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천초등학교 로고이미지

보건소식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봄철 유행하는 감염병 ...
작성자 라진숙 등록일 11.03.31 조회수 170

봄철 환절기 감염병 예방및 관리방법 알려드립니다.

어린이들도 선생님도 학부모님도 모두 건강하게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홍역

  - 홍역 예방을 위해 만 12~15개월(1차), 만 4~6세(2차)에 MMR예방접종을 합니다.

  - 보호자는 아이의 홍역 예방접종 여부를 확인하고, 미접종인 경우 가까운 보건소나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전문의와 상담 후 예방접종을 하여야 합니다.

  - 홍역에 걸린 학생은 발진 발생 후 5일간은 학교(유치원, 보육시설) 등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의 방문은 피해야합니다.

   감기, 인플루엔자 등 호흡기 질환

  - 예방을 위해서는 수시로 비누칠을 하여 흐르는 물에 손을 씻고, 손으로 코나 눈을 만지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 또한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에는 휴지나 손수건으로 입을 가리고 하는 “기침예절”을 잘 지키도록 합니다.

  - 감기, 인플루엔자 등 호흡기 질환이 유행할 때는 과로를 피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며, 적절한 영양섭취와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특히 초등학교 신입생의 집단생활에 대비한 예방관리가 필요합니다.

■ 유행성이하선염(볼거리)

  - 유행성이하선염 예방을 위해서는 손씻기, 기침예절 준수 등 개인위생 준수를 강화하고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경우는 예방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 유행성이하선염에 걸린 경우에는 전파방지를 위하여 발열초기부터 해열 후 9일까지 가정에서 안정 가료하도록 합니다.

  수두

  - 수두는 말하거나 재채기할 때 나오는 비말, 피부병변과 접촉하여 감염되며, 어린이에게 감염력이 높기 때문에 집단발병 방지를 위하여 환자는 수포 발생 후 6일간 또는 딱지가 앉을 때까지 가정에서 안정 가료합니다.

  - 수두 예방을 위해서는 손씻기, 기침예절 준수 등 개인위생 준수를 강화하고, 수두를 앓은 적이 없거나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소아는 예방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유행성 눈병(유행성각결막염)

  - 유행성 눈병 예방을 위해서는 수시로 비누칠을 한 후 흐르는 물에 손을 씻어야 하며, 손으로 눈을 비비지 말아야 합니다.                                                       

  - 수건 등은 공용이 아닌 개인물품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 수인성 감염병

 - 수인성 감염병 예방을 위해서는 손을 자주 깨끗이 씻고 음식은 반드시 끓여서 먹는 등 개인위생 잘 지켜야 합니다.

이전글 5 월 보건소식입니다.
다음글 겨울방학 건강생활