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천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3번째 영재수업(용해와 용액)
작성자 정미경 등록일 19.04.21 조회수 57

​​이번 수업은 용해와 용액​의 대하여 배웠다.용해와 용액 작년에 배웠던 내용이라 더욱 친숙했다.

용액​이란​?:)두 종류 이상의 물질​이 고르게 섞여 있는 혼합물이다.용해란?:)용질​이 용매​와 고르게 섞이는 현상이다.

간단하게 이번 실험의 단어들을 알아 보았다.그 다음 치약,고추장,꿀,바디로션 등 이런한 물질들은 용액인가?의 대해 알아 보았다.용액액체이다.액체의 정의​를 보면 잘 흐르고 잘 잡히지 않고 담는 용기에 대해 모양이 바뀐다는 특징이 있다.나는 이러한 점들 떄문에 고추장,치약,꿀 등이 용액 아니라고 생각했지만 결과는 정반대였다.고추장,치약,꿀,바디로션 등은 담는 용기에 따라 모양이 바뀌기 떄문에 용액이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실험에 들어갔다.그 전에 용질용매온도가 높아야 더 잘 녹을 것 이라는 가설을 세웠다.물은 50ml,설탕은 54g,온도는 20,40,60,80,98도로 실험을 했다.20도 실험결과는 30초 이상 걸렸고 40도 60도 실험의 결과는 설탕녹이는데 걸리는데 걸리는 시간이 점점 큰 폭으로 줄어들었다​.80도 98도 실험도 마추었다.98도 일때 걸린 시간은 10초에 불과했다.시간이 20초 이상 감소​했다.이렇게 해서 용질용매온도가 높을 수록 더 잘 녹을 것​이라는 가설이 맞았다.이번 수업은 내가 알고 있던 내용에 과학적인 내용을 더해 알 수 있었다.이 실험을 하면서 궁금했던 용질의 온도가 높고 용매의 온도가 낮으면 결과가 어떨지 궁금하다.기회가 되면 해보아야 겠다.ㅎㅎ

이전글 1번째 수업 표면장력
다음글 용액과 용해, 온도에 따른 설탕이 녹는 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