두이노를 활용한 코딩교육을 통해 스크래치 및 C언어와 C++코드를 익히고 있습니다. 특히 미호천 생태체험학습을 통해 미호천의 환경을 분석하고 개선하기 위한 프로젝트 수행과 연계하여 학생들의 협동심을 키우고 흥미를 유발하고 있습니다.


운동초등학교 4~6학년 20명의 어린이들은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 지난 8월 14일에 미호천 일대에서 미호천의 유래와 역사, 생태에 대한 현장체험학습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8월 16일부터는 컴퓨터실에서 코딩교육 전문 강사님으로 부터 4차 산업혁명과 소프트웨어 시대, SW코딩의 필요성, IOT(사물형 인터넷)와 구현 방식, 아두이노 보드에 대한 이해, 스크래치 익히기, 아두이노 회로 배치, 동작, 제어, 이벤트 사용해보기, 아두이노 LED 제어하기, Analog의 개념과 이해, analogWrite등 아날로그 관련 명령어 실습, C언어와 C++코드 알아보기, DHT-11온습도 센서의 원리와 클래스, LCD회로 구성과 표시법 등 다양한 내용을 학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학습을 바탕으로 최종적으로는 IOT 환경측정 키트를 조립하고 Wi-Fi로 모듈을 연결하여 스마트폰으로 미호천의 수질, 탁도, 온습도 등을 알아보는 미호천 환경개선 프로젝트를 수행할 예정입니다.


이번 여름방학 동안 이루어지는 코딩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창의력 및 논리력을 키워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미래사회의 핵심역량을 기를 뿐만 아니라 환경에 대한 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성취감과 협동심을 기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p.s. 지난 8월 25일(금) CJB 방송에서 촬영을 했고 8월 27일(일) 저녁 뉴스에 보도되었습니다. 보도 영상을 보시려면 다음을 클릭하시면 됩니다.(4분 25초부터 보시면 됩니다.)

https://www.cjb.co.kr/onair_new/vod/vod_resize2.asp?md=news/0827_4.wmv&cd=today&vdate=news8/2017/08/20170827

이전글 학교설명회와 2학기 운동교육
다음글 2017학년도 여름방학 중 특별 프로그램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