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천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8번째 영재학급 공정한 분배
작성자 한상현 등록일 18.06.09 조회수 38

6월30일 까지는 천승진 선생님께서 수학담당 이셔서 8번째 영재학급 시간은 수학에 관한 수업을 진행 하였다. 먼저 마을사람1과 마을사람2가 파전 하나를 가지고 싸우고 있었다

그래서 김영재가 마을사람1, 마을사람2 둘 다 공평하게 만들어 줄 수 있도록 공정한 분배를 하였다

어떤방식으로 분배를 하였냐면 마을사람1이 파전을 반으로 자른다  그다음 에는 마을사람2에게 반으로 자른 파전중에서 무엇을 고를 것이냐고 선택권을 준다

왜냐하면 마을 사람1은 마을사람2가 먼저 선택을 하기 때문에 최선을 다해 파전을 반과 비슷하게 잘를 것이기 때문에 아무것이나 상관이 없을 것이고, 마을사람2는 그 파전중에 자신이 원하는 파전을 고를 수 있기 때문에 그런 것이다

그다음에는 갑자기 영재도 파전이 먹고 싶다고 하길래 3명이서 공정한 분배를 해야 한다

김초영 이라는 친구가 잘 이야기 해 주었다

어떻게 이야기를 했냐면 마을사람1은 아까 했던것과 같이 아무거나 먹어도 되고, 마을사람2는 자기가 가장 원하는 파전 하나를 선택하고, 영재는 그다음으로 원하는 파전을 선택해서 그것을 붙여 마을사람2가 잘라서 영재에게 먼저 고를 기회를 주면 셋다 공정해 진다고 하였다

마지막으로 집, 상단, 보물을 가,나 마을에 더 비싸게 받는 곳에 팔아서 가,나 마을에게 똑같이를 분배를 해주면 된다

하지만 이것은 공평한 분배가 될 수 없다

왜냐하면 가 마을에 재산이 510만냥 이라고 치고 나마을이 480만냥 이라고 칠때 610만냥을 똑같이 채워 준다면 가 마을은 100만냥을 더 받는 셈이고, 나마을은 130만냥을 더 받는 셈이기 때문에 가마을의 불만이 생기기 때문이다 그리고 10쪽에 있는 문제를 풀었다

윤서준 이라는 친구가 도와주어서 쉽게 문제를 풀 수 있었다

그리고 루미큐브 라는 보드게임을 하였다

정말 재미있었다 무엇이 공정한 분배이고 무엇이 불공평한 분배인지 알게 되어 내 자신이 자랑스러웠다

빨리 영재학급에 가서 많은 것을 배우고 싶다

 

 

이전글 9번째 영재수업 - 스토리텔링으로 배우는 공정한 분배
다음글 공정한 분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